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곡원류 편찬의식과 체제의 특징

최초 등록일
2010.11.07
최종 저작일
2008.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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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머리말
2.『가곡원류』의 가집 명칭과 이본
3.『가곡원류』의 편찬 배경과 의식
4.『가곡원류』의 체제 및 특징
5. 맺음말

본문내용

1. 머리말


安玟英과 관련된 歌集으로는「靑丘永言」,「海東歌謠」와 함께 3大 時調集의 하나로써,『가곡원류』는 19세기 후반(1876)년 고종 13년 박효관․안민영에 의해 편찬된 가집으로 曲調별 배열에서 알 수 있듯이 본 가집은 단순한 사설집이 아니라 가곡창의 演唱을 위한 자료집과 같은 성격을 지닌다.
『가곡원류』는 歌集 史上 음악적으로 가장 정연한 모습을 갖춘, 19세기를 대표하는 가집이다.
본고에서는『가곡원류』의 특징에 대해 고찰하고자 한다. 2장에서는『가곡원류』의 이본인 14종의 명칭과 完本으로 추정되는 國樂院本과 海東樂章의 특징을, 3장에서는『가곡원류』의 편찬 배경과 의식을 살필 것이다. 마지막으로 4장에서는『가곡원류』의 체제 및 특징을 살필 것이다.


2.『가곡원류』의 가집 명칭과 이본


『가곡원류』라는 이름은 朴孝寬과 安玟英이 편찬한 ‘歌詞集’의 첫머리에 宋나라 吳曾이 撰한 『能改齋漫錄』의 두 條, 곧 歌曲源流와 論曲之音 가운데 첫째 조의 것이 그대로 이름이 된 것이다. 『가곡원류』는 3대 시조집 가운데서도 가장 후대에 편찬되었으므로 널리 轉寫, 流布되어서 가장 많은 異本을 지니고 있다. 이 계열 시조집의 이본은 14종에 이르며 그 책명도 다양하여 당시에 이 시조집이 공인력을 지니고 널리 전파되어 거듭 개편되었음을 알 수 있다. 열거하면 國樂院本, 奎章閣本 , 舊皇室本, 朴氏本, 河合本(靑丘永言), 가람本, 一石本, 六堂本(靑丘樂章), 佛蘭西本, 東洋文庫本, 藤井本을 비롯하여 海東樂章, 協律大成, 花源樂譜를 들 수 있다

참고 자료

1. 자료
歌曲源流(國樂院 所藏本).
歌曲源流(서울대학교 규장각 소장본).
靑丘永言(珍本).
심재완(1972), 역대 시조전서, 세종문화사.

2. 저서 및 논문
김양미(1968), “가곡원류考”, 명지대 논문집, 제 1집.
신은경(1995), “풍류방예술과 풍류집단”, 한국고전문학회편, 문학과 사회집단, 집문당.
심재완(1972), “가곡원류계 가집에 대하여,『時調의 文獻的 硏究』”, 세종문화사.
(1972), “『육당본 가곡원류』의 최남선보서”.
장사훈(1986), “시조음악론”, 서울대출판부.
조동일(1973), “미적범주『韓國思想大系』Ⅰ”, 성균관대학교 대동문화연구원.
최동원(1980), “고시조론”, 삼영사.
고정희(1996), “19세기 시조의 전개양상과 그 작품세계 연구”,고려대 박사논문.
고미숙(1993), “19세기 시조의 전개양상과 그 작품세계 연구”, 고려대 박사논문
조해숙(1999), “시조에 나타난 시간의식과 시적 자아의 관련 양상 연구”, 서울대 박사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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