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의 의순의 시문학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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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1.03.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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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7.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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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조선후기 유명한 선승이자 김정희 등과도 교유했던 초의 선사 의순의 시문학을 연구한 논문임.

목차

Ⅰ.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 …………………………………………………………1
2. 선행연구의 검토 및 연구의 방향 …………………………………2

Ⅱ. 초의의 생애와 사상 ……………………………………………………6
1. 생애와 교유 ……………………………………………………………6
2. 초의의 사상 …………………………………………………………10

Ⅲ. 초의시의 문학성 ………………………………………………………14

Ⅳ. 초의시의 의경 양상 …………………………………………………22
1.선禪의 의경意境 ……………………………………………………25
1.1 수행지지修行之地의 발현………………………………………27
1.2 수행지지修行之地의 잠복………………………………………31

2. 속俗의 의경意境 ……………………………………………………35
2.1. 세간지정世間之情의 발현 ……………………………………36
2.2. 세간지정世間之情의 잠복 ……………………………………41

3. 의경상의 특징 ………………………………………………………43

Ⅴ. 결론 ……………………………………………………………………48

부 록 : 작품제목 및 일련번호 …………………………………………50
참고문헌 ……………………………………………………………………62

본문내용

Ⅰ. 서 론
1. 연구의 필요성
불교가 이 땅에 전래되어 민족의 정신세계에 뿌리내린 지 이천년에 가까운 세월이 흘렀다. 그 기간 동안 불교는 종교로서 뿐만 아니라, 한민족의 사유방식은 물론 생활양식에도 깊숙이 자리를 잡았고 문학 전반에 영향을 끼친 것은 어제 오늘의 일이 아니다. 그러나 국문학사에서 불교문학에 대한 연구는 개별적, 구체적이지 못하고 대단히 포괄적으로 진행되어 왔다. 불교문학 자체의 연원이나 사적 검토를 하기 보다는 불교적인 색채, 불교적인 영향에 관한 연구가 주를 이루었다.
문학이 온전히 종교성을 드러내기만 하는 것은 아니라는 측면에서 타당한 논의인 것 같지만, 문제는 실제가 다 그렇지만은 않은데, 연구는 그렇게 되어왔다는 데 있다. 중국의 경우, 근세 이래로 불교번역문학에 대한 연구를 시작으로, 문학사 전반에 걸쳐 광범위하게 불교와의 관련성을 연구하였고, 최근에는 동아시아 전체는 물론 세계 불교문학과의 연관성에 관한 연구로까지 범위를 확장하고 있다. 王曉平(2000),「중국 불교문학 연구의 현황과 전망」, 『한국문학연구』23집, 동국대 한국문학연구소.
일본의 경우도, 메이지 유신 이래 경전문학, 설화문학, 불교가요 및 시가, 창도唱導문학, 교화기록문학 등에 걸쳐 다양하고 방대한 양의 불교문학 연구가 이루어져 양적인 규모에서는 가히 최고 수준이라고 할 만하다. 佐藤繫樹(2000),「일본불교문학 연구의 현황과 전망」, 『한국문학연구』23집, 동국대 한국문학연구소.
우리에게도 삼국시대의 불교문학 이래로 문학의 각 방면에 남겨진 다양한 유산들이 제대로 연구되지 못한 채 남겨져 있지만, 조선조 성리학 독단의 폐해 이래, 종교문학이라는 협소한 테두리 안에서 걸음마 단계에 와 있을 따름이다.
그간의 한문학사 서술 경향을 살펴보면『근역한문학사』 최해종(1958), 『근역한문학사』, 청구대학교 출판부.

이하생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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