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 : 고전문학 ; <한벽당십이곡>과 조선후기 누정문화

저작시기 2011.01 |등록일 2015.06.15 파일확장자어도비 PDF (pdf) | 28페이지 | 가격 6,300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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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지정보

발행기관 : 숙명여자대학교 한국어문화연구소 수록지정보 : 한국어와 문화 / 10권
저자명 : 곽지숙 ( Ji Suk Kwak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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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어 초록

본 논문은 18세기의 문인인 석북 신광수의 대표적인 악부시 작품의 하나인<한벽당십이곡>의 장르적 성격과 그 의의를 밝힌 것이다. <한벽당십이곡>은 신광수의 악부 작품들의 시발점이 되었다는 점에서, 또 ``한벽당``이라는 누정 공간을 조선전기까지의 누정과는 다른 의미로 파악하고 있다는 점에서 의미 있는 작품이라 할 수 있다. 신광수의 <한벽당십이곡>은 ``한벽당``이라는 누정을 배경으로 하고 있지만 일반적인 누정시와는 다르다. 일반적으로 누정을 배경으로 하는 시는 주변 경관을 읊으면서 사대부 남성들의 생활이나 의식을 담아낸다. 그러나 <한벽당십이곡>은 주변의 경관과 사대부 남성들의 의식에는 관심이 없다. ``한벽당``을 배경으로 한전주기생들의 삶의 모습을 그리고 있으며, 한벽당에서 일어나는 연향의 모습에 주목한다. 또한 <한벽당십이곡>에서는 연향의 모습을 그려, 사대부 남성들의 풍류공간으로 인식되었던 ``누정``을 향락과 유흥의 공간으로 다루고 있다. 원래는 사대부남성들이 강학을 하거나 시를 읊었던 문화향유공간이었던 ``한벽당``이라는 누정공간은 조선후기 문화의 변화와 그 궤를 같이 하여 향락적인 문화공간으로 변화하고 있는 것이다. 이는 ``누정``공간이 조선후기 지방 문화의 중심적 역할을 했다는것을 의미하면서, 사대부 남성들의 한거와 강학의 공간이었던 누정을 향락의 공간으로 타락시킴으로써 본분을 잃어버린 사대부남성들을 공격하고 있다.

영어 초록

This study shows the genre characteristics and significance of 18th century writer Shin, Gwang-su``s musical score poem (akbushi) Hanbyeokdang shipyigok. Hanbyeokdang shipyigok is the first of Shin``s musical scores, and is also important fo its grasp on the pavilion (nujeong, combining nugak and jeongja structures) Hanbyeokdang that is quite different from representations before the early Joseon dynasty. Shin, Gwang-su``s Hanbyeokdang shipyigok depicts the lives of Jeonju gisaeng against the background of the Hanbyeokdang (pavilion). But while Hanbyeokdang serves as the background for the work, it differs from other pavilion poems. Generally, poems set against the background of a pavilion portray the living styles and ceremonies of the male government officials together with the surrounding scenery. But Hanbyeokdang shipyigok is interested in neither of these. What it pays attention to is the lives of the Jeonju gisaeng, and while it has the pavilion as its setting, it has the characteristic of jukjisa. Additionally Hanbyeokdang shipyigok describes the enjoyment and interest of the pavilion. It transfers the male entertainment space of the pavilion to a space for enjoyment. It is no longer a space for male officials. When we consider that the pavilion was a space of cultural enjoyment during the Joseon period, we can show writer``s critical-minded.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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