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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지정보
ㆍ발행기관 : 21세기정치학회
ㆍ수록지정보 : 21세기정치학회보 / 24권 / 2호
ㆍ저자명 : 이성화
ㆍ저자명 : 이성화
목차
I. 서론: 포스트민족주의 사회세계II. 사회세계의 구체성과 초월성
III. 사회세계 현상학과 장소학
IV. 지구촌 사회세계 지정학
V. 지구촌 사회세계와 동북아시아 지정학
참고문헌
한국어 초록
이 논문을 구성하는 문제는 갈등하는 주권적 민족국가와 지정학적 전략을 지구촌 사회세계의 지정학으로 재 조형하는 정체성의 변환성 문제이다. 정체성의 변환성 문제는 관찰자 중심
으로 또는 물리생물학적 실체로서 절대화된 장소적 경계를 재 조형하는 현상학의 수정 과제
이기도 하다. 근대 철학과 차별화된 ‘경험적 주관의 사회세계 현상학’은 절대화된 이념적 환원
주의, 물질성의 결정론을 변환성의 철학으로 재 조형하며 민족국가, 지역공동체의 장소적 한
정성을 수정한다. 필자는 포스트민족주의 이슈를 ‘지구촌 사회세계’의 현상학과 지정학의 주
제로 문제 제기하였다. 포스트민족주의가 전통적 지정학의 지리적 경계를 지구적 시민 생활
의 실천 과정으로 보았다면, 사회세계는 지리적 장소로부터 언어적, 실천적으로 분화된 비 지
리적 공간의 토포스(outopos)
로, 지정학의 장소적 한계를 가능성의 공간으로 초극하는 지
구적 시민 생활의 사회정치적
실천과 세계 민주주의로 설명될 수 있다. 사회세계의 인적·
제도적 협력과 협의기제의 실천은 연구 방법과 내용에서 근대 사상과 행동의 변화를 설명하
는 가능성의 지정학으로 제시될 수 있다. 이른바 반도 지정학을 포함하는 동북아시아 지정학
은 시민 생활의 대화적 교류로 창조될 수 있는 초국적, 초문화적 공간의 지구촌 사회세계 지
정학으로 수정될 수 있다. 새 지정학은 반도적 틈새 전략을 넘어 경험적 자아의 담대함으로
시민 생활 각각의 문제를 해결하려 노력할 수 있고 공존·공영할 수 있는 사회세계 민주주의
를 우리의 질서로서 숭고화 할 때 성취될 수 있는 지속가능하고 창의적인 희망의 지구촌 지
정학이다.
영어 초록
Sketching a new politics of transversality this paper aims to reconfigure themodern identity of nationstates
and the traditional geopolitics with the issues
of global social world and world democracy. The project of sketching the social world
and the geopolitics of the global village problematizes politics of transversality.
Revising the selfreflecting
subjectcentered
epistemology or ontology into a
dialogic transactions of the phenomenology this paper also aims to revise the
placecenterd
materialism of the traditional geopolitics into a coefficient of
transversality. The topology of social world finds a new space within the
dynamics of institutional and discursive practices that is no longer bound by the
selfenclosed
sovereign territory or terrestrial finitude of biophysical
geography.
Recently, the new possible space of social world is found within the concrete but
transcendental sociopolitical
practices of the global citizenry and the world
democracy. Accordingly, the topos of the social world reconfigures the materially
finite place into a space of noplace(
outopos),
which transcends limits of
sovereign territory or material finitude of a regional place. The shift to the
geopolitics of the global social world thus finds an obligation to transversalize
modern thoughts and actions in the research method and content of traditional
geopoli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