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본 문서는 배포용으로 복사 및 편집이 불가합니다.
서지정보
ㆍ발행기관 : 한국예술심리치료학회
ㆍ수록지정보 : 예술심리치료연구 / 9권 / 2호
ㆍ저자명 : 전영숙, 김갑숙
ㆍ저자명 : 전영숙, 김갑숙
목차
Ⅰ. 서 론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결론
한국어 초록
본 연구는 청소년의 발테그 그림검사의 반응특성을 파악하고, 성별에 따른 차이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연구대상은 대구, 경북지역 고등학교 2학년 328명이었다. 연구도구는 발테
그 그림검사(Wartegg-Zeichentest: WZT)를 사용하였고, 아베 라르망의 방법을 참고하여
평가항목을 재구성하였다. 자료분석은 빈도, 백분율, 교차분석을 실시하였고 그 결과는 다
음과 같다. 첫째, 그림표현에서는 틀4를 그리지 않은 경우가 가장 많았다. 그림착상에 따른
표현양식에서는 틀1, 3, 4는 구체적 사물을 표현한 패턴과 회화적 패턴이 유사한 비율로
나타났다. 틀2, 7, 8은 회화적 패턴이, 틀5, 6은 구체적 사물을 표현한 패턴이 높게 나타났
다. 구체적 사물을 표현한 패턴에서는 정적인 표현이 많았고 회화적 패턴에서는 틀3에서
정물·풍경의 표현이 많았다. 그림 표현내용에서는 틀2와 틀7은 동물표현이 많았으나 그 외
틀에서는 무생물 표현이 많았다. 그림에 사용한 선은 틀1, 2, 7, 8의 경우는 곡선사용이 가
장 많았으며, 틀3, 4는 직선사용이 많았다. 그린 순서에서는 첫 번째로 그린 비율로는 틀1
이 가장 높았으며, 다음은 틀8이었고, 틀6이 주제의 의미와 가장 부합율이 높았다. 둘째,
성별에 따라 그림착상에 따른 표현양식, 표현양식의 세부내용, 그림주제의 의미부합여부에
서 부분적으로 차이가 나타났다.
영어 초록
This study investigated the gender differences in the drawing responsesfrom adolescents on the Wartegg-Zeichen test(WZT). The study participants
were 328 second year high school students in Daegu and Gyeongbuk
province. The instrument was WZT. The assessment items were reorganized
based on Avé-Lallemant's method. Data were analyzed using frequency,
percentage, and cross analysis. The findings are as follows. First, the frame
that was left empty the most in frequency was frame 4. Most of the Stimuli
in the eight frames were used into the participants' drawings. In regards to
the expression pattern, frames 1, 3 and 4 showed an similar rate of pictorial
pattern and pattern to express specific objects. While pictorial pattern were
dominant in frames 2, 7, and 8, pattern to express specific objects were
dominant in frames 5 and 6. In the pattern to express specific objects, all the
frames showed static expressions frequently. In the pictorial pattern, while
frame 3 showed many of still-life and landscapes. While frames 2 and 7
showed many drawings of animals, the remaining frames showed many
inanimate objects. In regards to the lines used in the drawings, curves were
most frequent in the frames 1, 2, 7, and 8. Frames 3 and 4 showed many
straight lines. In regards to the order in which each frame was filled, frame
1 was the one which was filled the first, followed by frame 8. In regards to
the correspondence of the themes with the drawings, drawings in frame 6
corresponded to the theme the most. Second, gender differences were partly
found in the expression pattern, the drawn contents, and the correspondence
of the themes with drawings.
참고 자료
없음"예술심리치료연구"의 다른 논문
- 향기요법이 가미된 마음챙김 명상 프로그램이 우울, 스트레스 및 심리적 안녕감에 미치는 효과18페이지
- 통합심신치유의 통전적 패러다임 모델28페이지
- 현실치료에 기초한 집단미술치료프로그램이 알코올의존자 배우자의 불안, 우울 및 내외통제성에 미치는 효..25페이지
- 창의적 문제해결(CPS)모형을 적용한 집단미술치료가 미혼모의 자기효능감과 문제해결력에 미치는 효과23페이지
- 쥐 실험을 통한 인문치료의 태교 효과성연구25페이지
- 전반적인 미술치료 수퍼비전과 미술을 기반으로 한 수퍼비전 현황, 인식 및 만족도 연구25페이지
- 자세수정요가가 골반 불균형과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효과17페이지
- 양극성 장애의 극복과정으로서의 고흐의 작품세계23페이지
- 아동기 정서·행동문제의 선별을 위한 인물화검사 타당화 연구30페이지
- 민요와 장단을 이용한 음악치료가 치매노인의 인지기능에 미치는 효과17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