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속의 사상과 회화를 통한 현대화예 조형 분석-본인 작품 중심으로-

저작시기 2008.12 |등록일 2015.03.18 파일확장자어도비 PDF (pdf) | 24페이지 | 가격 6,100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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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지정보

발행기관 : 한국꽃예술학회 수록지정보 : 한국꽃예술학회지 / 13권 / 1호 / 111 ~ 134 페이지
저자명 : 우문정

없음

한국어 초록

꽃 예술을 학문화 하고 미술 장르화 하려는 다방면의 노력이 어언 10여년이 지났고 많은 열매를 맺고 있으나 아직 동양 꽃 예술의 체계적 동양 미학의 적용은 미진한 상태이다. 뿐만 아니라 한국 전통 꽃 예술 연구에 토대가 될 수 있는 조선 시대 화론은 물론 회화관 조차도 기록이 드물며 특히 조선 후기 이전의 기록들은 거의 없는 상태이다. 이에 한국을 비롯한 우리의 동양적 꽃 예술 미학의 정립이 절실한 상황이다. 따라서 동양 회화의 대표적 화론 중 하나인 중국의 남북조시대 인물화가 사혁(謝赫)의 화육법(畵六法)(500 ~530년 활동)에 의해 조선시대 사대부 문인화가이며 수묵 사의(水墨 寫意)화조화의 대가인 창강(滄江) 조속(趙涑)(1595~1668)의 작품을 분석하고 그를 통해 그림에 임하는 조선 사대부의 정신과 미감을 연구, 고찰한 후 그에 준하여 본인의 화예조형 작품을 분석해 봄으로써 한국적, 특히 문인적인 꽃 예술 조형과 정신을 알아보고, 이를 평가, 분석하는 기준을 제안하고자 한다.조속은 조선시대 성리학적 시대정신을 공부한 문인화가로서 그의 작품 속에는 성리학적 우주관과 자연관, 인간과 자연과의 합일 등의 사상이 녹아 있다. 화면에 다른 모든 요소들은 배재하고 꽃과 새라는 소재만을 크게 확대시킨 행위는 성리학에 있어서 통찰력과 사색적인 사유의 정신이 들어 있음을 보여주는 것이다. 취미와 교양의 여기(餘技)로서 즐기는 그의 화조그림은 꽃과 새라는 자연물을 통해서 성리학적 정(靜)과 동(動)의 사상, 이(理)와 기(氣)의 사상을 잘 보여주는 것이다. 이것은 실제적으로 그림을 그리는 행위에서는 동적인 선과 정적인 우주만물을 대변하는 여백의 조화로 나타나며, 수묵의 시대인 조선의 사대부답게 수묵의 묵법으로만 공간감과 깊이를 추구한 격조 있는 분위기의 그림을 그렸다. 문인화가가 취미로서 하는 그림이기에 극채 정밀하지 못하고, 성리학적 ‘기(氣)’를 중요시 하였던 조속의 화조화 분석 결과, 거칠고 활기 찬 그의 필치와 흑백의 대조가 뚜렷한 묵법도 하나의 특징인데, 이것은 당시 유행하던 한국적 절파화풍과도 긴밀한 연관을 가지고 꾸밈없으며, 소박하고 야일하고 서정취 넘치는 한국적 그림의 요소들과 상통하였다. 그러나 문인화가의 그림이기에 ‘기’를 표현하더라도 정(靜)중(中)동(動)의 절제의 미학을 보여 주고 있는 것이「노수서작도」와「고매서작도」에서 잘 나타나고 있다. 이것은 선비들의 그림에 있어서는 화원화가들이 중시 여기는 기운생동의 분위기보다는 시적인 분위기를 더 높이 평가하고 청신이나 평담(平淡)으로 자신의 미감을 나타내고 작가의 고상한 인격을 그림 속에 표현하고자 했던 때문이다.이와 같이 조속의 화조화 분석을 통한 조선의 사대부 문인 정신과 그림은 성리학적 투철한 격물(格物)정신, 전통중시, 정중동(情中動), 우주만물을 표현하는 정적인 여백과 동적인 선의 조화, 흑백의 음양의 대비 등을 기본으로 한다고 볼 수 있었다. 문인 화가들의 사상과 조형정신을 기본으로 본인 작품에 임했는데, 봄을 표현한「구름위로」와 가을 분위기를 시각화 한「가을」은 조속의 사시지기(四時之氣)의 자연관과 같이 인간과 자연의 합일점을 생각한 작업이었고, 성리학적 우주관에 입각하여 우주만물의 이기의 공존과 합일, 음양의 조화, 선과 여백의 조화 등에 중점을 두고 작업하였다.사혁의 화육법에 의거한 결과,「구름위로」는 곡선만의 간결한 구도, 가운데 간결한 꽃 작업으로 강조의 효과, 뭉침과 흐트러짐의 조화, 봄의 기운생동을 내재되게 표현하고자 선의 움직임을 서서히 완만하게 오르게 한 구성, 놓여지는 공간과의 조화로운 관계, 옛 그림이나 주변 사물을 잘 관찰하여 응용한 선의 형태, 봄을 표현한 작품의 성질에 맞는 노랑과 초록의 적절한 색채 사용 등의 작업과 분석을 할 수 있었다. 「가을」 작품에서는 화기를 분리하여 호응과 대비의 구도를 갖게 하고 이로 인해 생긴 큰 여백과 선이 작품에 통일감과 조화를 이루도록 하였다. 노박 덩굴의 선(線) 작업은 작품에 공간감과 생동감, 운치를 주고 있으며 선은 자연스러움을 추구했지만 응물상형과 전이모사의 정신으로 주변이나 옛 그림에서 나무의 형태들을 항상 주시하여 전통적인 선의 형태를 염두에 둔 것이다. 가을 느낌을 한층 고조시킬 수 있는 화기(花器)로 일반적 화기가 아닌 호박을 선택하였고, 꽃의 주조색 역시 가을 분위기인 주홍을 사용하였다. 전체적으로 시적인 분위기를 추구하였다. 이와 같이 조선의 사대부 문인 화조화가의 자연관과 작품을 분석하여 그 정신과 기법을 본인 작품에 대입시켰던 결과, 우리의 문인정신과 미감을 기본으로 화육법에 의한 동양적 조형성에 임하면 현대 화예 조형에서 보다 정체성 있고 한국적이며 정립된 작품 활동을 할 수 있음을 입증할 수 있었다.

영어 초록

In the field of Modern Floral Formative Design, Asian art thesis is not yet incorporated. The purpose of this thesis is to analyze the Korean literary artist's technique thought and the aspects of his bird and flower painting, then to apply the outcome into Modern Floral Formative art.The scholar, Jo Sok(1595~1668) is the most popular personal in the field of Korean Water and Ink Painting of Bird and Flower. To discover his idea of universe based on Korean neo-confucianism is necessarily needed. The scholars who draw as a hobby reveal themselves in paintings based on their knowledge, idealism, philosophy and etc. The evaluating point in these paintings is not only to focus on their drawing techniques of certain objects but also to concentrate on the artists' philosophy, idea of universe and knowledge.This thesis is design to compare and to analyze Jo Sok's most representative paintings, such as「Old Tree with Birds」 and「Magpie on a Old Plum」 focused on 'Six method of painting' written by the most noted painter in China called Sah- Hyuk(A.D. 500~535). Additionally, the researcher analyzed her own floral formative artworks called「Above the Clouds…」 and「Autumn」.The researcher's intention in this study is to adapt a spirit of the Korean literary artist's line and the void space of formative art. Furthermore, this study is proposing that modern floral formative artists would imply Korean literary artists' intellectual spirits, an es-thetic sense and the forms to their own artwork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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