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世紀 朝鮮儒學 속의 獨自的 思想 展開― 白湖 尹의 思想 性向과 經典解釋을 中心으로

저작시기 2005.12 |등록일 2015.03.22 파일확장자어도비 PDF (pdf) | 32페이지 | 가격 7,300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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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행기관 : 대동철학회 수록지정보 : 대동철학 / 32권 / 27 ~ 58 페이지
저자명 : 이상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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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어 초록

본 논문은 17세기 조선시대의 상황을 배경으로 白湖 尹鑴의 獨自的 思想을 그의 思想 性向과 經典 解釋을 중심으로 분석한 것이다. 백호는 朱子 絶對尊崇主義적 성향을 띠고 있던 당시의 학문 사상계에 자신의 脫朱子中心的인 「人心道心四端七情論」과 ꡔ中庸說ꡕ, 「禮說」 등을 開陳하고, 아울러 獨創的인 사고와 방법으로 ꡔ孝經ꡕ과 ꡔ內則ꡕ, ꡔ中庸ꡕ과 ꡔ大學ꡕ 등을 비롯한 六經에 대한 註釋을 시도함으로써 당시 學界와 사회에 큰 反響과 충격을 불러일으켰다. 따라서 尹鑴에 대한 연구는 당시 思想界의 동향과 白湖 이후 학문발전의 방향과 性向을 가늠해 볼 수 있는 좋은 事例가 될 수 있다. 이에 본고는 먼저 17세기의 시대상황과 白湖 硏究의 意義에 대해 서술하고 그의 학문적 淵源과 사상 체계를 알아본 후, 이를 바탕으로 白湖의 獨自的인 철학사상이 가지는 구체적인 내용을 「四端七情論」, 「人心道心說」, 天(事天)과 孝(事親), 禮訟과 禮說, 그리고 經世思想 등으로 나누어 분석하려고 한다. 또한 白湖의 經典 해석에 나타나는 학문적 독자성에 대해서는 그가 註釋한 ꡔ中庸ꡕ, ꡔ大學ꡕ, ꡔ孝經ꡕ, 그리고 ꡔ內則ꡕ과 六經 등으로 나누어 그 구체적인 내용을 살펴보려고 하며, 白湖의 脫朱子中心的 思惟 性向에 대한 尤庵 宋時烈 등 西人들이 斯文亂賊으로 指目한 실질적 이유에 대해서 간략히 분석하려고 한다. 마지막으로 본고는 朱子學이 道德의 準據가 되고 國家 運營에 중심되었던 특수한 환경 속에서도 實踐을 중시하는 思想的 獨自性과 더불어 다양한 經世說을 주장한 白湖 思想의 意義에 대해서 간단히 서술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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