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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복진의 가사로 된 악곡 고찰

(주)학지사
최초 등록일
2015.03.25
최종 저작일
2014.09
188페이지/파일확장자 어도비 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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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지정보

발행기관 : 한국음악문헌학회 수록지정보 : 음악문헌학 / 5권
저자명 : 손태룡

목차

1. 머리말:윤복진 연구의 필요성
2. 동요작가 윤복진은 누구인가
3. 윤복진 가사로 된 악곡 내용
4. 맺는말:윤복진의 악곡 가사


윤복진 연보
윤복진이 작사한 악곡 목록(91작품, 106곡)
윤복진 작품의 작곡가
일간지에 발표된 윤복진의 작품

한국어 초록

윤복진(尹福鎭, 1907-1991)은 한국의 대표적 아동문학가로 많은 작품을
남겼다. 그의 작품에 작곡가들이 곡을 붙였는데, 대표적인 작곡가는 박태
준(朴泰俊, 1900-1986)이다. 필자에 의해 지금까지 밝혀진 내용은 박태준이
윤복진이 지은 가사로 59곡을 창작했으며, 그중 50곡의 악곡을 확인하였
다. 본고에서는 윤복진의 가사로 작곡된 곡명 106곡을 밝히고, 그중 96곡
의 악보를 제시하여 검토하였다. 특히 윤복진과 박태준은 어떠한 관계로
59곡이라는 많은 악곡이 탄생했는가가 궁금증이었다. 아울러 어떠한 가사
로 악곡이 탄생됐는가도 관심사였다.
지금까지 윤복진에 관해 매우 단편적인 연구에 머물러 있는데, 가장 큰
이유는 윤복진이 월북작가이기 때문이다. 필자는 윤복진이 창작을 시작한
1925년부터 1950년 월북 이전까지 25년간 그의 삶 및 작품에 치중하여 연
구하였다. 아울러 초창기 악보를 제시하여 윤복진이 창작한 작품으로 작
곡된 악곡을 밝히고자 노력하였다. 박태준이 작곡한 59곡(55.7%), 홍난파
15곡(14.2%), 강신명과 권태호가 각각 5곡을 작곡했으며, 김성태, 신고송,
윤복진, 윤석중, 정순철이 각각 1곡씩을 작곡했다. 아울러 교구사카와 신
(草川信, 1893-1948)과헤이스(William Shakespeare Hays, 1837-1907)의 1곡
씩을 비롯하여 외국동요곡에 가사를 붙인 15곡(14.2%)이 있다.
일제강점기는 작곡가들이 일간지나 월간지를 통해서 창작된 동시를 접
했던 시기이다. 때문에 박태준은 계성학교의 후배이자 성가대(합창부) 단
원이었던 윤복진과 자연스럽게 관계하여 절친하게 지냈다. 때문에 윤복진
의 노래가사를 손쉽게 제공받아 작곡할 수 있었던 것이다. 이러한 관계에
서 탄생된 곡들을 모은 노래집이 ⌈중중떼떼중⌋, ⌈양양범버궁⌋ , ⌈물새발자옥⌋ , 이상 3권이다. ⌈중중떼떼중⌋에 16곡, ⌈양양범버궁⌋에 14곡, 그리고 13곡이 수록된 ⌈물새발자옥⌋의 노랫말은 모두 윤복진이 창작하였던 것이다.
이후에도 16곡을 더 작곡하여 모두 59곡(전체 106곡의 55.7%)이 된다.
한편 윤복진은 미국작곡가 헤이스(W. S. Hays)가 작곡한 “Molly
Darling”을 “망향”(그리운 고향)으로 개사하였고, 일본작곡가 교구사카와
신(草川信, 1893-1948)이 작곡한 “비곡명산의 모”(飛曲名山の母)를 “고향
집”으로 가사를 지었다. 그리고 홍난파의 “문자보급가”는 음원을 확인할
수 없어 악보화 할 수 없었다. 특히 박태준과 홍난파가 작곡한 “고향하
늘”, “동맹이”, “바닷가에서”, 이상 3곡과 “송아지팔너가는집”은 박태준과
강신명이 작곡했고, “참새”는 홍난파와 강신명이 각각 작곡하였다. 또한
박태준의 “물새발자옥”과 강신명의 “발자욱”은 같은 가사이다.
필자가 확인한 96악곡 중에서 7음음계로 작곡된 것은 21곡(21.9%)이며,
5음음계로 된 것은 40곡(41.7.%)이 된다. 이러한 현상은 작곡가들이 한국
적인 느낌을 드러내고자 노력한 결과로 보인다. 또한 ‘파’ 음이 없는 것이
10곡(10.4%)이고, ‘시’ 음이 없는 것이 20곡(20.8%)이므로 5음음계의 효과
를 나타내고자 한 악곡이 30곡(31.3%)이 된다. 또한 2/4박자로 된 것이 31
곡(32.3%)이고, 4/4박자로 된 것이 32곡(33.3%)이므로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러한 현상은 주로 어린이들이 부르는 노래곡으로
작곡되었기 때문에 빠르고 경쾌하게 표현하고자 한 결과로 보인다.

영어 초록

Yun Bok-jin(1907-1991) wrote many works as one of the main
children's writers in Korea. Composers wrote songs by using his
works, Pak T'ae-jun(1900-1986) is one of the typical composers.
According to what I have found so far, Pak T'ae-jun wrote 59 songs
by using musical piece Yun Bok-jin wrote, and I confirmed 50 musical
pieces. I illuminate 106 musical piece of lyrics by Yun Bok-jin from
this article, I examine it by presenting score of 96 songs among them.
Especially I wondered that what kind of relationship between Yun
Bok-jin and Pak T'a-jun they had, resulting in creating such numerous
59 songs. I was also interested in what lyrics were used in writing
musical pieces.
So far, there hasn't been deep research on Yun Bok-jin. The main
reason is that he defected to North Korea as a writer. I have been
mainly researching his life and works between the period of writing
songs in 1925 and the period before defecting to North Korea. I strived
to reveal the musical lyrics created by Yun Bok-jin by presenting
initial score. 59 songs composed by Pak T'ae-jun(66.2%), 15 songs by
Hong Nan-p'a(16.8%), 5 songs by Kang Sin-my?ng, 4 songs by Kw?n
T'ae-ho, 1 song by Kim S?ng-t'ae, 1 song by Sin Ko-song, 1 song by
Yun Bok-jin, 1 song by Yun S?k-jung, 1 song by Ch?ng Sun-ch'?l, 1
song by William Shakespeare Hays(1837-1907), 1 song by Kokusakawa
Sin(1893-1948) come under this category.
Japanese colonial era was a time when composers came to know
children's poem through weekly or monthly magazine. For this reason,
Pak T'ae-jun naturally got along well with Yun Bok-jin who was not
only the member of choir, but the junior of Keisung School. He was
able to compose the lyrics of songs composed by Yun Bok-jin without
any difficulty. There are collections of songs ⌈Chungchung-ttaettaejung
⌋ (1929), ⌈Yangyang-b?mb?gung⌋ (1931), and ⌈Mulsae-baljaok⌋ (1939)
created in such a relationship. Yun Bok-jin composed lyrics of 16 songs
for ⌈Chungchung-ttaettaejung⌋, 14 songs for ⌈Yangyang-b?mb?gung⌋ ,
and 13 songs for ⌈Mulsae-baljaok⌋. Afterward he composed 16 songs,
he composed 59 songs in total(66.2% out of total 59 songs).
Meanwhile, Yun Bok-jin rewrote “Molly Darling” composed by W.
S. Hays into “Manghyang”(Kohyang-saenggak), and he wrote
“Pikokmy?ngsan?i-mo” created by Japanese composer, Kokusakawa
Sin(草川信) to “Kohyangjip” lyric. and “Muncha-bog?pga” by Hong
Nan-p'a couldn't score because I couldn't find a sound source.
“Dolmaengi”, “Padagaes?” and “Kohyang-han?l” were composed by
Pak T'ae-jun and Hong Nan-p'a, “Songaji-P'all?-ga?njip” was
composed by Pak T'ae-jun and Kang Sin-my?ng, “Ch'amsae” was
composed by Hong Nan-p'a and Kang Sin-my?ng. The lyric of
“Mulsae-baljaok” composed by Pak T'ae-jun and the lyric of “Paljauk”
composed by Kang Sin-my?ng is the same. Therefore, lyric employed
is 73 songs.
Lyric composed with seven-tone scale is 21 songs(21.9%) among 96
songs, songs with pentatonic scale are 40 songs(41.7%). Such
phenomenon is the result of trying to express Korean sentiment from
the composers. Besides, songs without 'fa' are 10(10.4%) songs and
song without 'si' are 20 songs(20.8%) and songs expressing the effect
of pentatonic scale are 30 songs(31.3%). And songs with two-four time
are 31 songs(32.3%), songs with four-four time are 32 songs(33.3%). It
is considered that this phenomenon is due to the effort to express quick
and cheerful songs mainly sung by children.

참고 자료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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