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순진리회의 \"제생의세(濟生醫世)\" 사상과 도교의 \"즉신의세(卽身醫世)\" 사상 및 현대적의의

저작시기 2015.01 |등록일 2015.04.27 파일확장자어도비 PDF (pdf) | 22페이지 | 가격 5,700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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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지정보

발행기관 : 대진대학교 대진학술원 수록지정보 : 대순사상논총 / 24권 / 1호
저자명 : 가이젠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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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어 초록

본 논문의 목적은 대순의 ‘제생의세’와 도교의 ‘제인도세(濟人度世)’, ‘신국동치(身國同治)’ 사상과의 연관성을 살펴보고, 그것의 현대적 의 의를 밝히는데 있다. 특히 대순의 ‘제생의세’ 사상은 중국 명나라시기 도사인 민일득(閔一得)이 저술한 『고서은루장서(古書隱樓藏書)』에 나 오는 ‘즉신의세’ 사상과 많은 유사점이 발견된다. 대순진리회 역시 도교와 마찬가지로 몸과 나라를 같이 다스리는 사 상을 통해 내단 수련법을 제시하였으며, 내법(內法)을 외적으로 사용 하는 방법을 통하여 제생의세의 목적을 달성하고자 하였다. 삼대목적 을 실현하는 요결(要訣)을 보면, 그것은 곧 천지와 심신의 조화와 안 정을 이루는 것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즉 대순사상은 도교의 ‘신국 동치’ 철학을 바탕으로 하고 있다. 또한 대순진리회와 민일득의 ‘신국 동치’ 사상의 이론적 배경에는 유불도 ‘삼교병용(三敎倂用)’, ‘삼교동수 (三敎同修)’ 사상이 깃들어 있음을 볼 수 있다. 대순의 ‘제생의세’ 사상과 도교의 ‘즉신의세’ 사상은 모두 현실사회 에서 자신의 몸을 잘 다스리는 것을 통하여 세상을 이롭게 한다는 교 리를 담고 있다. 양자 모두 사회의 병폐를 충분히 인식한 후, 인간과 인간, 인간과 자대순진리회의 \"제생의세(濟生醫世)\" 사상과 도교의 \"즉신의세(卽身醫世)\" 사상 및 현대적의의연, 인간의 내면과 외면의 관계개선을 통하여 인간과 세상을 다스리려하였다. 이러한 그들의 인간과 자연에 대한 견해는 매우 큰 특색이 있 으며, 시대를 초월한 사상이라 할 수 있다. 21세기 과학기술이 고도로 발달한 현대사회에서, ‘의세(醫世)’ 사상이 나타내는 인간에 대한 관심, 사회와 생태계에 대한 윤리의식은 중요한 시대적 가치를 지닌다. 이들은 사회의 발전에 적응하면서 시대적 요구에 맞춰 탄생된 종교 사상이다. 이는 사회적 폐단을 해결하고 인간과 인간, 인간과 자연, 인간의 내면과 외면의 조화를 이루고자 하는 관점을 포함하고 있으므 로 중요한 현실적 가치를 지니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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