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만식 문학에 나타난 풍자의 방식 연구

저작시기 2011.11 |등록일 2011.12.23 | 최종수정일 2016.07.1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2페이지 | 가격 2,000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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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풍자의 목적과 방법
2. 부정적 주인공에 대한 풍자 -『태평천하』‧「도야지」
3. 이중의 풍자 -「치숙」
4. 지식인의 자기 풍자 -「레디메이드 인생」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채만식은 한국 현대 문학에 있어서 풍자적 기법을 통해 당대의 현실을 반영하고 작가 의식을 드러낸 대표적인 작가이다.
채만식이 본격적으로 작가 활동을 한 1930년대는 한국 문학사상 중요한 시기로, “1930년대는 동인지 문단 시대에서 사회적 문단 시대에로, 습작 문단이 작가 문단으로 바뀌면서 한국 문학이 처음으로 근대 문학적 성격에서 현대 문학적 성격을 띠기 시작”한 때라 볼 수 있다. 작가들은 식민지 치하에서 자신이 겪고 느낀 것을 주체적인 위치에서 확인하고, 냉철한 시각으로 비판하기 시작하였으며, 당대의 현실을 고발하려 하였고 채만식 또한 고통과 갈등, 억압의 시대인 1930년대의 어둡고 냉혹한 사회 현실을 유감없이 고발하고 비판하고 시대적 상황을 해부하며 당대의 현실에 저항하였다. 그러나 이시대의 직접적인 표현은 당대의 시대적 상황인 일제치하에서는 어려운 점을 고려하여 풍자적 기법을 동원, 우회적으로 드러내고자 하였다.
문학 작품은 어느 한 시대와 당대의 사회상을 반영하고 있다. 작가의 창조행위로서의 소설은 결국 현실에 대한 작가 의식의 반영에 대한 결과물이라 볼 수 있다.
그러므로 우리는 당연히 채만식 작품을 이해함에 있어서 그가 극심한 혼란기였던 일제 식민지 현실과 해방 이후의 사회적 현실을 어떻게 파악하고, 이를 작품 속에서 어떻게 형상화시키고 있는지를 모색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본고에서는 풍자의 목적과 방법에 대하여 알아 본 뒤, 채만식의 대표적 작품 몇 편을 선정하여 작품에 담긴 현실을 어떠한 방식으로 고찰하여 풍자하였는지를 살펴 그의 문학에 나타난 풍자의식을 바탕으로 그의 문학적 경향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다.


Ⅱ. 본론

1. 풍자의 목적과 방법

일반적으로 풍자(Satire)는 ‘빗대고 비유하는 뜻으로 남의 결점을 찌르는 것’ 내지 는 ‘슬며시 돌려서 남의 결점을 지적하는 것’으로 이해되어 왔다. 또한 풍자는 ‘무엇에 빗대어 재치 있게 경계하거나 비판함’으로 풀이된다. 풍자 문학 역시 사회의 불미스러운 것을 조소하는 문학으로 이해되어 왔다. 풍자는 대상의 어떤 결점에 대한 빗댄 공격으로 사회, 인물, 시대의 모순, 죄악 등을 지적하면서 조소와 익살의 효과를 갖게 된다. 이것은 대상이 직접 등장하여 대상의 생각과 언행에서 풍자의 요소를 이끌어내는 간접적인 풍자와 직접적인 발언을 통하여 공격하는 직접적인 풍자로 나누어진다.
풍자는 현실과 이상의 차이를 날카롭게 의식하고 있다. 현실에 대한 부정적, 비판적 태도에 기인해서 성립되기도 하며 더욱 날카롭고 노골적인 공격의 의도를 포함하여 대상의 약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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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한글파일 채만식 작가론 논문 16페이지
        점이다. 이런 지식인 주인공들은 대개 뚜렷한 목적의식이나 사명 ... 특징은 주인공들 모두 일제 식민지시대에 교육을 받은 지식인 계층이라는 ... 페이소스를 통해, 작가는 분명히 사회주의 지식인의 정치?경제 수난의
      • 한글파일 졸업논문-삼대와 태평천하의 비교 연구 22페이지
        문제에 대한 비판을 풍자의 형식으로만 가능케 할 뿐, 그가 긍정 인물로서 ... 타락된 현실에 대한 조소와 풍자이기 쉽다. 왜냐하면 그것은 서사 시간의 ... 독을 악하고 부정으로 보는 것이다. 그에 대한 윤두섭의 반응은 ‘부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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