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논문 : 이인성 소설 『한없이 낮은 숨결』의 수사학적 연구 -「당신에 대해서」의 대화적 담화를 중심으로

저작시기 2013.01 |등록일 2014.07.21 | 최종수정일 2014.09.11 파일확장자어도비 PDF (pdf) | 31페이지 | 가격 6,600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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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지정보

발행기관 : 국제비교한국학회 수록지정보 : Comparative Korean Studies / 21권 / 3호
저자명 : 노대원 ( Dae Won Noh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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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어 초록

본고는 이인성의 연작소설 「한없이 낮은 숨결」 가운데 특히 첫 번째 「당신에 대해서」를 중심으로 담화 특성에 대한 수사학적 분석을 수행했다. 이인성 소설의 복잡성과 난해성, 또는 특유의 미학이 대체로 담화 구성 및 소설적 수사학의 복합성과 역동성에서 비롯되기 때문이었다. 그러한 이유에서 본고는 수사학, 담화 분석, 서사학, 화용론, 서사 연행론의 방법론과 개념들을 분석의 도구로 활용한다. 「한없이 낮은 숨결」은, ‘비평적=임계적(critical)’ 텍스트로서 소설 장르의 문학적 가능성을 극한까지 탐구한 결과, 역으로 소설의 장르적 조건과 한계를 폭로하기에 이른다. 이 소설은 텍스트의 내부와 외부 모두를 향해 대화주의적 태도를 지향하고 있다. 첫째, 이 소설이 지향하는 소설 외부, 즉 독자와의 대화 양상을 ‘독자 지향적 담화의 대화성’으로 특징지었다. 이를 구체적으로 2인칭(“당신”) 서술을 포함한 직시적 표현들의 다양한 사용을 통한 현장감의 구현, 그리고 수행적 발화의 사용을 통한 역동성의 구현으로 살펴보았다. 둘째, 이 소설이 지향하는 소설 내적인 대화를 ‘메타 담화적 여담의 자기반영성’으로 특징지었다. 이를 구체적으로 작가-서술자의 메타 담화적 여담, 그리고 인물들의 메타 담화적 여담으로 나누어 살펴보았다. 이 소설의 독특한 유희성과 역동성이 전위적(avant-garde) 문학 텍스트의 사상적 측면이라고 할 수 있는 자기반영성(성찰성)에 어떻게 관련되고 있는지 구체적인 텍스트 수사학에까지 관심을 기울였다. 「한없이 낮은 숨결」은 결정적이며 완결적인 해석, 그리고 단일한 의미의 해석을 해체하고 거부하는 열린 텍스트이다.

영어 초록

This study focuses on Yi In-seong`s sequence novel The Infinite Deep Breath with special focus on it`s first part, \"On You\". It conducts a research on the discourse features of the novel examining it from a rhetorical critical approach. The reason for this choice is that the complexity of Insung Lee`s novels`, as well as the difficulties in their interpretation and their special aesthetics generally arise from the discourse structure, and the complexity and dynamic quality of the novel`s rhetorics. For this reason this study makes use of the following methodological concepts as analytical tools: Rhetorics, Discourse Analysis, Narratology, Pragmatics, and Narrative Performance. Both the inner and outer part of the text of The Infinite Deep Breath will be approached from approach of dialogism. First, I characterized the outer part of the text the novel is aiming at, or in other words the conversational aspect with the reader as “dialogism of a reader-aimed discourse”, and then I analyse these concretely as feeling of presence achieved by the use of deictic expressions, and materializations of dynamism achieved by the use of performative utterances. Second, I characterized the inner dialogue of the novel as “self-reflexivity of meta-discourse digression”, and categorized these concretely as ``author-narrator meta-discourse digression``, and ``meta-discourse digression of the characters``. The Infinite Deep Breath is an ``open text`` that rejects determinate and complete interpretations, as well as reading from a single meaning.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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