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본 문서는 배포용으로 복사 및 편집이 불가합니다.
서지정보
ㆍ발행기관 : 한국성인교육학회
ㆍ수록지정보 : Andragogy Today / 17권 / 3호
ㆍ저자명 : 김수일
ㆍ저자명 : 김수일
목차
Ⅰ. 서론Ⅱ. 인성교육의 근원으로서의 공자의 천사상
Ⅲ. 맹자의 天개념과 인간 덕성의 근원
Ⅳ. 천명사상과 인성교육
Ⅴ. 결론
참고문헌
한국어 초록
자포자기와 정체성의 위기에 처해있는 성인들에 대하여 정체성을 확보하고 자신감 있는삶의 자세를 갖게 하기 위하여 동양고전의 “知天命”을 통한 天思想 人性敎育을 통해 그
해결책을 살펴본다. 인성교육의 구체적 내용은 각 시대와 사상에 따라 다를 수 있지만 그
공통적 함의는 참된 인간에의 지향이라고 하겠으며 이것은 先秦 儒家의 天觀에 잘 드러나
있다. 공자 천개념의 사상적 출발은 고대 上帝信仰에서 비롯되어 周代의 정치적 天命思想
을 거쳤다. 공자의 천관은 초월적인 면을 무시하지 않으면서도 인간의 자각적 노력 또한
경시하지 않았다. 공자는 인간 주체의 善과 德性의 잠재적 가능성에 대한 신념을 강조했다.
맹자의 천관은 내적인 윤리적 측면에서는 인간 心性의 내면을 추구하여 人間本性의 善함을
天에 根源시키고 있다. 천명은 人性의 내적 근거가 되며, 性善은 천명에 기초한 인정(仁政)
과 혁명의 명분을 제공한다. 이러한 유가의 천관은 인격적 완성과 연결된다. 이는 先天的
道德의 가능성으로 시작하여 인격의 완성을 指向處로 하는 자발적 감수성으로 발전했으며
이러한 人性敎育적 함의가 바로 동양의 천관에 함축되어 있다.
영어 초록
In this essay, we will discuss the identity against adults who faced the desperation andidentity crisis. we will also discuss the concept of God in Confucianism and its educational
functions. We find that Confucius turned the absolute dignity of Heaven to the idea that
Heaven is the immanent being and urged individuals to be morally aware, as well as
affirming the factor of the personal Heavenly God as the object of faith.
This Confucian concept of God shows that the personal God (Lord-on-High) in ancient
China was depersonalized, and came down to the human world. The God in Confucianism
takes part in the human society and the worldly order, however limited.
In other words, it can work with 'jen 仁', the order of human inside, and 'Li 禮', the
consideration of the outside. It is characterized as the adaptation with no tension between
Man and God, and between Man and society. It shows that Confucianism which
communicates with something focuses on this worldliness and rationalism as its featur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