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일시티 이벤트
  • LF몰 이벤트
  • 캠퍼스북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셀프리더쉽

*대*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12.09.22
최종 저작일
2012.09
113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3,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 본 문서는 한글 2005 이상 버전에서 작성된 문서입니다. 한글 2002 이하 프로그램에서는 열어볼 수 없으니, 한글 뷰어프로그램(한글 2005 이상)을 설치하신 후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소개글

서비스종사원의 셀프리더십이 직무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석사논문입니다.
많은 도움되실거예요~!!

목차

제 1 장 서 론
제 1 절 문제제기
1) 연구목적
2) 연구의 방법 및 범위

제 2 장 이 론 적 배 경
제 1 절 리더십의 개념
1) 리더십의 이론적 접근방법
제 2 절 셀프리더십
1) 셀프리더십의 개념과 등장배경
2) 셀프리더십의 정의
3) 셀프리더십의 중요성
4) 셀프리더십의 특징
제 3 절 임파워먼트의 이론적 고찰
1) 임파워먼트의 개념
제 4 절 직무성과
1) 직무성과의 개념
2) 조직몰입의 개념
3) 직무만족의 개념
제 5 절 셀프리더십과 임파워먼트 직무성과간의 선행연구
1) 셀프리더십과 조직몰입의 관계
2) 셀프리더십과 직무만족과의 관계
3) 셀프리더십과 임파워먼트의 관계

제 3 장 연 구 방 법
제 1 절 연구모형
제 2 절 가설설정
1) 셀프리더십과 직무성과
2) 임파워먼트에 따른 조절효과
제 3 절 변수의 조작적 정의
1) 셀프리더십
2) 직무성과 (조직몰입, 직무만족)
3) 임파워먼트
4) 설문지의 구성 및 내용
5) 자료처리와 분석방법

제 4 장 실 증 분 석
제 1 절 표본의 일반적 특성에 대한 분석
제 2 절 타당성과 신뢰도
1) 타당성 분석
2) 신뢰도 분석
제 3 절 리더십, 직무만족, 임파워먼트의 기술통계
제 4 절 응답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차이
5) 응답자의 일반적 사항에 따른 셀프 리더십 인식 차이
6) 응답자의 일반적 사항에 따른 임파워먼트 차이
7) 응답자의 일반적 사항에 따른 직무 만족 차이
제 5 절 셀프 리더십 요인과 임파워먼트 간의 상관관계
제 6 절 가설검증

제 5 장 결 론
제 1 절 시사점 및 제언
제 2 절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방향
참 고 문 헌

설 문 지

본문내용

제 1 장 서 론


1.1 문제제기

1.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세계화 , 정보화 시대에서 경쟁력의 근간은 기술 , 정보 , 지식 등이다. 그리고 이러한 기술 , 정보 , 지식은 인간에게 내재되어 있는 것으로, 인간자본(human capital)을 형성하는 주된 요체이다. 따라서 21세기 경쟁력은 기업이나 국가가 모두 우수한 인재를 얼마나 많이 확보하고, 그 능력을 얼마나 고도로 개발하느냐에 달려 있다(권대봉 1997).
기업 경영의 인적자원관리에는 종사원 관리, 조직행동, 노사관계, 리더십 등이 있으나, 이중에서 인적 의존도가 높은 호텔산업에서는 고객과 접촉하는 종사원에 대한 관리와 리더십이 중요한 전략적 이슈로 떠오르고 있고 지속적인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다.
현대경영의 특징은 경영자가 비전과 목표를 명확히 설정하고 강한 리더십을 발휘하여 기업의 안정과 발전을 추구하는 것이다. 여기서 리더십은 조직 구성원들에게 조직목표 달성을 위하여 자발적, 의욕적으로 협동하도록 지도 지휘 또는 영향력을 주는 기능이라 할 수 있다. 또한 인적자원관리는 생산지향적 관점에서 인간 지향적 관점으로 전환되면서 중요성이 인식되고 있다.(권형섭, 2006)
이러한 리더십 이론들은 리더십의 생성 밒 본질과 그 결과에 대해 보편적이고 일반적인 설명을 하려는 목적으로, 또는 실용적인 시사점을 제공하려는 의도에서 학자마다 사용하는 의미에 상당히 차이가 있다. 지금까지 연구 되어온 많은 리더십의 정의들은 영향력 행사의 주체가 누구이며, 목적은 무엇이고, 영향력 행사 방법은 어떤 것인가 등에서 여러 가지 중요한 차이를 보이고 있다.
오늘날 구성원들은 타인으로부터 명령을 받기보다는 자신이 스스로를 관리하는 형태를 선호하는 경향이 있다. 즉, 각 개인 및 조직의 목표를 달성하기위해 필요한 자기지도(self-direction) 및 자율동기 (self-motivation)를 제공 할 수 있는 리더십이 요구되는데, 이러한 리더십을 셀프리더십(self-leadership)이라고 주장하고 있다.(Kelly, 1985)
또한 셀프리더십은 높은 직무만족을 안겨주게 되고, 스트레스를 감소시켜주는 역할을 하는 등 조직에 있어서 매우 긍정적인 직무성과의 원인이 되고 있다(Manz & Neck, 2004).
많은 호텔기업들은 조직을 상하개념 보다는 좌우개념, 상명하복보다는 유기적 관계를 중시하는 방향으로의 전환을 통해 종사원들의 직무성과 향상을 위해 많은 노력을 하고 있으며, 리더의 권한 및 역할의 축소, 부하직원의 책임과 자율성의 증대에 유용한 셀프리더십을 활용하며, 상사의 통제나 간섭을 받지 않아도 자신의 사고나 행동을 바람직한 방향으로 리드해 가는 것이기 때문에 직무성과에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높다고 할 수 있다. 호텔기업처럼 고객 접점에서 다양한 형태의 서비스가 이루어지는 서비스 현장에서는 본인 스스로가 리더로서 취하는 행동인 셀프리더십이 중요하다.
또한 조직 발전에 있어 구성원의 자율적 행위를 통한 혁신이 커다란 논제거리가 되고 있는 시점에 자율성 부여와 역량강화의 한 방법으로 제시되고 있는 개념이 임파워먼트이며, 임파워먼트는 조직의 특성인 공식적, 비공식적인 파워요인들로부터 발전되며, 정보에 접근할 수 있고, 자원을 활용할 수 있고, 개발의 기회를 갖는 업무환경이 구성원들을 임파워시켜 개인적인 변화를 가져오고 업무성과를 높일 수 있게 된다고 말하고 있다(박현희, 박경숙, 염영희, 김경희, 2006).

참고 자료

강규식(2003). “셀프리더십이 리더십 유형에 따라 조직유효성에 미치는 영향”,
강주연(2010). “서번트 리더십이 조직시민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강효진(2001). “셀프리더십과 변혁적 리더십이 직무태도에 미치는 영향”
고성돈, 송병식(2000). “변혁적 리더십이 구성원의 임파워먼트와 조직유효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실증적연구”
고형일, 김복만(2009). “셀프리더십과 서비스품질의 관계에 있어서 심리적 임파워먼트의 매개효과”
권명은(2006). “임파워먼트와 조직유효성 관계에 셀프리더십이 미치는 조절효과분석”
권미경(2009). “직무태도가 직무성과에 주는 영향에 관한 연구 : 신뢰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대*
판매자 유형Bronze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 프레시홍 - 전복
탑툰 이벤트
셀프리더쉽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