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國近代詩論 - ‘尊情論’ 一考
(주)학지사
- 최초 등록일
- 2015.03.24
- 최종 저작일
- 2002.01
- 21페이지/ 어도비 PDF
- 가격 5,000원
* 본 문서는 배포용으로 복사 및 편집이 불가합니다.
서지정보
ㆍ발행기관 : 한국중국문화학회
ㆍ수록지정보 : 중국학논총
ㆍ저자명 : 姜信碩
목차
Ⅰ. 시작하는 말
Ⅱ. 淸代 詩壇의 創作論
Ⅲ. 尊情論의 展開
Ⅳ. 評價
한국어 초록
본고에서는 중국의 전통 시론사상 ‘言情論’의 한 흐름으로 파악되는, 龔自珍(1792-1841)이 주장한 대표적인 시론인 ‘尊情論’을 검토하여 그 가치와 특징 및 의의를 도출함으로써, 전통 시론과는 다른 ‘近代性’을 새롭게 조명하고자 한다. 중국문학비평사상 어떤 창작론도 완전무결하게 독창적인 것으로 인정하기는 어려우며, 이는 龔自珍의 ‘尊情論’ 경우에도 예외일 수 없다. 여기에서 다루려는 ‘近代性’이란 당시 만연해 있던 淸代의 복고주의 문학에 반기를 들고 새로운 돌파구를 시도했다는 점, 후대 近․現代 浪漫主義 시론과 창작에 있어서 적지 않은 영향을 미쳤다는 점 등, 龔自珍 尊情論의 전환기적 의의를 염두에 둔 것이다. ‘尊情論’은 전 시대 ‘言情論’을 계승하였음은 의심의 여지가 없다. 문제는 단순한 반복에서 그치지 않고 새로운 창조적 계승을 이루어 냈는가 하는 점이다. 그의 詩論이 어떤 입장에서 言情
영어 초록
‘情’是中國文學理論中的悠久論題. 龔自珍以尊情論爲核心的文學理論. 他的文學創作觀點和見解, 認爲文學的重要因素是感情. 詩歌創作上, 他倡言眞情, 推尊自我, 張揚人性等. 他提出「尊情論」是受到明代王陽明的哲學的, 特別主張文學解放思想的李贄的影響. 詩論上「尊情論」是繼承李贄「童心說」, 王漁洋「神韻說」和袁枚「性靈說」的影子. 但龔自珍「尊情論」出現在當時, 具有獨特的內容和時代特色, 卽反封建思想和個性解放的色彩, 帶有思想解放和文藝革新意義. 他强調立足於日薄西山, 氣息奄奄的淸王朝末世, 採用奇逸浩洶的藝術風格, 眞實․自然地抒發一種由不滿, 憂慮乃至反抗現實所産生的飽和着時代精神和個性特徵的哀怨拗怒之情.
【 주제어 】
近代詩論, 言情論, 尊情論, 龔自珍
참고 자료
없음
"중국학논총"의 다른 논문
더보기 (5/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