특집 : 불교의 "인권" 성립, 옹호, 실현

저작시기 2001.01 |등록일 2015.09.05 파일확장자어도비 PDF (pdf) | 30페이지 | 가격 6,500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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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지정보

발행기관 : 전남대학교 인문학연구소 수록지정보 : 용봉인문논총 / 30권
저자명 : 안옥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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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어 초록

이 논문에서 필자는 불교의 인권개념의 성립, 불교인권의 근거, 그리고 불교인권의 실현방법에 대하여 철학적으로 성찰하고 있다. 구체적으로 드러난 불교역사 속에서가 아니라 초기불교의 근본 가르침에 근거한 윤리적 관점에서의 성찰이다. 불교 인권개념의 성립의 근거는 인간 모두에게 내재된 ``도덕 적 가능성에서 찾아질 수 있다. 인간은 자신의 행동. 말, 생각 의 영 역 에서 완전한 성품을 형성할 수 있는-그것도 결코 소멸 될 수 없는-가능성을 갖기 때문에 인간답게 존중받아야 한다. 인간 개념에 내포된 이러한 ``도덕적 가능성``은 서구의 인권개념 에도 전제되어 있다. 불교의 인권옹호의 입장은 불교의 핵심교리인 사성제에서 찾을수 있다. 인간고통의 실존을 행복의 실존으로 전환시키는 불 교의 이념을 제시하고 있는 사성제는 인권의 관점에서 볼 때 인 권부재의 고통상황을 인권실현의 행복의 상황으로 전환시키고자 하는 이념으로 이해될 수 있다. 특히 사성제의 멸도제로부터 우 리는 불교가 인권을 옹호할 뿐만 아니라 적극적으로 구현할 것 이라는 입장을 확인할 수 있다. 불교인권의 실현 방법은 ``연기적 실현``이라고 할 수 있다. ``연기``에 의하면 인간은 개체적 실체가 아니라 모든 존재와의 관계 속에서만 존재할 수 있는 유기체적 존재이다. 이러한 연기 개념이 인권 실현에 적용될 때 인권은 개체적이고 관계단절적인 방법이 아니라 상호적이고 관계적으로 실현되는 방식을 돼하게 된다. 그런데 다양한 인권 중에서도 불교에서 가장 명시적으로 인 정하는 권리는 생명권이다. 특히 생명권은 가장 기초적인 권리 이면서도 가장 기초적인 권리이기 때문에 필자는 생명권을 예로 들어 불교인권 실현의 기제를 살펴보았다. ``생명권의 연기적 실현``은 연기의 원리에 따른 자기보존의 생명활동으로서 자기 보존이 타자보존의 생명 활동과 함께 추구되고 달성되는 것을 의미한다. 자기보존과 타자보존이 분리하여 대립 하는 것이 아니라 자타가 상호적으로 보존된다. 상호적 보존에 있어서는 자기보존에 비추어 타자보존을 똑같이 존중하는 불교 황금률을 원칙으로 하며, 불교황금률은 자신과 타자의 동일시를 그 실천원리로 한다. 그리고 자신과 타자의 동일시에 있어서는 공감이나 동일시와 같은 인간의 자연정서가 중요하게 기능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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