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빈의성찬론(목회적관점)

저작시기 2009.10 |등록일 2011.10.2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49페이지 | 가격 4,000원
다운로드
장바구니관심자료
상세신규 배너

소개글

‘개혁교회의 신조에서는, 교회를 가리켜 “성도들의 공동체, 예배하는 공동체"라고 일컫고 있다. 그리고 교회의 정체성은 언제나 “말씀이 정확하게 선포되어지고, 성례전이 바르게 집례 되어지는 곳”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또한 “교회는 외적인 말씀과 성례의 사용, 그리고 교회의 권징을 통하여 하나의 외적인 몸과 사회에 가입된 사람들의 회집이다"
이렇듯 교회에 대하여 많은 정의가 있는데 기독교 예배의 역사에서 성만찬의 의미와 그 비중은 교리적인 측면에서 뿐만 아니라 교회가 예배를 드리는 현장적 측면에서 매우 소중하게 여겨 지고 있다. 그 이유는 성만찬이 이론전 교리에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예배 가운데에서 "하나님과의 만남", "주님과의 연접"이라는 가장 중요한 신앙의 표현과 경험을 수반하고 있기 때문이다.
오늘날 현대교회에 모습을 살펴보면 오직 설교만을 통하여 그리스도와의 만남을 시도하는 현상이 고착되어 버렸다. 따라서 성만찬은 연중 1∼2회, 많으면 4∼5회 혹은 그 박의 기념적인 형식상의 예전으로 끝나버렸고, 그 결과 완전치 못한 성만찬의 행사가 현대교회 안에 남아 버렸다. 그러나 초대교회로부터 예배의 극치를 이루어 왔던 것이 성례전이며 그 중에서도 성만찬은 예배 때마다 거행되어 자신들의 생명을 그리스도와 연합시키는 살아있는 신앙의 체험을 계속해 왔다.
이렇듯 성례의 비중이 점차적으로 약화되고 흐려지는 오늘날의 교회의 모습 가운데 본인은 이번 연구를 통하여 개혁주의의 대표적인 인물인 칼빈이 주장하고 표방하는 성례의 하나인 성찬에 대하여 살펴봄으로써 오늘날 교회들이 표방하는 참된 성찬이 어떠한 것이 되어야 하는지에 대해 그 의미를 더욱 확고히 하고자 한다.

목차

목 차

제 1장 서론
가) 연구의 목적
나) 연구의 범위 및 방법

제 2장 성찬의 신학사적 고찰
가) 성례전으로서의 성찬
나) 초대교회의 성찬
1) 1∼3세기
2) 4∼5세기
3) 소 결
다) 중세의 성찬 논쟁
1) 1차 성찬 논쟁
2) 2차 성찬 논쟁
3) 화체설의 교의적 확립과 공재설
4) 소 결

라) 종교개혁신학자들의 성찬에 대한 다양한 이해
1) 루터의 공재설
2) 쯔빙글리의 기념설
3) 1차 성찬 논쟁
마) 소 결

제 3장 칼빈의 성찬론
가) 칼빈이 주장한 성례론의 특징
나) 성찬의 기능과 목적
다) 칼빈의 영적 실재설

1) 성찬론에 대한 칼빈의 태도
2) 영적 실재설

제 4장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성찬은 세례와 더불어 성례전에 속한다. 성례란 말은 라틴 사람들은 "비밀"과 "신비성"을 염두해 두고 "Sacraments"라고 하였고, 헬라 사람들은 "Mysteries"라고 불렀는데 두 말의 뜻이 의미하는 바는 동일하다. 성례는 하나님의 약속의 신실하심을 그의 백성으로 하여금 더욱 확고히 믿게 하기 위한 외적 표징이다.
따라서 성례는 우리의 믿음을 더욱 곤고히 해주기 위하여 하나님께서 인간의 심령속에 인치시는 증거표이고, 인간 편에서는 하나님께 대한 믿음과 순종을 재인식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온전한 성례의 수행을 위해서는 성령의 임재와 교통이 반드시 필요하다. 이에 대해 칼빈은 말하기를 "온전한 세례는 우리 믿음의 기둥"이라고 표현하고 있다. 마치, 건물이 기초 위에 지어져 있지만 기둥으로 받쳐져야만 튼튼히 서 있을 수 있듯이 믿음은 하나님의 말씀을 기초로 삼고 온전한 성례를 통하여 우리에게 자신의 임재를 나타내시며, 우리를 향한 그의 선하신 뜻과 사랑을 재확인시키신다.
따라서 성례전의 본체는 그리스도시며, 그 효과는 그리스도께서 우리에게 베푸시는 구속과 의의와 영생과 그 밖의 모든 은혜가 포함된다.

참고 자료

참고문헌
1. 국내서적
고재수.『세례와 성찬』. 서울: 성약출판사, 2005.
김균진.『조직신학』. 서울: 대한기독교서회, 1999.
김영재.『기독교 교리사』. 수원: 합동신학대학원출판부, 2006.
김혜성, 남정숙.『웨스트민스터 신앙고백』. 서울: 생명의말씀사, 2000.
김홍전.『성례란 무엇인가』. 서울: 성약출판사, 2006.
김홍전.『교회에 대하여Ⅲ』. 서울: 성약출판사, 2001.
대한예수교 장로회.『웨스트민스터 소요리문답1』. 서울: 대한 예수교장로회 총 회교육부, 2006.
양낙홍.『기독교강요』. 서울: 크리스찬다이제스트, 1999.
이형기.『종교 개혁 신학사상』. 서울: 장로회신학대학출판부, 1984.
신복윤.『개혁주의 신학의 특징』. 서울: 합신대학원출판부, 2007.
신복윤.『칼빈의 하나님 중심의 신학』. 수원: 합동신학대학원출판부, 2005.
정승훈.『종교개혁과 칼빈의 영성』. 서울: 대한기독교서회, 2000.
정장복.『예배학 개론』. 서울: 종로서적, 1988.
2. 번역서
A. Bill. 이은선 역.『주제별교회사 하(下)』. 서울: 요나출판사, 1995.
B. Herman. 김영규 역.『하나님의 큰일』. 서울: 기독교문서선교회, 1999.
B. Herman. 이승구 역.『개혁주의 신론』. 서울: 기독교문서선교회, 1998.
B. Louis. 권수경, 이상원 역.『조직신학』. 서울: 크리스챤다이제스트, 2001.
C. John. 고영민 역.『기독교강요Ⅰ』. 서울: 기독교문사, 2007.
C. John. 김종흡 역외.『기독교강요 하』. 서울: 생명의 말씀사, 2000.
G . Urich. 박종숙 역.『쯔빙글리-그의 생애와 사역』. 서울: 아가페, 1993.
H. Heinrich. 이정석 역.『개혁파 정통 교의학』. 서울: 크리스챤 다이제스트, 2007.
H. Ingeberg. 송기득 역.『폴 틸리히의 그리스도교 사상사』. 서울: 한국신학연구소, 2001.
K . J.N.D. 박희석 역외.『고대기독교교리사』. 서울: 크리스챤다이제스트, 2004.
L. Bernhard. 구영철 역.『기독교교리사』. 서울: 컨콜디아사, 1988.
R. Seeberg. 김영배 역.『기독교교리사(중·근세편』. 서울: 엠마오서적, 1985.
S. Laurence . 김순환 역.『성찬, 어떻게 알고 실행할 것인가?』. 서울: 대한기독교서회, 2002.
W. Otto. 김영재 역.『칼빈의 교회관』. 서울: 이레서원, 2001.
  • 구매평가(0)
  • 구매문의(0)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4. 지식포인트 보유 시 지식포인트가 차감되며
         미보유 시 아이디당 1일 3회만 제공됩니다.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상세하단 배너
      우수 콘텐츠 서비스 품질인증 획득
      최근 본 자료더보기
      상세우측 배너
      상세우측 배너
      상세우측 배너
      칼빈의성찬론(목회적관점)
      페이지
      만족도 조사

      페이지 사용에 불편하신 점이 있으십니까?

      의견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