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집논문 2 : 유교 전통 속 "공공성(公共性)"의 성찰과 21세기 실학 ; 도쿠가와[德川] 유교와 "타자(他者)"의 문제

등록일 2015.04.27 | 최종수정일 2016.07.21 파일확장자어도비 PDF (pdf) | 12페이지 | 가격 4,700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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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지정보

발행기관 : 연세대학교 강진다산실학연구원 수록지정보 : 다산과현대 / 5권
저자명 : 타지리유이치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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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어 초록

이 논문에서는 도쿠가와 시대 유교의 특징 가운데 하나로서 이토 진사이의 ``타자의 발견``에 초점을 맞춰 유교의 사상적 유산에서 공공성을 둘러싼 창조적 이해의 가능성을 찾아보고자 하였다. 도쿠가와 시대는 당시의 중국이나 조선과는 달리 과거제도 및 예치 시스템이 존재하지 않았다. 그러나 그 부재는 다른 측면에서 유교사상에 내포된 가능성을 독특하게 발전시키는 조건이 되기도 하였다. 그 하나의 전형적 사례가 이토 진사이의 주자학 비판 및 독자적 유학 구도 재편이었다. 그는 ``리(理)``를 윤리의 근거로 삼는 주자학은 상대에 대해 도덕적 교화는커녕 ``잔인각박``해지는 문제에 빠질 수밖에 없다고 비판하였다. 그런태도는 구조적으로 정신적 교만이나 지배의 욕망과 떨어질 수 없다고 보았기 때문이다. 그 대신에 공자와 맹자로 돌아가 그 실천적 핵심으로서의``상대의 시각에 서서 상대의 입장을 헤아리는`` ``서(恕)``의 도덕을 역설하였다. 그 바탕에는 자기 자신과는 이질적인 감성 · 사고 · 개성을 가진 존재로 파악되는 자기 이외의 존재로서 ``타자``를 이해하고자 한 시각이 드리워져 있었다. 자신과 상대방 사이에는 서로 이해할 수 있는 부분도 있지만 정말로 이해할 수 없는 부분도 존재하여 그것은 그런 대로 받아들이지 않으면 안 된다는 것이 ``타자의 발견``인 것이다. 그 시각은 인간은 뿔뿔이 흩어진 존재라고 하는 비관적인 인간관이 아니다. 그러한 사람들끼리 무엇을 근거로 해서 서로 연결될 것인가, 차이를 인정하면서 그것을 바탕으로 인간적인 공감을 어떻게 넓혀갈 것인가를 진지하게 고민한 결과였던 것이다. 종전의 동아시아 유교에서는 볼 수 없었던 ``타자의 발견``이라는 진사이의 문제제기야말로 여전히 전원일치나 계서적 전통이 강하게 남아 대등한 입장에서의 논의나 논쟁이 성숙되지 않은 21세기 동아시아의 정신세계에 중요한 영향을 미칠 사상적 유산 중의 하나라고 할 수 있는 것이다.

영어 초록

本稿では、德川時代における儒敎の特徵のひとつとして、伊藤仁齋の「他 者の發見」に焦点を合わせ、儒敎の思想的遺産のなかから、公共性をめぐる 創造的理解の可能性を見い出そうとした。 德川時代は、當時の中國や朝鮮とは違って、科擧制度や禮治システムが 存在しなかった。しかし、その不在は、ある側面では、儒敎思想に內包さ れた可能性を獨特に發展させる條件にもなった。そのひとつの典型的な事 例が伊藤仁齋における朱子學批判および獨自的な儒敎構圖再編であった。 彼は「理」を倫理の根據にする朱子學は相手に對して道德的敎化どころか、「殘忍酷薄」 になる問題に陷らざるをえないと批判した。そうした態度は構造 的に精神的な傲慢や支配の欲望と離すことができないと捉えたからであ る。その代わりに、孔子と孟子に歸り、その實踐的核心として「相手に視覺」 に立って相手の立場を推し測る「恕」の道德を力說した。その基には、自己 自身とは異質的な感性·思考·個性をもつ存在として捉えられる、自己以 外の存在としての「他者」を理解しようとした視覺が橫たわっている。自己 自身と相手との間には、お互いに理解できる部分もあるが、本當に理解で きない部分もあって、それはそれなりに受け入れなければならないという のが「他者の發見」なのである。その視覺は、人間はばらばらに離れた存在といった悲關的な人間觀ではない。そのような人間同士が何を根據にお互 いにつながるのか、差異を認め合いながら、それを基にして人間的な共感 をいかに廣げるべきかといったことを眞摯に探求した結果だったのであ る。 從前の東アジア儒敎では見られなかった「他者の發見」という、伊藤仁齋 の問題提起こそ、依然として全員一致やヒエラルキ-的傳統の强く殘って 對等な立場での議論や論爭が熟していない21世紀東アジア社會の精神世界 において重要な影響を及ぼせる思想的遺産のひとつだといえ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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