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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베로에스와 이중 진리론 그리고 중세 철학

*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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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14.11.27
최종 저작일
2014.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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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이중진리론과 아베로에스에 대해 정리하였고
아베로에스의 사상에 대하여 정리헀습니다.
아리스토텔레스를 기반한 사상은 그를 통해 서방 스콜라에 많은 영향을 끼쳤습니다.

목차

I. 서론 : 이중진리론 이란?

II. 이중진리론 아베로에스

III. 아베로에스와 알 가잘리의 논쟁
1. 철학과 신학의 대결
2. 알 파라비와 이븐 시나, 그리고 신플라톤 철학
3. 아리스토텔레스 철학의 이븐 루시드와 알 가잘리의 논쟁

IV. 논쟁의 평가와 아베로에스의 영향

V. 참고 문헌

본문내용

이중진리론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그 배경을 먼저 알 필요가 있다. 그것은 바로 합리주의다. 합리주의는 종교와 철학이 부딪히는 문제 속에서 일어난 시도로 이성과 신앙, 또는 철학과 신학에 대한 구분은 중세에서 이해를 추구하는 신앙의 가치를 높이든 어거스틴, 안셀무스 같은 초기 중세 사상가들이나, 신앙과 이성의 조화를 시도했던 토마스 아퀴나스와 같은 스콜라철학자들이 속해있는 그리스도교 세계에서만 일어난 것처럼 보일 수 있다.
하지만 중세 그리스도교 안의 철학과 신학의 구분은 인위적인 것으로 철학과 관련된 주요 사상가들은 모두 신학자들이었고, 그 세계의 철학적 작업들 대부분이 인문학보다 신학에서 나왔다는 사실이 이를 뒷받침하고 있다.
이와 대조적으로 중세 이슬람 세계에서는 신학과 철학의 구분이 인위적인 것이 아닌 그리스 철학을 받아들이면서 나타났으며, 그 구분도 이슬람교도들에 의해 인정된 것이었다.
이슬람의 사변신학은 코란의 해석과 예언자 무함마드의 삶을 둘러싼 전통에서부터 성장한 토착학문인데, 반면에 철학은 9세기에 유입된 그리스 문헌들에 대한 연구로부터 직접 전해진 이방학문이다
이 와중 플라톤의 국가, 아리스토텔레스의 정치학과 같은 신학과 적대적 위치를 가질 수 있는 철학이 알려졌고, 신학자들과 철학을 연구하는 이들은 결국 적대적인 입장에 처하게 됨으로 중세 이슬람 세계에서는 “신학과 철학은 서로 양립할 수 있는가?” 라는 물음이 제기된다.
이에 토착신학의 우선성을 강조하며 이성의 역할을 폄하하는 신앙주의에 대항하여 합리주의가 생겨나게 되었고 최초의 합리주의자라 할 수 있는 알파라비는 종교를 철학의 노예라고 주장하기까지 하게 되는데. 이에 다시 합리주의 흐름에 반기를 들며 알 가잘리 라는 학자는 철학자들의 모순이라는 작품을 저술하는데 그에 의하면 모든 철학적 학문은 인간 이성의 힘에 과도한 맹신과 자만을 가져다주며 신학에 주관적 위험을 줄 수 있다고 말하면서 알파라비의 합리주의에 의해 제시된 내용인
1. 사후 신체의 부활에 대한 부정
2. 특수자들에 대한 신의 인식가능성의 부정
3. 세계가 영원하다는 주장에 대한 반박을 펼치게 된다.

참고 자료

서병창, 「신앙과 이성의 관계와 이중진리론 시제와 토마스를 중심으로」, (연구논문, 연세대학교, 2010)
이경재, 이중진리론과 전제의 차이: 라틴 아베로에스주의자와 토마스 아퀴나스의 대립「, 『대동철학회지』 제61집 (2012 겨울), 169173
이재경, 「중세 이슬람 철학의 합리주의 흐름」, 『철학논총』 제33집(2003 여름), 295315
이재경, 「중세 이슬람철학의 합리주의 연구」, (연구보고서, 대구가톨릭대학교 교수, 2002)(위와 동일 내용)
이제경, 「시제 브라방과 이중진리론 지성적 연혼에 관하여 제7장」 『중세철학』 9권(2003), 221245
이재경 「조화에서 분리로 : 13세기 이성과 신앙의 관계」 『철학논총』 제44집 제2권(2006.여름)
이재경 「보에티우스 다치아와 이중진리」 『범한철학』 제 58집(2010년가을), 5577
한국사전연구사 편집부, 『종교학대사전』, (서울: 한국사전연구사, 1998)
철학사전편찬위원회, 『철학사전』, (충북: 중원문화, 2009)
아베로에스(이븐 루시드), 이재경 옮김, 『결정적 논고』, (서울: 책세상, 2005)
박성은, 「알 가잘리의 신 개념 초월과 내재의 관점에서」, (박사학위논문, 백석대학교대학원, 2008)
김정명, 「중세 이슬람 세계에서의 철학과 종교간의 갈등 이슬람 신플라톤 철학과 전통적 창조관 간의 충돌」 『대동철학』 제61집 (2012년 겨울), 3362
이재경, 「아베로에스와 내세의 문제 종교와 철학의 관계를 중심으로」 『대동철학』 제61집 (2012년 겨울), 6381
김정명, 「이븐 루시드의 해석학과 알 가잘리 비판」, 『한국이슬람학회논총』제151집 (2005), 107132
김정명, 「철학자들에 대한 알 가잘리의 비판과 그 정치적 배경」, 『한국이슬람학회논총』 제 132집(2003), 2244
황병하, 「이슬람사상에서 형식주의와 합리주의 연구」, 『韓國中東學會論叢』 제 111호(1990), 2052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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