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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앙과 이성의 관계: 중세철학을 중심으로 현대까지

*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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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14.12.18
최종 저작일
2014.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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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중세철학은 교부철학으로 신앙과 이성의 관게에 대하여를 많이 논하고 있다.
신앙과 이성에 대해 중세부터 현대까지 접근하고자 한다/

목차

Ⅰ. 서론

Ⅱ. 중세에 있어 신앙과 이성의 2가지 전통
1. 플라톤 선상의 신앙주의
가. 아우구스티누스
나. 안셀름
2. 아리스토텔레스 선상의 합리주의
가. 아베로에스(이븐 루시드)
나. 토마스 아퀴나스
3. 소결론

Ⅲ. 현대 사조 속 신앙과 이성
1. 신정론
2. 현대 포스트 모더니즘
3. 새로운 관점, 비판적 합리주의

Ⅳ.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신앙을 가진 사람이라면 누구든 세상속에 살아가는 과정에 있어, 자신이 알고있는 다른가치, 이성과의 부딫힘을 경험하게 된다. 이것은 신앙의 신비적 요소와 자신이 살아가고 있는 환경속 사유가 다르기 때문에 상당히 필연적이라고까지 표현할 수 있다.
하지만 이 사이에서 오는 괴리에 의해 신앙이 왜곡되거나, 또는 이성을 아예 무시해버리기도 하여 세상과 신앙을 단절시켜버리는 경우 또한 허다하고, 흔히 말하는 시험들림으로 신앙이 도전받기도 한다.
또한 이성이라고 표현하지만 실질적으로 다루게 될 논제는 철학이라고 할 수 있는데, 이 철학과 신앙과의 관계는 이전부터 대두되어 오던 것으로 여기서는 많은 문제점, 논쟁이 발생하고 또한 이 논쟁에서 우리는 교권이 무너지기도 하는 모습을 역사속에서 쉽게 봐왔다고 할 수 있다.
정리해보면 이 신앙과 이성의 관계는 우리와 밀접한 관계를 가진 생활선상에서 시작하여 좀더 나아가 중세에서는
그런 의미에서 이 신앙과 이성의 관계에 대한 고찰은 매우 의미있으며 중요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신앙과 이성의 조화, 이것은 신앙과 탐구 사이의 불가분리적 관계에 있는 신학의 중요한 과제중 하나님이 분명하다. 고전적 정의에 따르면 신학이란 fides quaerens intellectum(이해를 추구하는 신앙)으로 정의된다. 이것은 여러 변형된 형태로 알려져 왔고, 그 자체로 오래되고 풍성한 전통을 지닌다.
이 관계는 근대적 통념 속, 통상 대립적인 것으로 이해되어왔고, 근대이래. 종교와 철학이 분리되면서 이 둘은 서로 어울릴 수 없는 어떤 무엇이라는 것이 일반적 견해다, 그렇다면 믿는 것과 생각하는 것은 대립적이라고 생각하기 쉽지만 그것 또한 아니라고 할 수 있다.
오히려 생각은 믿음에 기반하고, 믿음은 생각을 통해 자라나는 것이기 때문이다. 믿음과 생각사이 이분법적 구조를 구축하려면, 그들 사이에 Fact, 사실의 영역이 전제되어야 한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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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ichael Peterson, Reason & Religious Belief, Oxford university Press, 2003; 하종호 역, 종교의 철학적 의미, 서울: 이화여대출판부, 2005
강휘규, 신정론과 악에 대한 연구, (신학석사학위논문, 장로회신학대학교 신학대학원, 2012)
문두진, “깔뱅 신학에서 인간과 악의 기원의 관계에 대한 연구”, (신학석사학위논문, 장로회신학대학교 신학대학원),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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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훈승, “존재론적 신 존재 증명에 대한 칸트와 헤겔의 견해” 『철학논총』 통권36호 제2권(2004), 323-338
박승찬, “그리스도교 사상의 흐름 속에 나타난 신앙과 이성의 조화 : 『신앙과 이성』과 『신앙의 빛』을 중심으로 = Harmony between Faith and Reason in Christian Thought ” 『신학전망』 제183권(2013), 79-1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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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동성, “포스트모더니즘 문화이론의 철학적 기반” 『동서언론』 제11권(2008), 215-235
하용삼 외 1명 “포스트 모더니증의 역사철학적 이해 1” 『대동철학회지』 제29집 (2005) 173-204
하용삼 외 1명 “포스트 모더니증의 역사철학적 이해 2” 『대동철학회지』 제31집 (2005) 171-1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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