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보설화에 나타난 웃음의 의미와 기능

저작시기 2010.12 |등록일 2015.03.22 파일확장자어도비 PDF (pdf) | 32페이지 | 가격 7,300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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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지정보

발행기관 : 열상고전연구회 수록지정보 : 열상고전연구 / 32권 / 337 ~ 368 페이지
저자명 : 이강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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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어 초록

이 논문은 우리나라의 대표적 笑話인 바보 설화의 웃음의 의미와 기능에 대해 살핀 것이다. 이를 위해 먼저 설화에서 바보를 보는 시각에 따라 의미를 추출해 보고, 실제 구연현장 자료를 토대로 그 웃음의 기능에 대해 탐구했다. 첫째, 바보 인물이나 바보짓을 보는 시각은 크게 ‘텍스트의 안, 텍스트와 세계, 구연자와 청중’에서 살폈다. 먼저 텍스트 안에서의 문제로, 바보 인물에 대한 조롱과 동정으로 나뉜다. 다음으로, 텍스트 속에서 펼쳐지는 세상과 텍스트 바깥의 실제 세상과의 조응 문제이다. 어떠한 바보짓은 그럴법함을 띠면서 가볍게 웃어넘기거나 실제 삶에서의 문제를 노정하거나 교정하려는 의도를 끌어낼법한 것이지만, 어떤 바보짓은 실제 현실에서는 전혀 일어날 수 없는 과장과 허풍에 의해 그저 웃음을 터뜨리는 데 머물고 마는 것도 있다. 끝으로, 텍스트를 구연하는 현장에서 구연자와 수용자가 맺는 관계이다. 여기에서는 구연자와 청중 간의 소통이 중요한 문제로 한편으로는 잘 모르던 이야기가 빚어내는 돌발이 웃음을 유발하기도 하지만, 한편으로는 잘 아는 이야기를 함께 공감하며 적절한 흉내나 몸동작 등을 통해 웃음을 유발하기도 한다. 둘째, 바보설화 웃음의 의미와 기능에 대해 살폈는데, 바보와 상대자와의 관계에서 ‘거리 넓히기와 좁히기’, 텍스트와 세계의 관계에서 ‘현실과 공상을 넘나들기’, 구연자와 수용자의 관계에서 ‘웃음을 통한 상호 소통’으로 정리되었다. 먼저, ‘거리 좁히기와 거리 넓히기’는 웃음에 꼭 필요한 거리에 대한 이해의 문제이다. 이는 笑話에서 웃음을 유발하는 사람을 어떻게 보느냐 하는 문제로 귀결되어, 경멸과 동정으로 갈린다. 다음으로, ‘현실과 공상을 넘나들기’는 바보설화의 웃음이 때로는 현실적인 내용에 기인하지만 때로는 전혀 있을법하지 않은 공상의 영역에 닿아있음을 의미한다. 끝으로, ‘웃음을 통한 상호 소통’은 내용도 내용이지만 구연자가 탁월한 언어 구사 능력을 통해 구연할 때, 또 청중의 반응이 적극적일 때 웃음의 효과가 커지는 경우이다.

영어 초록

This is a study on the significance and functions of laughter implicated in the fool stories, a genre of orally transmitted folklore tales in Korea. To that end, this study first sought to analyze significance of laughter in fool stories by the angles on fool. I inspect the angles through ‘in text, text and world, story-teller and audience’ First of all, in text, the points of view to fool are divided into ridicule and sympathy. Next, in text and world, a correspondence between the world and the text is important. Last, the communication between the storyteller and the audience is important in the field of storytelling. Second, this study also explores the significance and functions of laughter in the fool stories. First of all, laughter also directly hinges upon understanding, with the ‘extendability and reduction of distance’. generated by laughter. Laughter depends on how the listener views or thinks of the character generating laughter in the orally told stories. Next, ‘The crossing of reality and fantasy’ means that fool stories sometimes contains the real content, sometimes unrealistic content. Last, ‘Interact with a laughter’ is an indispensable element in these stories by creating the dynamism of narration. When narrator tells these stories with a superior linguistic fluency and when the audiences respond to the stories actively, laughter is multiplied.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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