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 의무의 윤리학적 근거

저작시기 2011.06 |등록일 2015.03.22 파일확장자어도비 PDF (pdf) | 22페이지 | 가격 5,800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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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지정보

발행기관 : 한국효학회 수록지정보 : 효학연구 / 13권 / 1 ~ 22 페이지
저자명 : 최문기

없음

한국어 초록

‘효는 만행의 근본’(孝萬行之本)이라는 구절에서 알 수 있듯이, ‘효’는 사회통념상 인간됨의 기본으로 간주되고 있다. 그래서 초․중․고등학교「도덕」,「윤리」 교과서에서도 자녀가 부모에게 ‘효’를 행하는 것을 무조건적이고 당위적인 도덕적 의무이자 도리로 서술하고 있다. 그러나 ‘효’에 관한 대부분의 간략한 서술들에는 당위적인 도덕적 의무로서의 ‘효’에 대한 이론적 정당화 근거가 잘 드러나지 않거나 상대적으로 박약한 편이다. 이에 본 연구는 부모에 대한 자녀의 당연한 도리로 규정되는 ‘효’ 의무의 윤리학적 근거를 더욱 명료화하기 위한 작업의 일환으로, 1) 주로 공․맹 유학에서 강조했던 ‘효’를 덕윤리와 배려윤리, 철학적 인간학, 사회생 물학, 칸트주의 등과 더불어 윤리학적으로 재해석하고자 하였다. ‘효’ 의무의 근원은 도덕정감 및 합리적인 보편법칙에서 파악 될 수 있는데, 이는 서양윤리학에서 도덕적 행위의 근원을 감정과 이성으로 설명하는 방식과도 유사하다고 하겠다. 2) 그리고 ‘완전’ 의무로서의 ‘효’ 의무의 성격을 도출하고자 하였고, 3) 이러한 논의를 바탕으로 더 나아가 ‘효’ 윤리가 ‘보편윤리’로서의 위상을 지닐 수 있는 가능성 근 거까지 탐색해 보고자 하였다. ‘보편윤리’의 의미는 관점에 따라서 약간씩 달라질 수 있다. 오늘날 지구촌 시 대에 인류의 생존과 번영을 위해 더욱 포괄적이고 보편적인 이념과 가치를 지향하 는 새로운 보편윤리가 필요한데, 예컨대, 유네스코(UNESCO)의 보고서 [21세기 윤 리를 위한 공동의 틀, 1999]에서 제시된 지구 존속가능성, 권리와 의무에 의거한 인간의 가치 실현, 개인과 공동체 간의 보완성, 정의 등의 문제를 다루는 식의 ‘보 편윤리’, 그리고 큉(Hans Küng)이 인류가 당면한 지구적 문제, 즉 빈곤, 저개발, 환경오염, 인구증가, 폭력, 비관용, 배타주의 등을 다루는 식의 ‘보편윤’가 있을 수 있다. 그리고 칸트나 헤어(R.H.Hare)가 행위 및 도덕판단의 보편화가능성에 기 초해서 제시 ‘보편윤리’가 있을 수도 있다. 그러나 본 연구에서는 이와는 달리, ‘효’ 의무의 근원을 ‘도덕 정감’뿐만 아니라 ‘보편적인 도덕법칙’에 따르려는 ‘자율의지’로부터 도출할 수 있다는 점에서 아리스 토텔레스나 흄(D. Hme)의 ‘덕’ 윤리나 ‘감정’ 윤리 그리고 칸트식의 ‘의무’ 윤리를 모두 수용할 수 있음을 밝혀 보았다. ‘효’ 의무의 윤리학적 근거에 관한 이러한 이 론적 탐색은 윤리학에서 도덕적 행위의 원천을 감정과 이성으로 설명하는 동․서 양의 주요 이론들의 관점을 상호보완적으로 통합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완전하 고 보편적인 ‘효’ 의무 유형 및 그것의 보편적 성격을 더욱 분명히 함으로써, '모든 행위의 근’을 일컬어지는 ‘효’ 윤리가 명실공히 ‘보편윤리’로서 자리매김될 수 있는 가능성을 정당화하는데 다소간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영어 초록

'Hyo' is generally called the base of all acts. Therefore 'Hyo' is described as an absolute and unconditional moral duty in textbook of「Moral」&「Ethic s」of elementary and junior schools. But almost brief description is lack of the theoretical justification rationale. So this paper is to study to clear the ethical grounds of 'Hyo' duty through as follows : 1) to reinterpret 'Hyo' with virtue ethics, care ethics, philosophical anthropology, social biology as well as confucianism. The origin of 'Hyo' can be understood in both moral sentiment and rational universal law. This is similar to the way of western ethics that explains the origin of moral act with feeling and reason. ; 2) to draw the nature of 'Hyo' duty as perfect and universal duty. ; 3) to explore the possibility of 'Hyo' ethics as universal ethics furthermore. The meaning of universal ethics is different according to the perspective. For survival and prosperity in global age, we need new universal ethics forward more comprehensive ideas and universal values. In this context, I try to draw the possibility of 'Hyo' ethics as universal ethics. The ethical grounds of 'Hyo' duty can be helpful to establish 'Hyo' ethics as universal ethics as follows : 1) the origin of 'Hyo' duty that is related with moral sentiment and universal moral law can be acceptable with Aristoteles' virtue ethics and D. Hume's feeling ethics, and I. Kant's duty ethics. ; 2) 'Hyo' duty provides us the comprehensive and universal perspective that can complement the main theories among Oriental and Western ethic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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