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 B. 포스터의 생태 맑스주의

저작시기 2014.01 |등록일 2014.07.25 | 최종수정일 2014.09.07 파일확장자어도비 PDF (pdf) | 31페이지 | 가격 6,600원
다운로드
장바구니관심자료
상세신규 배너

* 본 문서는 배포용으로 복사 및 편집이 불가합니다.

서지정보

발행기관 : 서강대학교 철학연구소 수록지정보 : 철학논집 / 37권
저자명 : 류청오 ( Chong Oh Ryu )

없음

한국어 초록

이 논문의 목적은 20세기 중반 이후 전 지구적 생태위기 속에서 등장한 급진 생태론의 한 갈래인 사회 생태론, 특히 포스터의 생태 맑스주의의 입장을 소개하는 것이다. 생태 맑스주의자들은 생태위기의 주요한 원인을 자본주의 사회에서 찾으면서, 생태주의와 맑스주의의 결합을 시도했다. 북친이 아나키즘 성향의 사회생태론을 대표한다면, 오코너는 생태주의와 맑스주의(자본주의 위기이론)의 결합을 통해 생태 맑스주의를 주도하였다. 그런데 포스터를 비롯한 다른 일군의 생태 맑스주의자들은 그동안 간과되어온 맑스주의의 생태학적 전통을 발굴하여 재해석하였다. 우선 포스터는 생태학적 사고의 발전에 유물론과 과학의 발전이 어떤 역할을 했는지를 에피쿠로스와 다윈을 통해 보여주었다. 다윈의 진화론은 상호작용하는 상호의 존의 복잡한 관계망으로 자연을 바라보게 하여 생태학적 사고의 발전에서 중요한 기여를 하였다. 그리고 그는 맑스와 엥겔스의 초기 저서를 중심으로 맑스주의의 생태학적 관점을 도출하면서, 역사 유물론적 접근이 사회, 역사뿐만 아니라 자연을 포함한다고 강조하였다. 또한 포스터는 맑스와 엥겔스의 후기 저서에 기반을 두고서 ‘신진대사의 균열’을 그들의 생태학적 사고의 발전에서 중요한 위상을 가진 개념으로 제시하였다. 그는 자연의 소외에 관한 초기의 철학적 논의가 신진대사의 균열 개념으로 발전하게 되었다고 평가하였다. 마지막으로 포스터는 ‘신진대사의 균열’에 기반을 두고서 지속가능성 개념과 지속가능한 연합 생산자의 생태사회를 논의하였다. 그 생태적 출발점은 도시와 농촌의 대립의 극복과 통합이다.

영어 초록

This study aims to explain the ecological tradition of marxism through J. B. Foster`s ecological marxism. Foster developed the ecological marxist thought on the basis of metabolic rift. He understands metabolism as material exchange and interaction between organism and environment. Capitalist society gives rise to the metabolic rift between human beings(society) and nature. On the basis of metabolism, he discussed the sustainable development and the sustainable ecological society of associated producers.

참고 자료

없음
  • 구매평가(0)
  • 구매문의(0)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4. 지식포인트 보유 시 지식포인트가 차감되며
         미보유 시 아이디당 1일 3회만 제공됩니다.
      상세하단 배너
      우수 콘텐츠 서비스 품질인증 획득
      최근 본 자료더보기
      상세우측 배너
      상세우측 배너
      J. B. 포스터의 생태 맑스주의
      페이지
      만족도 조사

      페이지 사용에 불편하신 점이 있으십니까?

      의견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