激石作品における文體の變通こついて -「如し」を例として-

저작시기 2001.01 |등록일 2015.09.05 파일확장자어도비 PDF (pdf) | 27페이지 | 가격 6,200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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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지정보

발행기관 : 전남대학교 인문학연구소 수록지정보 : 용봉인문논총 / 30권
저자명 : 나공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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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어 초록

근대 일본 소설의 거장인 나쓰메소세키(夏目激石)의 작품을 통해서 그 문체의 변화를 고찰하였다. 지금까지의 연구와는 다른 방법으로 「如し」를 통해서 고찰하였다. 그 내용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① 「如し」 와 「樣だ」 의 사용률을 볼 경우, 초기작품에 비교 적 「如し」 의 비울이 높고, 후기작품으로 갈수록 점점 줄어든 다. ② 「如し」의 활용을 볼 경우, 초기작품에 훈독문에서 많이 사용되는 종지형이 보이지만 후기 작품에는 사용되고 있지 않다. 그리고 동사 연용형과 접속할 경우, 훈독문에서 많이 사용되는 격조사 「が」가 초기작품에 많이 있지만, 후기작품에는 사용 되지 않는다. 「みたゃうだ」 「みたいだ」를 볼 경우, 전작품에서 「みた ゃうだ」가 보이지만, 후기작품에서 신 어법인 「みたいだ」 가 사용되고 있다. 이러한 결과가 나온 배경은 소세키는 어릴 적부터 한문을 배웠고, 기본적으로 한문의 소양이 깊었기 때문이다. 많은 한시를 남긴 것으로도 그 능력이 있음을 알 수 있다. 소세키는 작가활 동을 타인보다 늦게 시작하여, 이미 언문일치의 확립. 성립의 시 기에 출발하였고 작가자신도 언문일치에 지대한 관심을 갖고 있었다. 그러나, 한문에 소양이 깊었던 소세키는 언문일치의 문장에 한문맥과 같은 문어적 표현을 써 넣고 있다. 그것이 특히 초기 문장에 그 빈도가 높고, 후기작품에 갈수록 작이지는 것이다. 짧은 작가생활이었지만, 점점 구어화 할려고하는 움직임이 있었다.

영어 초록

「如し」 와 「樣だ」 의 사용률을 볼 경우, 초기작품에 비교 적 「如し」 의 비울이 높고, 후기작품으로 갈수록 점점 줄어든 다. ② 「如し」의 활용을 볼 경우, 초기작품에 훈독문에서 많이 사용되는 종지형이 보이지만 후기 작품에는 사용되고 있지 않 다. 그리고 동사 연용형과 접속할 경우, 훈독문에서 많이 사용되 는 격조사 「が」가 초기작품에 많이 있지만, 후기작품에는 사용 되지 않는다. 「みたゃうだ」 「みたいだ」를 볼 경우, 전작품에서 「みた ゃうだ」가 보이지만, 후기작품에서 신 어법인 「みたいだ」 가 사용되고 있다. 이러한 결과가 나온 배경은 소세키는 어릴 적부터 한문을 배 웠고, 기본적으로 한문의 소양이 깊었기 때문이다. 많은 한시를 남긴 것으로도 그 능력이 있음을 알 수 있다. 소세키는 작가활 동을 타인보다 늦게 시작하여, 이미 언문일치의 확립.성립의 시 기에 출발하였고 작가자신도 언문일치에 지대한 관심을 갖고 있 었다. 그러나, 한문에 소양이 깊었던 소세키는 언문일치의 문장에 한문맥과 같은 문어적 표현을 써 넣고 있다. 그것이 특히 초기 문장에 그 빈도가 높고, 후기작품에 갈수록 작이지는 것이다. 짧은 작가생활이었지만, 점점 구어화 할려고하는 움직임이 있었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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