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三侠五义》回目的编排方式探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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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최초 등록일
- 2015.05.06
- 최종 저작일
- 2014.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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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지정보
ㆍ발행기관 : 한국중국문화학회
ㆍ수록지정보 : 중국학논총 / 43권
ㆍ저자명 : 朴炫坤
목차
1.引言:说唱《包公案》与石派书《龙图公案》的关系
2.预叙与悬念的交融与渗透
3.结论.
한국어 초록
중국장회소설의 회목은 해당플롯의 설계도이며 역시 해당플롯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 소설회목은 독자에게 플롯의 서사구조를 제공하며 그들로 하여
금 작가가 설정한 플롯을 파악할 수 있게 해준다. 그래서 작가는 소설회목을
대부분 해당플롯이 시작하기전 앞부분에 설정해놓고 플롯의 내용을 축약시
킨다. 소설회목은 해당플롯의 개괄적인 내용을 포함하며 “예서
(pre-narrative)”의 기능이 있다. 하지만 설창에서 전환된 소설텍스트《三侠
五义》의 회목은 기타 소설회목의 “예서(pre-narrative)”와 구별된다. 우선
설창회목을 보면 설창에서 자주 등장하는“개장백(开场白)”、“인장시(引场诗)”
는“예서(pre-narrative)”의 기능이 있지만, 《三侠五义》회목과 다른 점은 설
서예인이 스토리를 전개하기 전에 “구자(扣子)”와 “예서(pre-narrative)”로
미리 해당 스토리의 밑바탕을 그려놓는다는 점이다. 다시 말해 설창“구자(扣子)”가 소설“현념(suspense)”으로 전환되면서 소설플롯의 중요한 구성요소가
되는데 작가가 소설회목을 설정할 때 플롯내“현념(suspense)”을 설정하기위
해 “예서(pre-narrative)”와 “현념(suspense)”을 팔언시(八言诗)로 구성된 회
목과 결합시켜, “예서(pre-narrative)”와 “현념(suspense)”이 상호 결합된 형
태로 구현된다는 점이다.
영어 초록
중국장회소설의 회목은 해당플롯의 설계도이며 역시 해당플롯과 밀접한관계가 있다. 소설회목은 독자에게 플롯의 서사구조를 제공하며 그들로 하여금 작가가 설정한 플롯을 파악할 수 있게 해준다. 그래서 작가는 소설회목을대부분 해당플롯이 시작하기전 앞부분에 설정해놓고 플롯의 내용을 축약시킨다. 소설회목은 해당플롯의 개괄적인 내용을 포함하며 “예서(pre-narrative)”의 기능이 있다. 하지만 설창에서 전환된 소설텍스트《三侠五义》의 회목은 기타 소설회목의 “예서(pre-narrative)”와 구별된다. 우선설창회목을 보면 설창에서 자주 등장하는“개장백(开场白)”、“인장시(引场诗)”는“예서(pre-narrative)”의 기능이 있지만, 《三侠五义》회목과 다른 점은 설서예인이 스토리를 전개하기 전에 “구자(扣子)”와 “예서(pre-narrative)”로미리 해당 스토리의 밑바탕을 그려놓는다는 점이다. 다시 말해 설창“구자(扣子)”가 소설“현념(suspense)”으로 전환되면서 소설플롯의 중요한 구성요소가되는데 작가가 소설회목을 설정할 때 플롯내“현념(suspense)”을 설정하기위해 “예서(pre-narrative)”와 “현념(suspense)”을 팔언시(八言诗)로 구성된 회목과 결합시켜, “예서(pre-narrative)”와 “현념(suspense)”이 상호 결합된 형태로 구현된다는 점이다.
참고 자료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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