팀 프로젝트 중심 창의적 문제해결 프로그램 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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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최초 등록일
- 2015.03.25
- 최종 저작일
- 2011.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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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지정보
ㆍ발행기관 : 한국창의력교육학회
ㆍ수록지정보 : 창의력교육연구 / 11권 / 2호
ㆍ저자명 : 이경화, 최유현, 황선욱
목차
Ⅰ. 서 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논의 및 결론
한국어 초록
이 연구는 미래사회에 주역이 될 초, 중, 고등학교 학생들의 창의성과 창의적 문제해결력을 향상시
키기 위하여, 정규교육과정에 활용할 수 있는 체계적이고 실용적인“팀 프로젝트 중심의 창의적 문제해
결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데 목적을 두었다. 이에 따라 창의성과 창의적 문제해결력의 개념을 정의하고,
타당한 창의적 문제해결 교육모형과 창의적 체험활동 프로그램을 개발하고자 하였다. 이 연구에서는
초, 중, 고등학교 교육을 통해 양성해야 할 창의성 및 창의적 문제해결 역량과 2009 개정 교육과정을
분석하여 정규수업에 팀 프로젝트 활동을 적용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였다. 그리고 창의적 문제해결
교육과정 모형에 기반을 둔 구체적이고 체계적인『팀 프로젝트 중심의 창의적 문제해결 프로그램』개
발을 수행하였다.
본 연구의 교육과정에서는 팀 프로젝트 단위를 세 영역, 즉 사회문제해결의 학문융합 프로젝트, 수
리과학 문제해결의 교과통합 프로젝트, 발명문제해결의 팀 미션 프로젝트로 구분하여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함으로써 정규교육과정 및 다양한 영역에서 체계적으로 창의적 체험활동을 지원할 수 있도록 고려
하였다.
영어 초록
The objective of this study was to develop the systematic and practical program, that is
creative problem solving program based on team project for promoting the creativity and
creative problem solving ability of students who were from elementary school students to
high school students. According to the objective, firstly to defined the concept of creativity
and creative problem solving, and then developed the proper and valid model and program.
The program was consisted of three parts of domain, namely convergence of studies
project for social problem solving, integration of subject for math/science problem solving
project and team mission project for invention problem solving. This creative problem
solving program as team project will support and use the experience program of regular
school curriculum or diverse fields.
참고 자료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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