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신학 : 자유의지와 노예의지, 그 분기점으로서 웨슬리의 선행은총론

최초 등록일
2015.04.24
최종 저작일
2014.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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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지정보

발행기관 : 서울신학대학교 기독교신학연구소 수록지정보 : 신학과 선교 / 45권
저자명 : 장기영 ( Ki Yeong Chang )

한국어 초록

이 논문은 구원에 있어 신단동론을 가르친 마르틴 루터의 신학과 하나님의 주권적 은총과 인간의 책임성을 함께 강조한 존 웨슬리의신학을 그들의 노예의지론과 자유의지론을 중심으로 비교한 후, 이러한 차이를 가져오게 된 특징적 요소로서 웨슬리의 선행은총론의 개념 및 원천, 웨슬리 신학 체계에서 차지하는 중요성을 연구하였다. 루터는 조직신학의 주요 주제들에서 구원을 위한 하나님의 자기충족성(신론), 그리스도의 의의 전가(기독론), 율법과 복음에 대한 깨달음으로서 성령의 계시(성령론), 이신칭의(구원론), 노예의지(인간론), 칭의에 기초한 이타적 삶(기독교윤리)을 가르침으로써, 중세 가톨릭의 인간중심적 신학을 배격하고 신중심적 신학을 확립하고자 하였다. 이에 비해 웨슬리는 하나님의 거룩한 사랑의 본성을 강조하는 신론, 순종으로 이끄는 그리스도의 삼중직, 성결을 위한 성령의 능력부음, 사랑으로 역사하는 믿음, 선택의 자유를 가진 인간, 성결과 행복의 목적론적 윤리를 통해 신중심적 종교개혁 신학이 율법무용론적 태만과 방종으로 연결되는 것을 차단하고자 하였다. 웨슬리에 의하면, 선행은총이란 하나님께서 우리를 구원으로 인도하시기 위하여 죄를 깨닫게 하는 은총, 칭의와 중생, 성결의 은혜를 주실 때, 우리가 믿음으로 그 은혜들을 받아들이거나 혹은 거부할 수 있는 선택의 능력의 회복일 뿐이다. 이미 받은 은혜에 대해서는 감사와 순종으로 은혜를 지속할 것인지, 아니면 불순종과 교만으로 받은 은혜를 상실할 것인지를 선택할 수 있는 능력이다. 따라서 웨슬리의 선행은총은, 인간이 스스로의 능력으로 구원을 이룰 수 있게 하는 은총이 아니라, 하나님께서 주시는 은총을 인간이 바르게 수용하고 유지할 책임을 부여하는 은총일 뿐이다.

영어 초록

This article compares and contrasts the theologies of Martin Luther and John Wesley, focusing on their respective teachings of bondage of the will or of free will. Employing theocentricity as a prime motif for interpreting Luther`s theology, this article demonstrates that Luther represented all aspects of God`s all-sufficiency, imputation of Christ`s righteousness, revelation by the Holy Spirit, justification by faith, human beings with bound will, Christians as saints and sinners, ethics based on justification, as countermeasures against the Catholic Church`s legalism. In his own historical context, Wesley aimed to correct the Protestant Church`s antinomianism as well as the Catholic Church`s legalism. In all subjects of God`s works, the three offices of Christ, empowerment of the Holy Spirit, faith working through love, human beings with free will, ethics of sanctification, Wesley taught that human beings should respond properly toward God`s grace, on the foundation of His grace already given.

참고 자료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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