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 : 구미호의 \"되기/생성\" 애니메이션 <천년여우 여우비> 연구

저작시기 2013.01 |등록일 2014.07.24 | 최종수정일 2014.09.08 파일확장자어도비 PDF (pdf) | 56페이지 | 가격 9,600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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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지정보

발행기관 : 온지학회 수록지정보 : 온지논총 / 37권
저자명 : 이종호 ( Jong Ho Le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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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어 초록

이 논문은 구미호의 ‘되기/생성’ 애니메이션 『천년여우 여우비』의 사건-의미를 차이화와 계열학적 의미론에 천착하여 서사학적 소통의 관점에서 좀더 심도 있게 규명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이러한 연구방법은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의 영향 아래 사건을 인과성에 초점을 맞추고, 모든 사건-의미를 주제로 통합하는 등, 그 형식적 분석에 몰두하는 신비평 이론의 한계를 어느 정도 극복할 수 있는 방법론이 될 것이다. 애니메이션 <천년여우 여우비>는 구미호와 그의 변신 모티프를 현실세계와 접속하여 생성해낸 10살 소녀 ‘여우비’가 학교 교육-기성세대의 미시권력에 균열을 내는 ‘아이-되기’를 서사화하고 있다. 즉 강 선생/수련관 아이들의 갈등구조를 통해 기존 학교 교육의 훈육방식과 규율이 아이들을 어떻게 통제하고 규범화하며, 그 시스템이 요구하는 가치대로 그들이 어떻게 획일화되고 또한 그 가치나 이데올로기를 어떻게 내면화하는 지를 실재적으로 보여준다. 그리고 사냥꾼·그림자 탐정/여우비·황금이의 사건-의미의 대립항을 통해 사냥꾼·그림자 탐정의 고착되고 경직된 사고체계와 탐욕이 얼마나 폭력적이고 반생명적인가를, 여우비·황금이의 잠재성과 감응력이 얼마나 생명력을 고양시키는가를 대비해 줌으로써 학교교육-기성세대의 미시권력에 균열을 낸다. 균열을 낸다는 것은 거기에서 탈주할 수 있는 탈주-선을 그리는 것이다. 한편, 중·고등학교 시절을 강압적이고 암울한 분위기 속에서 보냈던 작가-감독은 여우비를 통해 여우비가 지니고 있는 변양(變樣)의 능력을, 어른의 고착되고 규범화된 위계와 질서, 경직되고 수직적인 사고에 배치시켜 어른의 그것들을 넘어서고자 욕망한다. 그러기 위해 작가-감독은 이 애니메이션에서 ‘여우비-되기’ 또는 ‘아이-되기’를 실현하고 있다. 아이들은 경계횡단의 잠재성 그 자체이기 때문이다. 어른들은 그 잠재성을 망실하고 경직되고 고착화된 선분에 갇힌 존재이다. 그렇기 때문에 이 텍스트는 기존의 인과적 틀에 갇힌 독법을 거부한다. 그리고 이 텍스트의 진지하면서도 유쾌한 사건-의미는 문화콘텐츠로서의 애니메이션에서 항상 지적되는 ‘스토리’, 혹은‘철학’의 부재를 어떻게 극복해야 할 것인가에 대한 고민에 ‘어떠한 감응의 분자를 생산할 것인가?’라는 질문과 해결책을 이중적으로 제시한다. 이러한 속성들이 바로 『천년여우 여우비』의 실재이며 ‘구미호-여우비’가 방사하는 감응의 분자들이다.

영어 초록

This thesis`s purpose is revealing ‘Eventmen-meaning’ of Animation 『Yobi, The Five Tailed Fox』 in view of ‘Narratologicl Communication’ The animation used ‘Nine-tail Fox’ which appears in Korea`s folktail as a motif. in the animation, ‘Yobi’ who metamorphosed from Nine-tail Fox has relational and fluid potential. ‘Yobi’ is excluded from educational activity, but she gives affection and liveliness to standardized children due to discipline and rules. so she could wake children`s potential which they don`t know but already have. Especially flowing stream of ‘Becoming’ which transform each other and occurred when ‘Yobi’ gets along with children and exchanges affection at training hall, cracks to the micro-power of ‘School education-Older generation’. it is ‘Drawing the escape line’. Meanwhile, Sungkang Lee, the Author and Director had gloomy, oppressive school days. so he desires to change the norms and standardized world of adult into child`s world, using pure mind and variable ‘Becoming’ abilities which we`ve forgotten. also he infects the desire to the audience. This is why the director intended to figuratively express Nine-tail Fox into ‘Becoming Yobi’ or ‘Becoming Child’ through the animation Yobi, The Five Tailed Fox, which is simulacre of ‘now-here’.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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