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시민사회 담론의 초기적 특징 ― 량치차오의 국민국가 인식의 시민사회적 함의를 중심으로 ―

저작시기 2003.09 |등록일 2015.03.22 파일확장자어도비 PDF (pdf) | 29페이지 | 가격 6,900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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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지정보

발행기관 : 대동철학회 수록지정보 : 대동철학 / 22권 / 1 ~ 29 페이지
저자명 : 조경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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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어 초록

이 글은 량치차오의 국민국가 구상에서 시민사회적 함의를 찾고자 시도해본 것이다. 청말 국민국가 구상은 새로운 사회구상과 함께 이루어진다. 이 구상에서 주요 담론의 대상이 된 것은 국가와 사회의 통합성을 표상하는 군, 공 뿐 아니라 분산성을 상징하는 자유, 권리, 법치 관념이다. 약육강식의 논리로 대변되는 청말 대내외적 위기감은 사인층으로 하여금 후자보다는 전자에 집중하게 만들었고 후자도 국민국가의 형성에 연역되어 개념화된다. 따라서 시민사회적 함의로 본다면 국가와 사회가 대립하는 모델보다는 국가중심적 모델로 설명된다. 그런데 이러한 강력한 국가와 이에 상응하는 사회의 형성은 봉건시기에서 근대시기로 나오는 과도기에 흔히 가질 수 있는 문제의식이라는 점에서 중국만의 특징이라 할 수는 없으며 서양의 절대주의 시기의 그것과 유사성이 존재한다. 하지만 국가와 사회 관계에 대한 구체적인 형태에서는 중국의 문화적 전통, 국가의 성격, 자본주의의 성격에 따라 다르게 나타날 수밖에 없다. 이러한 보편성과 특수성이 결합하여 청말 시민사회의 특징은 형성되었다고 할 수 있으며 현대 중국에도 이 특징들은 많은 부분 연속되고 있다. 그러나 연속성을 지나치게 강조하여 현재의 시민사회의 가능성을 제약해서는 곤란하다.

영어 초록

This study enquires implications of civil society formation in Liang chi-chao’s idea of nation-state building in China. In the late Ch’ing dynasty, ideas and conceptualization for state-building went along with new conceptualization of society. Main discourses in such thoughts comprised of not only qun(群) and gong(公) that signified national and social integration, but also the ideas of freedom, rights, and the rule of law that signified dispersion of power. The literati class, pressed by the perception of immanent crisis, both internal and external, stressed the former set of ideas in favor of countering the perceived law of the jungle outside. The latter set of ideas was introduced as derivatives of modern nation-state building. Civil society was perceived to be a subordinate part of the state-centric model of nation-state building, rather than a counterpart of the state. In this regard, while civil society in the late Ch’ing period shows differences in many aspects from that of today’s, there is also manifest continuity in the way how state relates to civil socie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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