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호학파(星湖學派)에서 다산(茶山) 정약용(丁若鏞) 역학(易學)의 성립과정(1) -성호(星湖) 이익(李瀷)의 『역경질서(易經疾書)』에 나타난 『주역(周易)』해석(解釋) 방법(方法)-

저작시기 2015.01 |등록일 2015.04.27 파일확장자어도비 PDF (pdf) | 28페이지 | 가격 6,300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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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지정보

발행기관 : 한국철학사연구회 수록지정보 : 한국철학논집 / 44권
저자명 : 서근식 ( Geun Sik Seo )

없음

한국어 초록

星湖『易經疾書』의 『周易』解釋方法에 대해 살펴보았다. 星湖는 여러가지 方法으로 『周易』을 解釋하려고 하지만 그 가운데 互體가 가장 중요한 方法으로 생각하였다. 여러 이론들 가운데 爻變에 대해서 살펴보았는데 爻變의 이론은 陽이 變化하여 陰이 되고 陰이 變化하여 陽이 되어 발생하는 문제 이외에 왜 爻變이 중요한 것인가에 대한 언급이 없다. 그리고 爻變은 筮法과도 관련되는데 이 부분에 관해서는 「繫辭上傳」9章의 내용밖에 없다. 「繫辭上傳」9章의 내용만으로 爻變이 중요하다고 설명하기에는 부족하다. 星湖는 互體를 통해 『周易』을 아우를 수 있다고 생각하였다. 星湖가 적용한 互體의 핵심은 六十四卦→ 十六卦→ 四卦→ 陰陽이다. 여기서 陰陽은 乾·坤이고 四卦는 乾·坤·旣濟·未濟이고 十六卦는 乾·坤·剝·復·□·□·□·大過·漸·歸妹·騫·解·家人·□·旣濟·未濟이다. 이러한 互體이론이 『周易』의 六十四卦를 모두 아울러 설명할 수 있다고 하였다. 星湖는 互體를 『周易』을 아우를 수 있는 이론으로 생각하였다. 六十四卦→ 十六卦→ 四卦→ 陰陽은 제시하고 있다. 16卦에서 64卦를 演繹하는 과정에서 정상적인 互體를 사용하지 않는다. 이와 같이 互體는 星湖가 주장한 것처럼 『周易』을 아우를 수 없었지만 뒤에 茶山이 互體를 중요한 이론으로 삼는데 기여하였다. 星湖의 易學은 茶山에게서 화려하게 꽃을 피운다. 茶山이 「貞軒墓誌銘」에쓴 글을 보면 茶山은 중국의 易學저술뿐만 아니라 星湖學派내부의 易學저술도 읽은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茶山의 易理四法은 西河의 易學에 영향을 받기도 하였지만 星湖學派내부에서 오랫동안 熟考를 거쳐 완성된 것이다.

영어 초록

In this study, the methods to interpret Zhouyi(『周易』) in Seong-ho(星湖)``s YiJingJiShu(『易經疾書』) were examined. Seong-ho(星湖) tried to analyze Zhouyi (『周易』) in many ways, and among which, Huti(互體) was regarded as the most important method. Among a variety of theories, Yaobian(爻變) was investigated, and the theory of Yaobian(爻變) doesn``t mention why Yaobian(爻變) is important except for the matters occurring when Yang(陽) changes into Yin(陰) and Yin(陰) into Yang(陽). And Yaobian(爻變) is also related to Shifa(筮法), and only Chapter 9 of 「Xicishangchuan(繫辭上傳)」is relevant. The contents of the Chapter 9 of 「Xicishangchuan(繫辭上傳)」are not sufficient to explain the importance of Yaobian(爻變). Seong-ho(星湖) believed that Zhouyi(『周易』) can be covered through Huti(互 體). The key of Huti(互體) applied by Seong-ho(星湖) is 64trigrams → 16trigrams → 4trigrams → Yin(陰)Yang(陽). Here, Yin(陰) and Yang(陽) are Qian(乾) and Kun(坤), the 4trigrams are Qian(乾), Kun(坤), Jiji(旣濟), Weiji(未 濟), and the 16trigrams are Qian(乾), Kun(坤), Zong(剝), Fu(復), Quai(快), Gou (□), Yi(□), Daguo(大過), Jian(漸), Guimei(歸妹), Quan(騫), Jie(解), Jiaren(家 人), Kui(□), Jiji(旣濟), Weiji(未濟). He said this theory of Huti(互體) could explain all the 64trigrams of Zhouyi(『周易』). Seong-ho(星湖) thought of Huti(互體) as the theory which could cover Zhouyi (『周易』). It``s suggested from 64trigrams →16 trigrams →4 trigrams → Yin (陰)Yang(陽). In the process of deducting the 64trigrams from the 16ones, a normal Huti(互體) was not used. In this respect, Huti(互體) couldn’t cover Zhouyi(『周易』) as Seong-ho(星湖) argued, but later, it contributed to Dasan(茶 山)``s inclusion of Huti(互體) into one of his main theories. Seong-ho(星湖)``s diagrams displayed its highlight by Dasan(茶山). According to Dasan(茶山)``s writing in 「ZhenxuanMuzhiming(貞軒墓誌銘)」, Dasan(茶山) seems to have read not only Chinese books on diagrams but those of Xinghuxuepai(星湖 學派). Therefore, Dasan(茶山)``s Yilisifa(易理四法) was affected by Xihe(西河)``s I-xue(易學), but had been completed through long-time deliberation within Xinghuxuepai(星湖學派).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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