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혹논문 1 : 광개토왕비문에 보이는 시제(時制)서술법과 역사관(歷史觀)

저작시기 2014.01 |등록일 2015.04.24 파일확장자어도비 PDF (pdf) | 28페이지 | 가격 6,300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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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지정보

발행기관 : 영남대학교 민족문화연구소 수록지정보 : 민족문화논총 / 26권
저자명 : 임기환

없음

한국어 초록

본 연구에서는 광개토왕비문의 문장을 過去, 現在, 未來라는 時制기술법을 기준으로 분석하여 비문에 나타난 고구려인의 역사관을 살펴보았다. 1부 문장에서는 과거-현재-미래라는 시제가 하나의 완결된 구성으로 짜임 새있게 서술되어 있다. 1부 문장의 핵심 내용은 시제상으로 과거와 현재의 내용이다. 여기서 과거 시제로 서술된 내용은 17世孫인 광개토왕에 이르기까지 고구려 왕실이 갖는 신성한 전통이다. 현재 시제는 그러한 과거 조상으로부터 비롯되는 神聖性의 현재적 구현으로서 곧 광개토왕의 훈적이다. 2부 문장에서는 과거의 역사적 상황이 현재 광개토왕의 정벌이나 군사행동의 역사적 정당성이나 명분의 동기가 되고 있다. 특히 광개토왕의 군사행동은 과거 상황의 회복이라는 왕의 훈적으로 이어지고 있다. 대표적으로 ‘舊是屬民’이었던 백제·신라·동부여가 어느 시기엔가 屬民관계에서 이탈되었다가, 현재 광개토왕의 征討등으로 인해 다시 속민관계가 복구되었다고 기술하는 방식으로 광개토왕의 훈적을 드러내는 시제 기술법을 사용하고 있다. 그런데 3부 수묘인연호조 기사에서 과거-현재의 관계는 이와는 다르다. 즉 과거가 현재 광개토왕 정책의 명분으로 기능하거나 혹은 과거 역사상의 회복이라는 내용이 아니다. 오히려 과거의 수묘인연호제가 여러 문제점을 낳고 있기 때문에, 현재 광개토왕은 이를 개혁하여 미래에까지 이어지는 새로운 수묘인연호 제도를 만들었다고 기술하고 있다. 즉 1부와 2부의 기사와는 달리 과거가 현재에 복원해야할 대상으로 기술되는 것이 아니라, 과거를 개혁한 광개토왕의 훈적을 드러내는 서술법인 것이다. 이와같이 과거-현재-미래 시제 서술을 통해 광개토왕의 훈적을 드러내는 문장 구성 방식이 1,2부와 3부에서 차이가 나타나고 있다. 1,2부가 광개토왕의 공훈을 드러내는 훈적비로서의 서술 문장이라고 한다면, 3부 기사는 보다 실용적인 公文書적인 성격이 두드러지기 때문에 1,2부와 같이 이념적인 서술이 아니라 수묘인연호와 관련된 현실과 현상에 대한 객관적인 서술이라고 볼 수 있다. 이러한 시제 서술법의 차이점을 고려하면, 광개토왕비문은 서로 다른 목적으로 작성된 2개의 텍스트로 구성되었음을 짐작할 수 있다.

영어 초록

本文以對‘過去’, ‘現在’, ‘未來’三種時態敍述法的分析爲基礎, 去探討廣開土王碑文所體現高句麗人的歷史觀。碑文第壹部分, 具備‘過去’-‘現在’-‘未來’三種時態, 敍述結構完整而嚴謹。第壹部分文章的核心內容按時態可歸類爲過去式及現在式。在這壹段, 文章以過去式描述了及至17世孫廣開土王的高句麗王室所具有的神聖傳承。而現在式時態部分則是基於過去祖之先神聖性的當下體現, 卽廣開土王的勛績。在第二部分文章裏, ‘過去’歷史情節便爲‘現在’廣開土王的征伐或軍事行動提供歷史正當性, 或爲其名分的動機。尤其是, 廣開土王的大肆擧兵便延伸爲他恢復昔日秩序的輝煌勛績。例如, 身爲‘舊是屬民’的百濟, 新羅, 東‘余, 不知何時脫離於屬民秩序, ‘現在’廣開土王通過征討又重新恢復其屬民關系, 這種時態敍述法便是爲凸顯大王的勛績而采取的。但是在碑文第三部分, 有關守墓人煙戶記事當中, ‘過去’與‘現在’的關系設定則截然不同。卽‘過去’竝不具備作爲‘現在’廣開土王制定政策之名分的意義, 或恢復歷史秩序之意。反之, ‘過去’的守墓人煙戶制度導致了諸多問題, 因此廣開土王便改其制, 重新擬定延伸至未來的斬新守墓人煙戶制度。換言之, 與碑文第壹, 第二部分不同, 在第三部分敍述裏, ‘過去’竝非是‘現在’要恢復的對象, 而是作爲廣開土王改革的對象, 來凸顯其勛績。如前所述, 通過‘過去’-‘現在’-‘未來’時態來凸顯廣開土王勛績的敍述法, 在第壹, 二部分和第三部分碑文裏, 其文章邏輯結構有所不同。第壹, 二部分爲了突出廣開土王的勛績, 采取了作爲紀功碑的文章敍述方式, 相比之下, 第三部分則作爲實用性公文書的性質尤爲明顯。因此, 第三部分內容竝不像第壹, 二部分那樣, 屬基於理念的敍述範疇, 而是有關守墓人煙戶的現實問題及現象的客觀論述。考慮到碑文所采取的時態敍述法各不同, 可推知廣開土王碑文實際上基於不同目的而書寫的兩種文本組構而成的。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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