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인가 `지향점`인가 - 유토피아의 이해와 의미
- 최초 등록일
- 2013.02.23
- 최종 저작일
- 2012.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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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꿈`인가 `지향점`인가 - 유토피아의 이해와 의미
목차
Ⅰ. 서론 (유토피아의 개념정의)
Ⅱ. 본론 (유토피아의 의미와 역사적 변화)
1. ‘존재하지 않는 곳’ 혹은 ‘다른 사회’
- 유토피아의 의미
2. 공간적 유토피아와 의지적 유토피아
3. 유토피아의 사회적 의미
Ⅲ. 결론
참고 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유토피아의 개념정의)
`디지토피아(Digitopia)`, `테크노피아(Technopia)`, `에코토피아(Ecotopia)`, `데모크라토 피아(Democratopia)` ... 우리 주위에서 쓰이고 있는 많은 새로운 합성어들이다. 이 새로 운 합성어들이 의미하는 내용은 모두 다르지만, 한 가지 공통점은 모두 ‘토피아(Topia)’ 라는 접미사를 수반하고 있다는 점이다. 철학과 문학 등에서 주로 사용되어 온 이 개념 은 오늘날에 이르러서는 앞서 나열한 예들에서 보는 바와 같이 인간 사회의 많은 새로운 현상들을 설명하는 용어로 전용 혹은 진화되고 있다. 인간의 삶에 있어서 새로운 모습 혹은 현상에 대한 개념들이 유토피아(또한 토피아)라는 용어를 공통으로 사용하고 있다 는 점은 사뭇 흥미로운 사실이다.
<중 략>
이상적인 사회의 모습 그 자체가 아니라. 사회가 나아가야 할 이상적인 지향점, 목표로 서 유토피아를 설정하고, 그리고 나아가려는 변화의 노력과 과정 속에서 유토피아의 의 미를 더하여야 한다.
이처럼 사회 변혁을 위한 구체적 계획이라는 실제적 요소를 유토피아의 본질적인 내용으 로 주장하면서도 이를 추진해 나가는 주체로서의 인간의 의식 개혁이라는 주관적 요소 역시 유토피아를 구성하는 또 하나의 내용으로 제시하고, 이들의 변증법적인 상호작용 속에서 유토피아의 의미, 즉 보다 나은 사회로의 변화에 대한 희망을 주장하였다. 이렇 게 볼때 유토피아는 사회 변화를 위한 전체적 움직임이 어디로 그리고 무엇을 위해 나아 가는지를 알려주는 현실 비판의 척도로서 그 의미를 갖는 것이었다.
참고 자료
김영일. 2001 a “구스타브 란다우어(Gustav Landauer)의 연방주의: 민주주의와 사회주 의의 새로운 관계 『한국정치학회보』제35집 1호
김영일. 2001 b. "문화운동으로서의 아나키즘: 란다우어(G. Landauer)의 연방주의에 나 타난 아나키즘의 이해.”
서영조. 2002. “맑스의 이상사회론: 유토피아 또는 반-유토피아?” 『정치사상연구』7집
자코비. 러셀. 2000. 『유토피아의 종말. 무관심 시대의 정와 문화』강주헌 옮김. 소울: 모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