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자 수양론에서의 은유

저작시기 2015.01 |등록일 2015.05.27 | 최종수정일 2018.11.14 파일확장자어도비 PDF (pdf) | 22페이지 | 가격 6,000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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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지정보

발행기관 : 새한철학회 수록지정보 : 철학논총 / 79권
저자명 : 곽소현

목차

한글요약
Ⅰ. 기(氣) 통하는 몸의 가능성
Ⅱ. 장자는 왜 은유를 사용하는가?
Ⅲ. 장자의 수양 은유
Ⅴ. 나가며
참고문헌
Abstract

한국어 초록

이 글의 목적은 ‘인간이 어떻게 세계의 변화와 하나의 기(一氣)로 막힘없이 통할 수 있는가’를『장자』내편에 등장하는 수양에 관련된 은유들을 분석함으로써 밝히는 것이다. 분석 결과 드러난 장자의 ‘기(氣) 통하는 몸’ 수양법은 인간이 실제로 기의 차원에서 이 세계 변화와 하나가 되어 자연에 순응함으로써 애락의 고뇌를 벗어나 건강한 생명을 영위할 수 있다는 것을 밝혀준다. 이를 위한 논의 전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가 정명론과 상반되는 관점에서 장자의 은유적 표현 양식이 갖는 현대적 · 철학적 중요성을 ‘체험주의 은유’ 이론과의 접맥을 통해 밝힌다. 둘째, 장자의 고요한 물과 거울, 바람, 칼 은유를 분석한다. 분석 결과 장자 수양의 핵심은 비움(虛)과 중심(中) 유지에 있다. 그리고 각 은유들에 담긴 수양법과 효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물과 거울 은유에서는 비움 · 조화 · 평정 유지로 덕을 쌓는다. 둘째, 바람 은유에서는 ‘평상시의 자연스러움에 맡김’이라는 방법으로 중심을 지키고 만물을 동등한 차원에서 긍정한다. 셋째, 칼의 은유에서는 중도를 따름으로써 애락의 고뇌를 벗어난다. 이것이 인간이 기의 차원에서 이 세계 변화와 하나가 될 수 있는 장자의 ‘기 통하는 몸’ 수양법이다.
이상의 논의는 첫째, 장자의 은유적 표현이 갖는 현대적 · 철학적 가치를 밝히고 둘째, 인간이 세계와 하나의 기로 통할 수 있는 수양법을『장자』내편의 은유 분석을 통해 구체적으로 드러냈다는 점에서 가치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본 논의는 장자 수양의 궁극적인 이상적 경지가 어떤 것인가에 대해서는 구체적으로 논의하지 못했다. 이것은 장자의 이상적 인간형을 유(遊)와 관련시켜 분석할 때 밝혀질 문제다. 이러한 점은 차후의 지면을 빌어서 좀 더 구체적으로 논의할 수 있기를 바란다.

영어 초록

The main issue of this paper is to clarify Chuang-tzu’s method of self-cultivation by examining metaphors in inner chapter of Chuang-tzu. I designed the study as follows. First, I will clarify the philosophical importance of Chuang-tzu’s metaphor in contradiction to Confucian rectifying names. Second, I will examine the metaphor in inner chapter of Chuang-tzu, which are calm water, mirror, wind and cleaver. According to them, the main point of Chuang-tzu’s method of self-cultivation is emptying out(虛) mind and maintaining center(中). In this, the purpose of self-cultivation is to learn, unity of Qi(一氣).
There are three concrete methods of self-cultivation as below. First, To empty out mind (虛心) and maintain the harmony(和) and balance(平). This is expressed in metaphors of calm water and mirror. Second, To be natural in a casual manner(寓諸庸) and rest at the center of the celestial potter’s wheel(道樞). This is expressed in metaphor of wind. Third, To be free from suffering of the life and death by following nature(緣督). This is expressed in metaphor of cleaver. These are the methods of Chuang-tzu’s self-cultivation. By following these, human can learn unity of Qi(一氣), follow nature and maintain healthily life.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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