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족-종교적 신화에서 문학적 신화로현대 신화 형성을 위한 초현실주의적 시도이론적 접근

저작시기 2014.01 |등록일 2014.07.31 | 최종수정일 2014.09.07 파일확장자어도비 PDF (pdf) | 38페이지 | 가격 7,300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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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지정보

발행기관 : 한국불어불문학회 수록지정보 : 불어불문학연구 / 98권
저자명 : 콩스탕탱마크리스 ( Constantin Makri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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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어 초록

1. 내용 구상적어도 지난 3세기 동안 민족-종교적 신화와 문학적 신화를 구분하는 일은 분명 문학적 산물의 진화 차원에 해당되었다. 고대 신화를 현대화하거나 그것으로부터 또 다른 신화를 창조해내면서 신화에 새로운 의미를 부여하고자 한 작가들은 상당히 많다. 그러나 신화와 초현실주의의 관계는 매우 각별하고 복잡하다. 초현실주의자들은 과거를 신화화하거나 신격화하는 힘에 의해 개인적·집단적 무의식이 조작될 수 있는 어떠한 원리도 거부하지만, 몇몇 민족-종교적 신화에서 나타나는 초자연적 힘과 같은 특정 신화적 모티프에는 선별적으로 집착한다. 그것은 과거의 특정 신화적 체계에 속한(그러나 물론 그리스-로마 신화의 주요 신들로부터는 빗겨나 있는) 마술적이고 기이한 힘을 의미한다. 그들은 이러한 힘을 토대로 새로운 신화를 창조하기 위한 고유의 시도를 기획한다. 초현실주의자들은 언제나 기독교 이전 시대, 즉 일신교 이전 시대의 신화화된 권능에 바친 종교적 의식과 제례에 매혹되었다. 그들이 참고한 모든 자료는 다양한 이교 문명으로부터 나왔다. 신화적 사고에 대한 모든 초현실주의적 고찰은 기독교 이전의 성스러움이 갖는 의미에서 출발한다. 신화의 문제에 대한 초현실주의의 특수성은 세 가지 일신론, 특히 서구 문명을 지배하는 기독교의 종교적 권위에 대한 세속적 태도에 의해, 그리고 근본적인 쇄신을 요구하는 굳은 의지에 의해 좌우된다. 그 근본적 쇄신에 힘입어, 성스러움에 대한 숭배는 개인적 억압과 집단의 혁명적 기획 사이의 복합적 반영 속에서 욕망의 힘과 그 욕망이 자아내는 환상적 충동으로부터 잉태될 것이다. 이러한 초현실주의적 움직임이 탄생하는 데 역사적 맥락과 더불어 정신분석의 공헌이 결정적이었다. 한편, 20세기 문학에서 나타나듯 문학적 신화는 낭만주의의 유산으로 신화가 잉태되었다는 징표를 지니고 있다. 특히 초현실주의적 작품에서 이러한 사실은 매우 명백하다. 초현실주의의 본질, 합리주의와 사실주의의 대척점에 위치한 문화적 지표들과 초현실주의의 관계는 옛 신화들과의 관계를 우호적으로 만들고 새로운 신화 창조의 욕구를 촉진한다. 2. 방법론 구상이 연구를 진행하면서 양립할 수 없는 이론적 기원에도 불구하고 몇 가지 이론적 원리들을 결합하고자 했다. 매우 기술적인 차원에서의 구조적 적용을 피하려고 했지만, 『신화론』(1957)에 나온 롤랑 바르트의 ‘신화’에 대한 몇몇 고찰은 언급해야 했다. 그것은 초현실주의자들 사이의 신화 부활에 대한 연구에 특히 적용할 만한 것 같았다. 또한 프랑스 비교연구의 이론화 시도와 구조주의적 기원의 이론화 시도 사이에 공인된 양립불가능성을 강조하지 않으려 노력했다. 반면, 비교연구가들의 견해(특히 클로드 레비스트로스와 쥘베르 뒤랑의 연구)가 갖는 인류학적 기원을 참고하며 비교연구와 인류학, 초현실주의 사이의 연결 가능성을 열고자 했다. 왜냐하면 앙드레 브르통의 신화적 사고를 이해하는 데 인류학적이고 민족지적인 차원을 과소평가해서는 안 되기 때문이다. 실제로 인류학적 기반의 연구들이 보여준 접근법은 매우 먼 이교도적 과거의 신화적 형상들뿐 아니라 현대의 삶, 나아가 일상적 삶에서 신화와 성스러움이 갖는 의미를 재발견하려는 초현실주의자들의 시도와 대체로 맞닿아 있다. 다른 한편, 신화의 문제에 대해 프랑스 비교문학 이론가들(특히 피에르 브뤼넬과 그 조력자들)과 초현실주의의 몇몇 전문가들(특히 자클린 세니외-장드롱이 책임자로 있는 학술지 『플렌 마르쥬Pleine Marge』에 실린 연구자들)과의 동시적 대화가 중요하다고 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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