艮齋學派와 蘆沙學派思想同異와 特徵

최초 등록일
2015.03.18
최종 저작일
2010.02
45페이지/파일확장자 어도비 PDF
가격 9,300원 할인쿠폰받기
판매자(주)학술교육원
다운로드
장바구니

* 본 문서는 배포용으로 복사 및 편집이 불가합니다.

서지정보

발행기관 : 간재학회 수록지정보 : 간재학논총 / 10권 / 161 ~ 205 페이지
저자명 : 楊祖漢

한국어 초록

본 논문은 노사 기정진의 주리론의 요점과 간재 전우의 노사학설에 대한 비평을 논의한 것이다. 필자는 본 논문에서 노사의 주리론은 이율곡의 학설을 겨냥하여 나온 것이고, 노사의 주리론 논증은 도덕적 실천을 통하여 그 의의를 드러내야 한다고 여겼다. 노사가 주장한 理生氣, 理主氣僕등의 견해는 노사의 도덕법칙에 대한 이해에서 나온 것이다. 간재는 노사의 이론으로는 악의 존재에 대해 합리적인 설명을 끌어 낼 수 없다는 점에 중점을 두고 노사를 비판한다. 간재는 노사가 기에 대한 리의 주재성을 너무 강조한다고 여겼다. 노사의 주장에 따르면 악은 존재할 수 없게 되는데, 이는 현실에 맞지 않는다는 것이다. 필자는 이점이 간재사상에서 특히 핵심적 문제라고 여긴다. 그의 주장 중, 많은 부분이 이 문제에 대한 관심에서 도출된 것이다. 또한 간재는 노사의 리일분수설에 대해서도 비판을 하였는데, 간재는 이 비판을 통하여 리일분수는 리의 측면에서 말할 때와 기의 측면에서 말할 때는 다르다고 하였다. 즉 分과 偏의 차이를 구분해야 한다는 것이다. 간재의 이러한 주장은 송대유학의 리일분수설에 대한 보충이 될 수 있는데, 필자는 이 점에서 간재의 주장이 매우 가치 있는 이론이라고 여긴다.

참고 자료

없음

자료문의

제휴사는 별도로 자료문의를 받지 않고 있습니다.

판매자 정보

학술논문 검색서비스를 제공하는 전문 판매자입니다.

본 학술논문은 (주)학술교육원과 각 학회간에 저작권계약이 체결된 것으로 AgentSoft가 제공 하고 있습니다.
본 저작물을 불법적으로 이용시는 법적인 제재가 가해질 수 있습니다.

상세하단 배너
우수 콘텐츠 서비스 품질인증 획득
최근 본 자료더보기
상세우측 배너
艮齋學派와 蘆沙學派思想同異와 特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