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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시대 선비들의 풍류방식과 문화공간 만들기

(주)학지사
최초 등록일
2015.04.08
최종 저작일
2014.01
41페이지/파일확장자 어도비 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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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지정보

발행기관 : 영남퇴계학연구원 수록지정보 : 퇴계학논집 / 15권
저자명 : 정우락

목차

1. 긴수작과 한수작
2. 풍류 개념의 역사적 변천
3. 선비들의 풍류방식
1) 홀로 즐기는 풍류
2) 함께 즐기는 풍류
4. 선비들의 문화공간 만들기
1) 점 중심의 문화공간
2) 선 중심의 문화공간
3) 점과 선의 복합공간
5. 우리 시대를 위한 풍류

한국어 초록

조선시대 선비들은 위기지학(爲己之學)과 관련된 긴수작(緊酬酌)만 공
부한 것이 아니라, 시문과 예술, 취미와 여행 등 한수작(閒酬酌)에 해당
하는 것도 그들의 일상 속에서 향유하였다. 본고는 이 한수작에 주목하
면서 조선조 선비들의 풍류방식과 문화공간 만들기를 집중적으로 다룬
것이다. 오늘날의 경우로 말한다면 논리에 입각한 관념적 철학적 사유에
의한 것이 아니라 선비들이 풍류를 일상 속에서 어떻게 향유하였던가 하
는 부분을 주로 논의하였다는 것이다. 풍류는 고대의 국중대회(國中大會)에서 그 기원을 찾을 수 있는데, 이
것이 신라와 고려를 거쳐, 조선시대에 이르러 성리학에 입각한 선비들의
풍류로 성장하게 된다. 특히 선비들은 참된 인생의 의미를 자연과 결부
시켜 이해하고 있었다. 선비들의 풍류방식은 홀로 즐기는 것과 함께 즐
기는 것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홀로 즐기는 독락의 풍류 세계는 자기
에게로의 고립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바로 이러한 점에서 조선조 선비들
의 풍류방식은 ‘홀로’와 ‘함께’를 모두 온전히 하는 방향으로 설정되었다
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선비들의 문화공간 만들기는 점과 선을 통해 해석할 수 있다. 점을 중
심으로 한 문화공간은 특정 사물에 대한 집약적 관심을 통해 나타났는
데, 8경이나 10경 등의 집경시(集景詩), 혹은 석각문화로 확장되기도 했
다. 선을 중심으로 한 문화공간은 계류를 중심으로 발달하였는데, 구곡
문화가 대표적이다. 그러나 하류에 9곡이 설정되거나, 두 개의 계류에 9
곡을 동시에 설정하거나, 9곡이 7곡으로 축소되는 등 주자의 <무이구
곡>과는 다른 조선적 변용이 나타나기도 했다. 나아가 점과 선이 같은
지역에 공존하는 복합공간도 확인되었다.

영어 초록

In Joseon, classical scholars not only studied Ginsujak(緊酬酌)
related to Wuigijihak(爲己之學), but also enjoyed Hansujak(閒酬酌)
such as poetry and prose, art, hobbies, and traveling in daily life.
Focusing on Hansujak, this study addressed the methods of taste
for the arts and the creation of cultural spaces among classical
scholars during Joseon in a concentrated manner. It mainly
discussed how classical scholars enjoyed their tastes for the arts
in daily life rather than ideological and philosophical thinking based
on logic in today's terms.
Tastes for the arts originated in ancient Gukjungdaehoi(國中大
會), which evolved into classical scholars' tastes for the arts based
on Neo-Confucianism in Joseon through Shilla and Goryeo.
Classical scholars especially understood the meaning of true life
in its relation to nature. Their method of taste for the arts was to
share the experience of enjoying rather than enjoying in solitude.
The world of taste for the arts enjoyed in solitude does not mean
isolation into oneself, though. The classical scholars of Joseon thus
set a direction of enjoying a taste for the arts completely both in
"solitude" and "together."
The creation of cultural spaces by classical scholars can be
interpreted through dots and lines. Cultural spaces around dots were expressed in intensive interest in certain objects and
extended to eight- or ten-gyeong Jipgyeong poems or stone
carving culture. Cultural spaces around lines developed along the
mountain streams, and one of their representative examples was
Gugok culture. There were Joseon style-based transformations
different from the WuyiGugok(<武夷九曲>) of Zhu Xi(朱熹) such as
nine goks in downstream, simultaneous setting of nine goks in two
mountain streams, and reduction of nine goks to seven.
Furthermore, there were complex spaces where dots and lines
coexisted in the same domain.

참고 자료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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