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식 시의 선적 심상 고찰

저작시기 2014.08 |등록일 2014.12.16 파일확장자어도비 PDF (pdf) | 24페이지 | 가격 5,000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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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들어가는 말

Ⅱ. 蘇軾 詩의 禪的 心象
1. 諸行無常의 情趣
2. 諸法無我의 人物
3. 一切皆苦의 事件

Ⅲ. 나오는 말

본문내용

Ⅰ. 들어가는 말
문학작품을 감상하는 데 있어서 창작자의 내면세계에 대한 진지한 고찰 은 해당 작품의 바른 이해에 더욱 접근하도록 이끈다. 특히, 시문학 작품 에서는 다른 양식에 비해 개인의 정서나 사상이 간결한 언어에 응축되기 마련이므로, 시인의 내면세계를 모색하는 데에 있어서 詩語가 전개하는 화 면, 구성하는 풍격, 자아내는 정취 등에 내재된 함의를 규명하는 일은 중 대시되어야 하는 부분이다. 그리하여 본고는 그 규명의 실마리를 詩語를 비롯하여 詩句, 詩情, 詩風 등에 두루 비치는 ‘心象’에서 찾고, 이를 통해 시인의 내면세계를 살피어 작품의 심도 있는 이해를 위한 하나의 길을 제시해 보고자 한다. 본고에서 언급하는 ‘心象’은 창작자가 외부 세계를 자신의 내면에 투영 한 마음의 그림인데, 이들의 함의는 만사와 만물을 담은 시인의 시선에 깃 든 그 내면의 심층을 살필 수 있는 매개가 된다.

<중 략>

七年來往我何堪, 又試曹溪一勺甘. 夢裏似曾遷海外, 醉中不覺到江南. 波生濯足鳴空澗, 霧繞征衣滴翠嵐. 誰遣山雞忽驚起, 半巖花雨落毿毿. 7년 세월 왕래한 일 내 어찌 견뎌 왔던가, 다시 조계의 法水 한 모금 맛보게 되었구나. 꿈속에서 바다 건너로 유배되었던 듯하더니, 취중에 나도 모르게 강남으로 왔노라. 물결 일어 발 씻노라니 텅 빈 골짝에서 물소리 들려오고, 자옥한 안개가 나그네 옷 두르나니 푸르스름한 이내가 적셔온다네. 누가 놓아준 걸까, 놀란 산새 홀연히 날아가버리고, 큰 바위산 위 꽃비는 흩날리며 떨어진다네. <過嶺二首・其二>35)
蘇軾은 1101년 해배되어 강남으로 향하였다. 大庾嶺을 넘어 嶺南으로 되돌아가는 길에 들어오는 자연 경물의 모습을 통해 덧없이 흘러가는 인 생의 여정을 비추어본다. 惠州와 儋州에서 보낸 폄적의 7년 세월은 흡사 꿈속이나 취중과 같이 어리둥절하게 지나와 無常한 이치를 실감케 한다. 이로써 蘇軾은 無常하게 흘러가는 모든 것에 마음을 묶어 두지 않는다. 어떠한 생각도 내지 않고, 그저 홀연히 날아가는 산새와 흩날리며 떨어지 는 꽃비를 바라볼 뿐이다. 이처럼 호쾌하게 흘려보낼 줄 아는 蘇軾 본연의 내적 품성은 만사와 만물에 계합하는 원융한 미덕을 발휘하니, 이는 곧 대 자연의 도리에 합치되는 탈속감을 자아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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