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F몰 이벤트
  • 캠퍼스북
  • 파일시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장애인 동료상담의 공감기술에 관한 연구

*구광역시장애인재활협*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13.12.11
최종 저작일
2013.11
22페이지/파일확장자 어도비 PDF
가격 3,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논의 및 결론

본문내용

본 연구는 개념도 연구법을 이용하여 장애인 동료상담가들이 생각 하고 있는 공감기술에 대해 알아본 후 분석하여 개념도로 나타내었다. 장애인 동료상담은 자립생활실천의 핵심으로 자리하며, 최근 2011년 4 월 장애인복지법의 동료상담 시행령이 신설되면서 동료상담에 대한 모 두의 함의가 포함된 통일된 이해와 필요성이 요청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실천현장에 있는 경력동료상담가의 동료상담 경 험을 질적으로 조사하여 관련된 공감기술을 인지적으로 파악하고, 장애인 동료상담가들이 사용하는 공감기술을 분석하여 개념도로 나 타내고 이를 규명, 구체화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Ⅰ. 서론
국내 장애인 동료상담(Peer Counseling)은 자립생활(Independent Living) 의 이념이 보급되면서부터 시작되었다. 그 전개 과정은, 1997년 일본의 자 립생활 지도자 나카니시(Nakanishi)대표가 한국에서 개최된“국제장애인 학 술대회(97 Seoul International Conference on Disability)”에 참석하면서 국 내에 자립생활 이념을 보급하고자 노력하였다. 그 결과 1998년 5월 25일부터 5월 27일까지 3일간 자립생활 실천세미나가 실시됐다. 자립생활 개념과 운동, 자립생활 프로그램(ILP)의 이론과 동료상담기법(Peer Counseling)이 가 시와기2)(Kashiwagi)에 의해 전수되었다. 당시 대부분의 참가자들은 자립생 활의 이념에 대해 시기상조이고 제도적으로 열악하다는 비판의식이 다분했 었는데 이는 충분한 인식이 전제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다음해 1999년에는 한국의 자립생활 지도자 4인3)을 일본에 초청하여 15일간 자립생활연수를 실시했으며(정종화, 2004), 2001년에는 자립생활을 위한 정립회관 동료상담 학교 기초과정을 진행하면서 자립생활 이념과 동료상담 실천의 실제적인 보급을 시도하였다. 동료상담은 자립생활 패러다임에서 비롯되어, 동료를 지원할 수 있는 장애인 당사자주의를 원칙으로 하고 있으며 핵심적 기능은 경험의 결과를 공유하는 것으로 장애인의 문제와 아픔은 장애인이 제일 잘 이해하고 해결 할 수 있다. 곧 전문가의 도움이 아닌 장애인 당사자의 노력으로 설명될 수 있다.

참고 자료

김영란(2000). 공감에 대한 정신분석적 이해. 서강대학교 학생생활상담연구소 인간이해, 21, 1-22.
김재익(2011). 뇌성마비근로자의 직업유지에 미치는 예측요인에 관한 연구.대구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박병탁(1990). 정통정신분석과 자기심리학에서의 공감. 정신치료, 4(1), 15-25.
박성희(1992). 공감이해의 구성요소. 청주대학교 논문집, 29, 193-235.
박성희(1997). 공감의 구성요소와 친사회적 행동의 관계 연구. 서울:문음사.
박성희(2004). 공감학 어제와 오늘. 서울:학지사.
박영선(2009). 초심상담자를 위한 공감교육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검증. 경남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양재희(2003). 초 중등학생이 지각한 부모와 교사의 의사소통 수준 비교 연구.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오혜경(2005). 장애인복지론. 서울:창지사.
윤재영(2009). 장애인 자립생활의 의미와 측정.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이수용(2006). 상담에서 본 사회복지. 한국복지상담학연구, 1(1), 1-17.
이은순. 1991. 상담실습자교육에서의 공감훈련 효과의 분석.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이학식, 임지훈(2011). SPSS 18.0 매뉴얼. 서울:집현재.
정종화(2004). 장애인자립생활 이념과 실천방향. 삼육대학교출판부.
조성호( 2004). 공감의 이해. 가톨릭대학교 학생생활상담소, 22, 5-31.
차석빈, 김홍범, 오흥철, 윤지환, 김우곤(2008). 사례를 통해 본 다변량 분석의 이해. 서울:백산.
Juliet, C. Rothman. (2008). 이준우 역. 장애인과 함께하는 사회복지실천.
서울:파란마음(원전 Social work practice across disability).
Kane, M. & Trochim, W. M. K. (2007). Concept Mapping for Planning and Evaluation.Thousand Oaks, CA: Sage.
*구광역시장애인재활협*
판매자 유형Silver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장애인 동료상담의 공감기술에 관한 연구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