百濟 龜甲文 考察

저작시기 2010.04 |등록일 2014.08.22 | 최종수정일 2018.11.14 파일확장자어도비 PDF (pdf) | 51페이지 | 가격 9,000원
다운로드
장바구니관심자료
상세신규 배너

* 본 문서는 배포용으로 복사 및 편집이 불가합니다.

서지정보

발행기관 : 신라사학회 수록지정보 : 신라사학보
저자명 : 이귀영

목차

국문초록
Ⅰ. 머리말
Ⅱ. 귀갑문의 연원과 전개과정
Ⅲ. 백제 귀갑문 유물의 검토
Ⅳ. 백제 귀갑문의 전개과정과 사적의의
Ⅴ. 맺음말
참고문헌
ABSTRACT

한국어 초록

이 글은 백제 ‘龜甲文’ 귀갑문의 연원, 수용, 변천과정 그리고 이 문양이 갖는 역사적 의의를 밝힌 것이다.
‘龜甲文’은 육각형이 연속하여 펼쳐진 기하학무늬의 일종이며, 그 연원은 고대 이집트지역에서 찾을 수 있다. 서아시아의 이란지역의 팔미라, 사산조 페르시아 등에서 식물문 이외에도 인물문과 결합한 형태로 크게 유행하였으며, 동서무역의 교역로인 비단길을 따라 중국 北朝지역으로 전파되었다.
4세기대에 前燕(337~370년)의 안교에서 보듯 서역적인 요소(귀갑문, 대향쌍조문), 중국 한족의 전통요소(용, 봉황 등)와 북방민족적인 요소(사냥 장면, 노루, 토끼 등)이 결합되어 중국화되었으며, 귀갑문의 결절점에 장식무늬가 첨가되어 귀갑문의 전형이 이루어졌다.
이러한 중국의 귀갑문은 한편으로는 중국 남조로 전파되었고, 백제를 비롯하여 고구려, 신라 등으로 전래되는 등 고대 한국에 큰 영향을 끼쳤다.
백제의 귀갑문은 서산 부장리 출토 금동관과 식리에서 보듯 5세기 중반부터 나타나기 시작하였다. 중국에서 출토 예가 없는 금동식리에 귀갑문이 채용된 것으로 보아 백제 공예품의 문양요소로 자리 잡은 것이 확실하다.
당시 백제의 대중교섭은 대부분이 남조에 의존하여 이루어진 상황을 고려하면 남조를 통하여 유입되었을 가능성이 높다. 한편 백제의 한성도읍기 말인 472년, 유일하게 백제에서 北魏(386~534년)에 사신을 보낸 기록이 보이며, 이 무렵에 제작된 것으로 추정되는 고창 봉덕리 식리에서는 중국 북조지역 귀갑문과 유사한 문양들이 나타나고 있어 북조의 직접적인 영향도 있었을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따라서 백제의 귀갑문은 북조에서 직접 수용되었던 남조를 거쳐 들어왔던지 간에 결국 북조의 귀갑문에 그 뿌리를 두고 있다고 할 수 있다.
귀갑문은 용문, 봉황문과 더불어 최상급의 무늬로서 신성성과 권위를 드러내며, 천상세계와 이상향의 세계를 상징적으로 보여주는 장식무늬로 활용되고 있는데, 이는 곧 당시의 세계관의 단면을 그대로 드러내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이러한 문양의 특성으로 인해 백제의 귀갑문은 중앙의 무령왕릉과 지방의 최고 수장층이 묻힌 고분에서 출토되었다. 이 유물들은 5~6세기 경의 최고급 위세품이다. 지방 출토 귀갑문 유물은 중앙에서 지방 유력자들에게 준 사여품의 성격을 지니고 있다. 사여품의 반포가 사라진 이후 지방에서는 더 이상 보이지 않는다는 점에서 귀갑문은 백제의 지방 통치제체와 관련이 깊으며, 이를 상징적으로 보여주는 문양이라는데 사적의의가 크다 하겠다.

참고 자료

없음
  • 구매평가(0)
  • 구매문의(0)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4. 지식포인트 보유 시 지식포인트가 차감되며
         미보유 시 아이디당 1일 3회만 제공됩니다.
      상세하단 배너
      우수 콘텐츠 서비스 품질인증 획득
      최근 본 자료더보기
      상세우측 배너
      百濟 龜甲文 考察
      페이지
      만족도 조사

      페이지 사용에 불편하신 점이 있으십니까?

      의견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