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대 중국 미학의 기원- 전통, 서양, 이데올로기의 삼요소를 중심으로

저작시기 2004.02 |등록일 2015.03.22 파일확장자어도비 PDF (pdf) | 24페이지 | 가격 6,100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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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지정보

발행기관 : 대동철학회 수록지정보 : 대동철학 / 24권 / 521 ~ 544 페이지
저자명 : 이상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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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어 초록

중국 현대의 이데올로기의 현주소를 이해의 척도라고 할 수 있는 미학의 기원을 중심으로 하는 접근 방법을 통한 이해를 하는 것이 본 논문의 목적이다. 이것을 전통 중국의 미학이론과 근대 미학이론, 그리고 공산주의적 미학이론의 세 가지 갈래로 나누어 고찰해 보았다. 고전 중국미학의 이론은 선진, 위진 남북조에서 명대, 그리고 청말 이전의 세 단계로 나누어 각각의 시기의 미학의 특징과 개념 및 범주관계를 살펴보았다. 선진시기의 미학이론은 유가와 도가로 대표되는데 중국 미학의 인식론적 근거를 확립한 것으로 파악된다. 위진 남북조의 미학이론은 사상의 해방과 더불어 심미의 각도에서 최대한 다른 가치를 배격하고 개성과 정조를 중시하는 방향을 보였다. 이러한 전통미학은 청 초의 왕부지와 엽 섭 등에 의해 체계화 되었는데 “정”과 “景”의 내재적 통일 및 직접심미감흥의 실현 등에서 나타난다. 양계초와 왕국유의 근대미학이론은 서양의 침략과 영향을 받아 고유와 외래의 접합의 시도 측면에서 행해졌다. 이것이 모택동 등의 마르크스주의가 중국에 전파되면서 자생한 미학의 이론가들의 이론이 등장하여 오늘날 중국 미학의 뿌리가 되었다. 모택동의 미학은 한마디로 효용론, 도구론으로 요약할 수 있으며 철저하게 중국의 공산화의 정치적 목적을 위해 복무하는 성격을 지녔다. 결론적으로 보아 중국의 현재의 미학은 전통적인 요소와 근대적인 요소, 그리고 마르크시즘적 기원을 동시에 그 역사로 공유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시대상황과의 상호관계의 맥락에 있어서 영향을 주로 받는 한계를 벗어나지 못한 것으로 보인다. 이의 원인으로 다음 세 가지를 든다. 첫째, 중국사회주의 이데올로기의 독재를 위한 목적지향적인 한계성, 둘째, 현재 중국 이데올로기의 탈 마르크스 화와 민족주의, 애국주의 경향으로의 경도로 나타나는 통치이념의 공동화, 셋째, 미학의 속성에 의거하여 볼 때 중국의 사상적 특성에서 유가적 미학의 특성의 생활화 경향과 노장 현학 계열의 자연주의 탐미주의 경향이 서로 혼재되어 개념의 혼용이 노정되며 정확한 개념 범주의 획정 및 이론의 체계화 등의 경시 경향이 두드러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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