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문학 White noise 논문

최초 등록일
2014.05.01
최종 저작일
2007.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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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정보화시대와 기호의 상징적 교환
3. 정보의 이미지화와 상품화
4. 상품화된 공포와 이미지화된 주체
5. 모던 자아와 포스트모던 자아의 대면
6. 결론
7. 인용문헌

본문내용

들릴로(Don DeLillo)는 백색 소음 (White Noise, 1984)에서 포스트모던 문화에 편재하는 테크놀로지, 미디어, 대중소비문화가 삶의 마법인지 혹은 죽음의 두려움인지를 탐색한다. 그는 잭 글래드니(Jack Gladney)가 백인중산층의 가부장적 남성중심관점에서 사회를 주변으로 파악해감으로써 백인지배계층의 단일성(unity)이 아니라 소외계층의 잡종성(hybridity)에 속함을 깨닫는 과정을 묘사한다. 이 작품은 재난소설로서 이미지화, 상품화에 의해 세상이 인공적 시뮬라르크로의 흡수가 가속화됨을 드러냄으로써, 미국의 암울한 디스토피아적인 비전을 보여준다. 이 작품은 등장인물이 백인남성중심 관점에서 기술, 미디어, 소비문화를 수용할 때, 이 작품 출판년도와 동일한
제목인 조지 오웰의 1984년 의 비전처럼 미국전체가 거대한 제록스 복사기로서 전체주의 사회가 될 수 있음을 경고한다.

<중 략>

전체적인 국가주의를 고취하는 상품명 ATE로 포장된 유독가스사건은 궁극적으로 TV뉴스로 상품화되지 못함으로써 아무 위안을 주지 못한다. 대피후 가장 무서운 사실은 공포감을 주는 재난이 TV에 보도조차 되지 않았다는 것이다. 그들이 미디어에 의한 매개화되지 못한 것으로 겪는 두려움은 그들이 대피에서 겪은 유독구름에 의한 공포를 직접적으로 느낄 수 없다는 것이다. 그들은 TV에 의해 매개화되지 않았으므로 공허감을 느낀다. “두려움은 뉴스가 아닌가요?”(162)라며 대피소에서 한 사람의 말은 재난을 겪는 사람에게 미디어는 경험을 실제적으로 만들어준다는 것이다. 그러나 미디어의 관심을 받지 못한다면 그 사건은 실제 재난이라 할 수 없고 그들의 공포도 직접적으로 인식될 수 없다. 사람들은 전자적 매개화 없이, 즉 그들이 미디어에 의해 관찰된다는 인식 없이 그들의 직접 경험을 이해하지 못한다
집단 기시감으로 강력한 통제력을 갖는 두려운 재난이 TV뉴스로 포장되지 않았으므로 그들은 자신들이 고립되고 하찮은 존재에 불과함을 느끼는 것으로 드러난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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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Information Age and the Recognition of the Fantasy of White Self: Don DeLillo’s White Nois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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