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환기의 관점에서 본여말선초 사대부의 세계관과 문학론의 전개

저작시기 2007.10 |등록일 2015.03.18 파일확장자어도비 PDF (pdf) | 27페이지 | 가격 6,600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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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지정보

발행기관 : 고전문학한문학연구학회 수록지정보 : 고전과 해석 / 3권 / 37 ~ 63 페이지
저자명 : 김남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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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어 초록

고려후기의 사대부들은 세계가 일정한 합법칙성을 가진 것으로 이해했으며, 그러한 세계의 흐름 속에서 인간은 세계의 흐름에 적극적으로 관여할 수 있는 존재로 이해되었다. 고려말의 이색에 이르면 돌이킬 수 없는 시대의 흐름에 대한 순응/적응의 논리가 더 강하게 나타난다. 이런 점에서 이색은 이곡․이제현과는 차이를 보인다. 곧 이색은 천도의 不定性에 더 집중하고 다소는 ‘비극적’이라고도 할 수 있는 전망 속에서 도가 쇠한 시대의 문학이 그에 따라 외로운 울림일 수밖에 없다는 것을 용인했다. 이색의 제자이자, 조선의 건국을 이끌어낸 정도전은 천도를 유지하고 현실 세계를 교정할 수 있는 존재로서 인간을 자리매김하고, 도를 구현하는 그릇으로서 인간이 발현하는 문학이 인문의 극치를 이루는 것이라 했다. 정도전과 권근의 세대를 이어, 집현전에서 양성되었던 젊은 지식인은 자신들의 시대를 창업기와는 다른 ‘수성’의 시대로 규정하였다. 그들은 고려후기 이래 지속되어 온 논리를 지속, 강화하는 한편, 이미 확고하게 ‘주어진 천명’ ‘현실에서 구현된 낙관적인 세계’를 어떻게하면 고정하고 영속화할 것인가, 그 점에 대한 경계를 작동하는 방향으로 나갔다.

영어 초록

High officials in the end of the Goryeo dynasty understood that the universe was operated by the rational law. They also grasped that human beings could positively participated in this universe. This thought weakened in the end of the Goryeo that Yi-Saek worked. Yi-Saek premised that the movement of the universe could not be foreseen by human-beings. So He showed the pessimistic view that literature was nothing but the lonely echo of the confused times.In the beginning of the Chosun dynasty, Jeong Do-Jeon who was the disciple of Yi-Saek and took lead in the founding of the Chosun, emphasized that human beings could reform and controll the universe. He regarded literature as the culmination of In-Moon(人文) that human beings created in the universe. As the next generation of Jeong Do-Jeon, Young intellectuals who was educated in Gip-Hyeon-Jeon, announced that an ideal world was realized in their times, thinking of their times as the era of Su-Seong(守成). According their world view, they told that literature had to assume the role of maintaining and preserving this ideal worl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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