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건축론
- 최초 등록일
- 2013.01.11
- 최종 저작일
- 2012.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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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이론적 고찰
3. 연구의 내용
4. 결론
본문내용
중세시대에는 종교적 내용을 담은 상징적, 교의적인 회화가 다수이며 중세의 실내디자인은 그 정보가 부족하므로
현존하는 회화작품을 통하여 그 역사를 가늠할 수 있음.
실내디자인사의 저자 John Pile
“중세시대의 귀족적 인테리어에 대한 가장 상세한 정보는 필사본에 있는 삽화와 책들의 그림으로부터 얻어진다.”
중세의 실내디자인을 나타내는 회화 ; 성서적이거나 그 밖의 종교적 주제를 다룬 작품
예술가들이 그들에게 익숙한 시대상황(축제, 연회, 대관식, 유사 시대의 이벤트)을 회화로 표현.
<중 략>
중세시대 주택 실내디자인의 특성
비교적 큰 주택에서도 정확한 위치나 대칭에 대한 개념 없이 아무렇게나 놓여 있는 형태
석공과 목수가 대성당 및 교회에서 함께 작업한 영향으로 석조건축과 가구 간 유사성 많이 보임
고딕가구 장식으로 사용했던 트레이서리(Tracery) 작품은 고딕건축에서 개발된 트레이서리 창문을 모방한 것
또한 격자, 첨두아치, 장미창, 버트레스 등의 건축적 소재가 장식으로 응용.
꼭 필요한 것으로만 제한 ; 단순형태, 육중함, 수수한 세부 장식
<중 략>
침대 ; 선명한 붉은 색이 직물에 공통적으로 사용, 캐노피로 색채의 강렬함 강조
체스트 ; 수남의 용도 뿐만 아니라 벤치나 셰틀과 같은 의자의 기본형으로 사용
벤치 ; 등받이용 쿠션과 직물 함께 사용, 셰틀 ; 권위의 표현으로 측판과 캐노피가 장식적으로 부각
“수태고지”를 통하여 중세 주택 디자인을 실내와 가구를 중심으로 분석
중세 주택의 실내디자인을 같은 주제의 장면이 표현 된 생활상 자체를 통해 분석할 수 있으므로 실증적 의의가 있음
제한점 ; 종교적 주제를 갖는 성화에 해당되므로 실제 공간이 회화 작품에 그대로 반영되는 것만은 아니라는 우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