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 박해의 종식은 축복인가, 재앙인가 (밀라노칙령을 중심으로)

저작시기 2014.03 |등록일 2014.09.2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5페이지 | 가격 1,000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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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콘스탄티누스 이전의 기독교 상황
A. 로마제국의 종교정책
1. 로마제국의 종교배경
2. 로마제국의 기독교박해
B. 로마제국의 종교정책에 대한 기독교 반응

Ⅲ. 콘스탄티누스와 밀라노 칙령
A.콘스탄티누스
B. 밀라노 칙령

Ⅳ. 콘스탄티누스 이후에 미친 영향
A. 긍정적 변화
B. 부정적 변화

Ⅴ.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기독교 역사에 있어서 콘스탄티누스라는 인물이 차지하는 비중은 아주 크다. 콘스탄티누스의 밀라노 칙령은 기독교역사에 있어서 하나의 전환점이 되었기 때문이다. 콘스탄티누스가 정치권력을 획득함으로 250년 가까이 지속된 기독교 박해가 종식되었다. 그 이후로 콘스탄티누스에 의해 정치・경제・문화・종교 등 많은 요소에 변화가 일어났고, 그리스도인들의 신분 보장과 사회적 지위향상을 가져오게 되었다. 또한 그리스도인들은 그리스와 로마의 종교들과의 300여년에 걸친 영적 전투 끝에 승리하게 되었다. 콘스탄티누스 황제는 기독교와 기독교인들에게 우호적인 정책을 실시하고, 기독교를 적극적으로 장려하기 시작하였다. 이러한 콘스탄티누스 대제의 그리스도교 장려책으로 교회는 비약적으로 발전하게 되었고, 제국 종료로까지 발전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게 되었다.
그러나 기독교에 있어서 축복으로 생각했던 313년의 밀라노 칙령은 박해의 종식과 함께 기독교를 기독교답지 못하게 하는 기점이 되고 말았다. 그런 변화의 모습은 그 후 380년 기독교의 국교 수립 이후에 더욱 가속화된다. 300여 년 동안 핍박과 조롱의 대상이었던 기독교인들은 국가의 힘을 얻은 뒤에, 영적인 일이 아닌 세속적인 일에 관심을 갖게 된 것이다. 하나님과 이웃을 사랑하던 종교가 정치와 연합하여 세상과 물질을 사랑하는 종교로 탈바꿈되어 갔다.
따라서 나는 콘스탄티누스 전, 후시대와 밀라노 칙령이 무엇인지, 콘스탄티누스의 종교정책을 살핀 후 콘스탄티누스에 의해 종식된 기독교 박해가 축복인지 재앙인지 고찰해보고자 한다.

Ⅱ.콘스탄티누스 이전의 기독교 상황

A. 로마제국의 종교정책
1. 로마제국의 종교배경
로마라고 하는 세계 속에는 헬라 사상이 깊숙이 자리를 잡고 있었다. 정치적으로는 로마가 지중해를 지배했지만 문화적으로는 헬라가 지중해를 지배하고 있었다.

참고 자료

Justo L. Gonzalez, The Story Of Christianity, 「초대교회사」. 엄성옥 역. 서울: 은성출판사, 2010
Timothy Jones, CHRISTIAN HISTORY MADE EASY, 「하루만에 꿰뚫는 기독교 역사」. 배응준 역. 서울:규장문화사, 2007
박경수. 「교회사 클래스」. 서울: 대한기독교서회, 2010.
박용규. 「초대교회사」. 서울: 총신대학교 출판부, 1995.
이영표. “주후 313년 교회 변화와 현대 한국교회 비교 연구: 교회 세속화 과정 중심.” 신학석사논문, 총신대학교 신학대학원, 2005.
박대원. “콘스탄티누스의 밀라노 칙령이 중세교회에 미친 영향.” 신학석사논문, 성경신학대학교 신학대학원,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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