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셰익스피어 '한여름 밤의 꿈' 속의 사랑과 소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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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14.12.21
최종 저작일
201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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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셰익스피어의 '한여름 밤의 꿈'은 영문학에서도 대표적인 희극 중 하나로 손꼽힌다.
요정의 실수로 인한 얽히고 섥힌 등장인물들간의 사랑과 소통에 관한 주제이며, 극과 인물, 배경에 관한 연구로 구성되어있다.

목차

1. 서론

2. 본론
2.1『한 여름 밤의 꿈』극 연구
2.2 『한 여름 밤의 꿈』 인물 연구
2.2.1 테세우스
2.2.2 오베론
2.2.3 여성, 어머니
2.2.4 드미트리어스
2.3 배경 연구- 숲
2.4 극중극
2.4.1 극중극 '피라머스와 티스비'
2.4.2 꿈과 현실의 혼동

3.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셰익스피어(Shakespeare)의 희곡들은 거의 모두가 본 줄거리(main plot)가 부가되어, 이들이 유기적으로 연관을 맺으며 전개된다. 그러나『한 여름 밤의 꿈』은 그렇지가 않다. 비슷한 비중을 가진 네 개의 줄거리들이 서로 이어져 있기 때문에 어느 것이 본 줄거리이고 어느 것이 딸린 줄거리인지 단정해서 말할 수가 없다. 적어도 전통적인 관점에서 보자면 이 극은 연극의 형태를 제대로 갖추었다고 볼 수 없는 것이다. 이 작품 안에는 신화 속의 인물인 테세우스와 히폴리타, 사랑 소동을 벌이는 젊은 남녀들, 엉터리 연극을 열연하는 직공들, 자신들의 고유한 문제를 가지면서도 인간사에 끼어들어 이들의 일을 조정하는 요정들 등, 서로 다른 요소들이 융합되어 있다. 이 네 종류의 이질적인 플롯들이 서로 협력하여 이루게 되는 통합은 그 자체만으로도 의미 있다 할 것이다. 이 세계들은 따로 따로 존재하여 가끔씩 서로 관련을 짓는 것이 아니라 플롯 상 가장 핵심이 되는 두 쌍의 커플인 라이샌더(Lysander)와 허미아(Hermia), 드미트리어스(Demitrius)와 헬레나(Helena)를 중심으로 해서 권력자로서 질서와 조화를 추구하는 테세우스(Theseus)와 히폴리타(Hypollita) 혹은 허미아의 아버지 이지어스(Egeus), 두 쌍의 연인들의 사랑에 대해 오해의 소지를 제공하는 요정들의 대표 인물인 오베론(Oberon)과 티타니아(Titania)와 퍽(Puck), 또한 사랑과는 줄거리 상 관련 없는 듯 하지만 극중극을 계획하고 연기하는 장인들 보텀( Bottom), 퀸스(Quins), 스너그(Snug), 플루트(Flute), 스타블링(Starvelling)의 세계가 동심원의 구조로서 점점 확대되어 가는 형태를 띤다. 특히, 드미트리어스의 현실적 욕망과 라이샌더의 실제적 꿈은 반드시 한여름 밤의 꿈인 양 제자리로 돌아가야 하는 것을 강조한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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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www.hongkgb.x-y.net/m-literature/세계문학/한%20여름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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