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과적인 통합교육을 위한 동영상 기반 앵커드수업 프로그램의 개발 및 적용 : 민서의 생일파티 프로그램 개발 연구
(주)학지사
- 최초 등록일
- 2015.03.24
- 최종 저작일
- 201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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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지정보
ㆍ발행기관 : 한국학습장애학회
ㆍ수록지정보 : 학습장애연구 / 7권 / 2호
ㆍ저자명 : 허승준
목차
Ⅰ. 서 론
Ⅱ. 개발 원리
Ⅲ. 개발 방법 및 과정
Ⅳ. 결론 및 추후 연구 방안
참고문헌
한국어 초록
이 연구는 통합학급에서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동영상 기반 앵커드수업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데 그 목적이 있었다. 먼저, 민서의 생일파티 앵커드수업 프로그램의 개발 원리로
동영상 기반 형식, 대화 형식의 현실적 문제, 생성적 학습 형태, 내재된 자료 설계, 문제의
복잡성, 통합교육과정이 제시되었다. 민서의 생일파티 앵커드수업 프로그램은 3학년 수학 교
과와 미술 교과의 통합 수업을 위해 계발되었고, 5명의 연구보조원이 시나리오와 수업계획
서를 작성하는 과정에 참여하였으며, 8명의 아마추어 배우들이 동영상 앵커 촬영에 참여하
였다. 프로그램 개발의 첫 단계에서 다루어야 할 수학과 미술 교과의 교육과정을 분석하였
고, 이를 바탕으로 시나리오를 작성하였다. 작성된 시나리오에 따라 동영상 앵커를 촬영한
결과 약 17분 분량의 앵커가 완성되었다. 완성된 동영상 앵커를 활용한 수업 프로그램의 중
재를 위해 17차시 분량의 수업계획안이 작성되었다. 수업 프로그램 중재는 학습 준비, 동영
상 시청, 문제 확인, 문제 해결, 결과 공유의 단계로 진행된다.
영어 초록
The purpose of this study wat to develop a video-based anchored instruction for effective inclusive
education. The principle of developing the anchored instruction program included video-based format,
dialogic format with realistic problem, generative learning format, embedded data design, problem
complexity, and integrated curriculum. A Minseo's Birthtay Party Anchored Instruction Program was
developed for 3rd grade math and art curriculum. Five elementary school teachers participated in
developing the scenario and the instructional plan and eight amateur actors participated in shooting
the video anchor. The study analyzed the math and art curriculum and developed the scenario based
on the curriculum analysis. Based on the scenario, the video anchor was filmed to the amount of 17
minutes. The implementation phases of the anchored instruction were preparing the instruction,
watching the anchor, identifying the problem, solving the problem, and sharing the results.
참고 자료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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