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 : 고(古)와 금(今)의 변주(變奏): 표암(豹菴) 강세황(姜世晃)의 사의산수화(寫意山水畵)

저작시기 2013.01 |등록일 2014.07.24 | 최종수정일 2014.09.08 파일확장자어도비 PDF (pdf) | 47페이지 | 가격 8,700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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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지정보

발행기관 : 온지학회 수록지정보 : 온지논총 / 37권
저자명 : 박은순 ( Eun Soon Park )

없음

한국어 초록

소북 명문가 출신의 강세황이 18세기 화단의 총수로 칭송되었던 배경에는 오랜 기간에 걸쳐 온축된 학문과 사상, 그리고 타고난 재능과 끊임없는 수련이 있었다. 본고에서는 강세황의 산수화를 중심으로 그의 시대관, 가치관, 예술관이 회화의 구체적인 면모에 어떻게 반영되었고, 어떠한 작화 방법론을 추구하였으며, 강세황 특유의 회화적 특징은 무엇인가의 문제를 정리하여 보았다. 또한 조선 후기 선비그림, 유화의 형성과 발전에서 강세황이 윤두서의 뒤를 이어갔다는 점을 부각시켰다. 강세황은 평생동안 사의산수화와 진경산수화 양 방면을 넘나들며 새로운 산수화, 선비적인 회화를 모색하였다. 본고에서는 그의 말년 대표작인 <표옹선생서화첩> 등을 살펴 보면서 강세황이 구사한 사의산수화의 성격과 특징, 회화사적 의의를 검토하였다. 강세황은 古人으로 불리었고, 평생동안 古를 탐구하였다. 그가 추구하였던 고는 문예적인 측면에서는 이상적인 전범이라고 할 수 있다. 그는 회화적 이상으로서 고를 달성하기 위해서 옛날 대가들의 작품을 찾아 보고, 임모하며, 해석하는 것을 중시하였다. 그는 대신 옛 대가들의 전범을 보고 모방하였던 가까운 시대의 대가들, 예컨대 심주와 동기창 등 특히 명대의 대가들의 법을 자주 방작하는 임금탐고의 방법론을 추구하였다. 강세황은 18세기 전반 경에는 적지 않은 화가들이 사용하기 시작한 『고씨화보』와 당시화보류, 『개자원화전』 등 이외에도 『십죽재서화보』를 새롭게 애용하면서 대상 화보의 범위를 넓혔다. 또한 강세황은 조선의 선배 화가들의 작품도 방작하였다. 특히 조속, 윤두서, 유덕장 등 선비화가를 방작한 것을 통해서 그가 지향했던 이상적인 전범이 선비회화였음을 알 수 있다. 그는 奇와 奇絶 등의 용어를 자주 인용하였다. 기라는 용어는 다른 것, 새로운 것을 의미한다. 강세황은 수많은 방작을 하면서도 궁극적으로는 개성적인 회화세계를 구축하고자 한 것이다. 또한 강세황은 俗氣없는 회화를 추구하였다. 속기를 없애기 위하여 회화 수련의 토대로 독서와 견문 등을 중시하였으며, 이는 곧 강세황이 직업화가들의 속된 그림과 구분되는 선비그림, 儒畵를 지향한 것을 의미한다. 강세황은 시서화 삼절의 이상을 추구하고, 실천하였으며, 그러한 개념을 가장 잘 구현할 수 있는 시의도를 애호하였다. 강세황은 명가들의 시를 화제로 하여 그림을 그리거나 때로는 자신의 시를 화제로 삼아 그림을 그리는 등 다양한 유형의 시의도를 시도하였다. 혹은 그림이 그려진 뒤 시를 붙이는 제화시의 방식도 선호하였다. 강세황은 산수화를 통해서 시대적, 문예적 이상을 담고, 은유하고, 실현하였다. 그가 추구하였던 산수화의 궁극적인 이상은 곧 선비의식을 담은 선비그림, 儒畵였다. 그는 선배화가인 윤두서의 작품을 보았으며, 방작하였다. 그리고 윤두서처럼 <자화상>을 그렸고, 서화의 수장과 품평, 서예에의 매진, 인장과 고동 등 다방면에 관심을 두었고, 중국작품과 화보의 방작을 즐겼으며, 시의도를 선호하였고, 현실과 상경을 담은 진경산수화를 즐겨 제작하였다. 또한 서양화법을 적극적으로 수용하였다. <표옹선생서화첩>을 소유하였던 이유원은 강세황과 신위로 이어지는 선비그림의 嫡統을 잇지 못한 것을 안타까이 여겼으나, 대신 서화 감상과 품평, 후원 등을 통해 선배 선비화가들의 역할을 부분적으로나마 이어갔다. 이로써 윤두서로부터 시작되어 강세황, 신위, 이유원으로 이어지는 조선 유화의 한 계보가 형성되었다고 할 수 있다.

영어 초록

Gang Sehwang(1713-1791) is one of the most important literary painters active in the late Joseon period. This article considered the aesthetic principles and characteristics of paintings focused on Gang Sewhang`s conceptual landscape paintings. Gang Sehwang took the ancient important as the ideals for the painting. To study the ancient, he copied lots of Chinese paintings focused on the southern school paintings and different painting manuals. He mainly chose to study many masters who were active in the comparatively recent periods like Ming and Ching dynasties. He specially set the goal at the masters of southern school in the Ming period like Shen Chou and Tung Chichang. He also studied many literary painters of Joseon dynasty. He also took it important to pursuit the different, gi奇 and the new. He pursued his own world of art even though he copied lots of different works of Chinese masters and painting manuals. And he seeked after the painting without vulgarity. To try not to be vulgar in paintings, he took it important to read and experience a lot. He cultivated the three excellence in poetry, calligraphy, and paintings as the ideal for the literary painting. As a way to accomplish this principle in the field of painting, he paid much attention to the paintings based on poetry. His final goal of painting was to settle down the new tradition of the Korean literary painting. He studied and copied the senior Koran literary painters, including Yun Duseo(1668-1715), who was the pioneer in the field of literary painting in the late Joseon period. The Korean literary painting called as Yuhwa儒畵 by the literati in the 18th century and pursued by Gang Sewhang was transmitted to the junior literati active in the 19th century like Sin Wui, a representative literary painter and Yi Yuwon, an important collector and became a legacy of the literary painting in the 19th century.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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