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낭만주의 동화의 환상적 요소들에 관한 고찰(논문)

*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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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12.11.30
최종 저작일
201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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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학사학위 논문 입니다. 참고 하셔서 많은 도움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Ⅰ. 들어가는 말

Ⅱ. 낭만주의
1. 낭만주의의 본질
2. 독일 낭만주의의 특징

Ⅲ. 아델베르트 폰 샤미소의 “그림자를 판 사나이”에 나타난 환상적 요소들
1. 행운의 자루
2. 새집
3. 요술장화
4. 그림자
5. "그림자를 판 사나이"와 "파우스트" 비교
6. 등장인물의 상징성
7. 환상성에 반영된 사회상

Ⅳ. 맺는 말

∎참고 문헌

본문내용

Ⅰ. 들어가는 말

가장 친숙한 독일 문학 하면 먼저 떠오르는 것이 괴테의 「파우스트」나, 「젊은 베르테르의 슬픔」혹은 헤르만 헤세의 작품일 것이다. 하지만 우리에게 정말 친숙한 작품은 따로 있다. 어려서부터 자연스럽게 접해온 다름 아닌 동화이다. 전 세계적으로 어렸을 적에 동화를 보지 않은 이는 없을 것이다.
백설 공주의 이야기에 귀 기울였고, 인어공주의 이야기에 슬퍼했던 어린 시절이 기억나지 않는가? 그것이 독일 낭만주의 시대의 대표적 문학 장르인 동화이다.
동화는 "과거와 현재의 현실전달자 Träger gleichzeitig von vergangener und gegenwärtiger Wirklichkeit" 재인용 이강복 : 그림 동화「재투성이Aschenputtel」-시련과 극복의 암호-,『독어교육』31집, 한국 독어 독문학 교육 학회, 339쪽
로서 그 시대에 관해서 많은 것을 전달하며 그것은 동시에 현재의 이야기가 된다. “동화는 여러 서사층, 다양한 시각에 의한 경험을 묘사하고, 그것은 심리적-인류학적 구조, 상황, 결과와 문제를 밝혀줌으로써 인간이 무엇인가에 대한 진술을 하고 있다.” 이강복 : 같은쪽

이처럼 동화는 단지 어린이들에게 꿈과 희망을 주는 단순한 문학 작품이외의 가치를 지니고 있다. 또한 동화에 나타난 환상적이고 신비로운 모습들은 그 이상의 의미를 부여하고 사회를 냉철히 비판하는 수준 높은 문학 작품인 것이다. 문학에서 동화를 높이 평가하고, 문학을 동화의 세계로 끌어들이려 한 것은 낭만주의의 가장 큰 특징 중 하나이다.
사실 낭만주의 문학은 바로 차원 높은 동화 문학이라 말할 수 있다. 그것은 환상의 문학이며 독일어에서 문학(Dichtung)이란 단어가 가지는 본래의 의미대로 몽상을 하는 것이다. 동화의 세계는 환상과 몽상에서 비롯된다. 참고 장남준 :『독일 낭만주의 연구』나남 1989, 219쪽

이러한 동화에서 나타나는 환상적이고 몽상적인 요소들은 사람들을 매료시키고 작품에 몰입하게 만드는 커다란 수단이자 장치인 것이다.
뿐만아니라 동화에서 나타나는 환상적인 요소들은 단순한 많은 것들이 함축되어 있는 표현방법인 것이다. 낭만주의 영향을 받은 동화에서는 그 시대의 시대상이나 인간의 내면적인 탐구를 내포하고 있다.
본 논문은 낭만주의의 대표적 장르인 동화의 환상성이 잘 드러나 있으면서도 후기 낭만주의적 특성인 사실적인 흐름도 많이 가지고 있는 아델베르트 폰 샤미소의『그림자를 판 사나이』를 중심으로 환상적 요소들을 고찰하고자한다.
우선 낭만주의에 대해서 개관하고 다음으로 텍스트에 등장하는 기상천외의 사물들의 환상적인 쓰임과 인물들의 행동에서 나타나는 상

참고 자료

아델베르트 폰 샤미소 : 『그림자를 판 사나이』최문규 번역, 열림원 2004
그림형제 : 『그림 형제 동화 전집』김열규 번역, 현대 지성사 1998
우르술라 외 : 『짖지 못하는 강아지』유혜자 번역, 중앙출판사 2001
이강복 : 그림 동화「재투성이Aschenputtel」-시련과극복의암호-,『독어교육』31집, 한국 독어 독문학 교육 학회 2004
이부영 : 『우리 마음속의 어두운 반려자, 그림자』한길사 1999
장남준 : 『독일 낭만주의 연구』나남 1989
조창섭 : 『예술 시대의 독일 문학 2』서울 대학교 출판부 1993
지명렬 : 『독일 낭만 주의 총설』서울대학교 출판부 2000
켈빈 S. 홀, 버논 J. 노드비 : 『융 심리학 입문』김형섭 번역, 문예출판사 2004
*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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