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막심 고리끼-' 밑바닥에서' 분석

*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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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14.09.09
최종 저작일
2011.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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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막심 고리끼-' 밑바닥에서' 분석"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공간 ‘밑바닥’의 의미
2. 인물 분석
3. 인물들의 대립 구도

Ⅲ. 결 론

본문내용

Ⅰ. 서 론

막심 고리키는, 그의 아버지의 이름인 Максим(최대라는 뜻)에 Горький(힘들다, 쓰다라는 뜻의 형용사)를 붙여서 만든 필명으로 ‘최고의 고통’이라는 뜻을 나타낸다. 이 필명으로 그는 여러 작품들을 발표 하므로서 인간의 또 하나의 고통을 그려 내었다.

“알렉세이 막시모비치 뻬쉬꼬프(Алексей Максимович Пешков)라는 본명을 가진 막심 고리키는 니즈니 노브고로드에서 기선회사에 다니던 가난한 목공의 아들로 태어나, 3살 되던 해 부친이 사망하자 외조부 밑에서 성장하게 되나, 11세부터 생활을 꾸려 나가기 위해 심부름꾼, 접시닦이, 부두 노동일을 하며 가혹한 삶의 현실을 체험한다. 그러면서도 왕성한 지적 욕구를 채우기 위해 많은 독서를 했으며, 16세에는 카잔 대학에 입학하려 했으나, 입학이 좌절되자 마르크스주의 서적에 친숙하게 되었고, 나로드니끼 혁명 사상에 눈뜨게 된다. 1887년에는 권총으로 자살을 기도하기도 하나 미수에 그치고, 1991년 방랑길에 올라 전국 각지를 떠돌며, 민중들과 직접적인 접촉을 가질 수 있었다. 이 때 인민파의 혁명가들과 접촉했다는 혐의로 체포되었으나 증거 불충분으로 석방되고, 그 후 경찰의 감시를 줄곧 받게 된다. 전통적인 러시아의 구시대적 리얼리즘과 혁명 이후에 정착되게 될 사회주의 리얼리즘 사이의 가교 역할을 맡았던 고리끼는 1892년 『마까르 추드라 Макар Чудра;1892』로 문단에 처음 등장하게 된다. 그 이후 『첼카쉬 Челкаш;1895』, 『바다제비의 노래 Песня о Буревестнике;1901』, 『밑바닥에서 На Дне;1902』, 『적 раги;1906』, 『어머니 Мать;1906』, 『끌림 삼긴의 생애 Жизнь Клима Самгина;1935~1936』가 있다.”

“전통적으로 사회주의 리얼리즘의 출현을 고리끼의 『어머니』와 연관시켜왔다.”
사회주의 리얼리즘의 창시자로 불리는 막심 고리키가 1902년에 발표한 희곡인 『밑바닥에서』는 더럽고 어두운 싸구려 여인숙을 배경으로 19세기와 20세기의 경계에서, 1890년대 러시아의 자본주의 제도의 모순과, 경제 공황 등으로 사회 밑바닥에서 어렵게 생활하는 사람들이 급증하던 때에. 도둑, 사기꾼, 알콜 중독자, 성공하고 싶어 하는 자물쇠 공, 기적을 기다리는 이 등 여러 인물의 다면적 대화를 통해 이념적 긴장감을 보여 주고 있다.

참고 자료

김규진 편 『러시아문학 입문』, (서울;월인,2003)
김만중 『고리끼, 그 영혼의 여행』, (서울;거송미디어,1999)
김문황 · 이수경 공저 『러시아문학 감상-까람진부터 나보꼬프까지』, (서울;건국대학교출판부,2002)
니나 구르핀켈 지음/ 홍성광 옮김 『고리키』, (서울;한길사,1998)
루나찰스끼 저 ·김휴 역음 『사회주의 리얼리즘』, (서울;일월서각,1987)
막심 고리키 저/ 강완구·한은경 옮김 『톨스토이와 거닌 날들』, (서울;우물이있는집, 2002)
막심 고리키 지음·서은주 옮김 『그들도 한때는 인간이었다』, (서울;큰나무,1999)
막심 고리키 저/ 이수경 옮김『Несвоевременные мысли. Революция и культура. Статьи за1917 г 시의 적절치 않은 생각들: 혁명과 문화. 1917년 소고』, (서울;지식을만드는지식,2010)
막심 고리키 지음/ 최윤락 옮김 『На Дне』, (서울;지만지,2008)
막심 고리끼 저/ 이수경 옮김 『질타』 (서울;미크로,2000)
문석우 저 『러시아 황금기 문학』(광주;조선대학교출판부,2009)
이강은 『혁명의 문학 문학의 혁명 막심 고리끼』, (대구;경북대학교출판부,2004)
이강은·이병훈『러시아문학사 개설 』, (서울;한길사,1976)
이기웅·변현태·이강은 『해석적 패러다임으로서의 반성과 지향』, (대구;경북대학교출판부,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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