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라허리띠의 조형성과 상징성에 관한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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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11.05.21
최종 저작일
2008.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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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신라시대 금제과대의 조형성과 상징성에 대한 연구

목차

I. 서 론

Ⅱ. 신라 허리띠의 조형적 특성
1. 허리띠 장식의 구조
2. 시대별 변화과정
3. 허리띠 장식의 분류III. 신라 허리띠의 조형성 및 상징성
1. 요패와 패식의 장식별 특성
2. 요패와 패식의 착용
3. 문양별 특성

IV. 신라 허리띠 장식의 제작기법

V. 결 론
■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우리의 역사를 볼 때, 가장 체계화된 장신구 문화를 이루었던 것은 삼국시대라고 할 수 있다. 삼국시대 장신구는 주로, 출토품이 많은 신라와 가야를 중심으로 문헌고증이 이뤄졌으며, 고구려와 백제의 장신구는 유물 수가 매우 적으며, 완전한 보고가 이뤄지지 않아 장신구의 세부적 특징을 알기가 모호하다. 김정애, 「삼국시대 장신구의 造形的 分析에 나타난 디자인 硏究」,석사학위논문, 이화여자대학교, 1997, p7.
삼국 중 신라는 일본에 의해 ‘눈부신 금은의 나라’라고 불리울 만큼 순금제 장신구가 많이 나오고 있으며, 김원룡, 『한국고고학 개설』, 일지사, 1973, p179.
화려하고도 섬세한 미의 극치를 이루어 우리나라 장신구 역사의 황금시대를 이룩하였다. 이는 미술사적으로도 중요한 몫을 차지하고 있으며, 그 조형 속에는 우리 조상들의 독창적이며 뛰어난 미의식이 충분하고도 당당하게 반영되어 있다.
본 연구에서는 신라 왕릉 출토 당시 금관 못지않게 주목을 끈 것으로 허리와 하반신을 순금으로 뒤덮어 금빛 찬란한 신라의 황금문화를 유감없이 보여주는 허리띠 장식의 조형적 특성과 그의 상징적 의미를 비교 분석하고자 한다. 허리띠 장식은 금관보다 두 세배나 많은 금을 사용하여 제작된 것으로서 당시대의 공예술과 미의식이 충분히 반영된 것이라 여겨진다.
허리띠 장식의 시작은 손칼이나 약통 등 제사장이나 유목민족들이 자주 사용하는 물건들을 허리춤에 매달고 다니던 주술적실용적인 목적에서 시작하여 점차로 허리띠의 모양과 재질이 신분 위치의 표상으로 장식적 목적으로 변화한 것으로 보여진다. 『삼국사기』에 따르면 신라인들은 신분에 따라 각기 다른 재질의 허리띠를 착용했는데, 주로 가죽이나 천으로 만들었다고 한다. 이영훈,신광섭, 『고분미술II』, 솔, 2005, p78.

참고 자료

1) 이난영,『한국고대의 금속공예』, 서울대학교출판부, 2000.
2) 이한상,『황금의 나라 신라』, 김영사, 2005.
3) 이한상,『KOREAN Art Book 공예 I-고분미술』, 예경, 2006.
4) 이송란,『신라 금속공예 연구』, 일지사, 2004.
5) 국립경주박물관,『신비한 황금의 나라 신라황금』, 국립경주박물관, 2001.
6) 이영훈,신광섭,『고분미술II-신라.가야』, 솔, 2005.
7) 이호관,『한국의 금속공예』, 문예출판사, 1997.
8) 김원룡,『한국고고학 개설』, 일지사 ,1973.
9) 임영주,『한국전통문양의 연구』, 디자인 포장센타. 1979.
10) 최충식,『한국전통문양의 이해와 응용』, 창지사, 2006.
11) 임영주, 『한국문양사』, 미진사, 19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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