漢城百濟期 都城 周邊 地域 文化의 一 樣相

저작시기 2014.06 |등록일 2014.07.23 | 최종수정일 2018.11.14 파일확장자어도비 PDF (pdf) | 36페이지 | 가격 6,000원
다운로드
장바구니관심자료
상세신규 배너

* 본 문서는 배포용으로 복사 및 편집이 불가합니다.

서지정보

발행기관 : 한국문화사학회 수록지정보 : 문화사학
저자명 : 韓濬伶

목차

요약
Ⅰ. 머리말
Ⅱ. 遺蹟의 檢討
Ⅲ. 炭川流域의 時期別 變遷過程
Ⅳ. 4~5世紀 炭川流域 漢城百濟文化의 性格
【참고문헌】
【Abstract】

한국어 초록

한성백제기의 탄천유역은 도성의 직접지배를 받는 남쪽 경계지역이었다. 탄천은 용인 구성지역에서 원하여 수지-분당-판교-성남을 거쳐 서울 강남으로 유입되는 하천으로, 삼국시대 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 서울에서 남쪽지방으로 가는 육상교통로로 이용되었다. 현재까지 발굴조사된 탄천유역의 한성백제기 유적은 10여 곳에 이르는데, 판교지역과 수지-구성지역 등에서 취락, 무덤, 저장, 관방 등 다양한 유형의 유적이 확인되어 도성 주변 지역의 경관에 대한 이해가 가능하게 되었다. 이 지역은 주거 형태와 유물의 편년으로 보아 4∼5세기경 도성 주변의 지역상을 보여주며, 전반적으로 중앙의 문화를 따르고 있으나 일부 무덤의 형태나 토기의 양식에서 지역적인 특징을 나타낸다. 탄천유역의 주거문화는 呂자형과 凸자형로 대표되는 중도식 주거문화권의 전통을 이어오다 육각형주거지와 방형계주거지가 공존하면서 소형의 방형주거지가 유행하는 양상을 보인다. 무덤은 원삼국시대의 묘제인 주구토광묘가 5세기 전반까지 지속되는데, 토광묘(단순목관묘)와 횡혈식석실분도 조성되며 여러 묘제를 채용하는 양상이 확인된다. 또한 마북동 일대의 유적군이 위치한 용인 구성지역에는 ‘취락-무덤-저장-의례-관방’등 다양한 유형의 유적이 발굴되었는데, 5세기 무렵 한성백제기 지역문화를 밝히는데 좋은 자료이다. 특히 원형수혈 64기가 밀집된 마북동 저장시설은 도성에서 가장 가까운 물류 집산지로 중앙과의 밀접한 관련이 있었을 것으로 추정된다. 유물에서 보이는 특징은 한성지역에서 사용하는 토기와 기종구성과 변화상 등의 전반적인 면에서 유사성을 보이며, 흑색마연토기와 조족문토기의 출토빈도가 높다. 그러나 탄천유역에는 5세기 이후 거의 소멸하는 격자문계 심발형토기가 한성백제 말기까지 줄곧 지속되고 있는 지역적 특징을 보이기도 한다. 용인 수지 풍덕천동 유적에서는 농공구를 중심으로 한 많은 양의 철제유물이 출토되었는데, 농경이 활성화된 탄천유역의 다른 취락에서는 철제농구가 많지 않은 것으로 보아 철기의 수리와 재가공을 담당한 집단이 풍덕천동에 거주했던 것으로 추론하였다. 한편 토광묘와 주구토광묘 등 무덤에서는 한성지역(석촌동 고분군)과 유물조합이 유사하며, 판교동 횡혈식석실분에서는 금제이식과 은제 팔찌, 뒤꽂이, 반지 등 간단한 착장형장신구가 출토되었다.
이 지역의 중요성이 높아진 시기는 도성에서 남쪽 지방으로 가기 위한 육상교통로로 자리잡은 4세기 후반부터이다. 지역거점으로 발전하게 된 이유는 남방 지배루트와 철의 확보를 위해 도성이 직접 지배했을 가능성이 높으며, 5세기경에는 구성지역이 도성으로 물류를 공급하는 거점지로서 역할하게 되었다. 이후 탄천유역의 교통로는 주요 간선로로 자리 잡아 백제 웅진천도 이후에도 고구려와 신라에 의해 지속적으로 이용되었다.

참고 자료

없음
  • 구매평가(0)
  • 구매문의(0)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4. 지식포인트 보유 시 지식포인트가 차감되며
         미보유 시 아이디당 1일 3회만 제공됩니다.
      상세하단 배너
      우수 콘텐츠 서비스 품질인증 획득
      최근 본 자료더보기
      상세우측 배너
      漢城百濟期 都城 周邊 地域 文化의 一 樣相
      페이지
      만족도 조사

      페이지 사용에 불편하신 점이 있으십니까?

      의견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